[클리니션스 초이스]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EcoStar-G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EcoStar-G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1.12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술자와 환자를 위한 필수장비로 주목

치과진료실은 타액이나 혈액에 오염되기 쉬운 환경으로 환자와 술자 모두 교차 감염의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술자는 오염된 기구, 술자 손에 있는 병소, 에어로졸의 흡입, 튀는 파편 등 항상 감염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환자 역시 글러브를 착용하지 않은 술자의 손에 있는 병소, 오염된 기구 등에 의해 감염의 위험성에서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치과에서는 항상 감염방지를 위해 철저한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개인이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은 예방접종, 개인보호장구 착용 등이 있다. 그러나 감염관리는 개인 한 사람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의사와 스태프 더 나아가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모두의 노력과 적극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감염관리를 용이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멸균기다. 이미 시장에는 고온 및 저온 멸균기가 다양하게 소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중 최근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EnviCare의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EcoStar-G에 대해 알아본다.

다른 무엇보다 멸균효과가 좋아야

 

 

 

요즘 의료분야에서는 감염 문제가 크게 이슈가 되고 있다. 지금까지 감염에 대해서 무관심했던 사람들이 방송 매체 등을 통해 감염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이며 특히 병원 내 감염에 관한 불안증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국가에서도 소독 및 멸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기준도 상향되어 치료를 행하는 모든 곳에서 멸균기를 보유하지 않으면 인허가가 나지 않는다.

이런 시점에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EcoStar-G는 환자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병원 내 감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많은 임상의의 이목을 끌고 있다.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는 멸균제로 과산화수소를 사용한다. 과산화수소를 기화시켜 chamber 내부로 유입시켜 멸균하는 방식이다. 이때 중요한 것이 바로 멸균력인데 멸균력은 과산화수소의 농도와 압력 그리고 온도가 멸균력을 크게 좌우한다.

일반적으로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는 50%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멸균을 한다.

반면 EcoStar-G는 58% 과산화수로를 chamber 내부에서 80~90%로 농축시켜 멸균하는 공정을 갖고 있어 멸균력에 있어서 지금까지 소개된 제품들보다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EcoStar-G는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의 핵심인 멸균 공정과 기화기 그리고 과산화수소 정량 주입장치 기술은 기존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에 비해 멸균력을 높이고 제조원가를 낮추어 많은 임상의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관리? 보수? EcoStar-G는 신경 쓰지 않아

시중에 소개된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는 상당한 고가 제품이다. 그만큼 초기 구입비용과 함께 사후지원이 제품 선택 시 가장 큰 고려사항이다.

EcoStar-G는 멸균 공정과 기화기, 정량 주입장치 기술 등으로 제품의 기술적인 향상과 더불어 제조원가를 낮춰 초기비용이 타사에 비해 저렴하고 추가적인 시설이 없어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A/S부분 역시 3년 무상지원과 함께 서울·경기 당일, 지방 익일을 기본으로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외에 설치 시 유저사전교육과 함께 동영상 설명서를 이용해 쉽게 접하고 사용에 있어 편리성을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멸균력은 기본, 시간 줄여

멸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멸균과 함께 저온에서의 멸균 그리고 빠른 멸균 시간이다.

기존의 저온 멸균기인 EO 가스 멸균기는 1회 멸균이 12시간 이상 걸린다. 때문에 한정된 수의 의료기구를 보유하고 있는 병·의원에서는 의료기구의 회전 주기에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는 준비단계 3~4분, 1차 멸균단계 8~10분, 2차 멸균 단계 10~12분 및 배기·건조 3~5분으로 총 멸균시간이 30~40분이기 때문에 EO 가스 멸균기 보다 많은 시간이 절약된다. 이는 병·의원들의 한정된 의료기구 보유량으로 더 많은 환자를 진료할 수 있으며 번거롭고 긴 시간 때문에 어렵던 멸균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어 감염 등의 문제를 미연에 해결할 수 있다.

 

한편, EnviCare는 기존의 EO가스 소독기를 최대 500만원까지 보상 및 구입 전 EcoStar-G를 2주 동안 시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ㆍ제조원 : (주)모멘스

ㆍ판매원 : EnviCare

ㆍ문의 : 031-8015-28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