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1 flowable resin 레진의 중심에 서다
상태바
기획특집1 flowable resin 레진의 중심에 서다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2.01.1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resin 제품에 비해 흐름성 뛰어나 사용 쉽고 편리

Flowable resin은 조작성과 흐름성을 좋게 하기 위해 Filler의 함량을 줄인 composite resin의 한 종류다. Flowable resin은 와동이 작거나 큰 물리적 성질을 요구하는 와동이 아니라면 적합성과 조작성이 편리한 복합레진 수복재료로 꾸준히 사용되고 있다.특히 Filler의 함량을 줄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강도는 약해지고 수축률 증가하게 된다. 그런 이유로 기존의 Flowable resin은 수복치료 시 base liner로 사용되거나 ceramic 보철물의 repair용, class V 수복 또는 작은 와동 수복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Flowable resin만 수십 종에 이르고 있다. 최근 지속적으로 Flowable resin을 출시하는 여러 제조 업체는 기술의 개발로 인해 강도와 수축률을 일반 composite resin과 같은수준으로 끌어올렸다.지난 96년 최초로 소개된 이후 개선을 거듭하여 현재 다양한 제품이 시판되고 있는 Flowable resin 시장을 들여다본다.본 기사는 참고 문헌으로 <꼭 알아야 할 접착과 심미수복의 임상>(최경규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보존학교실 교수 저, 명문출판사), <덴포가이드>(덴포라인 엮음, 나래출판사), <Joyful Idea>(김용서 즐거운치과 원장, 나래출판사)에서 참고 및 발췌하였다.

 

Flowable resin이란?

Flowable resin은 희석단량체의 함량을 증가시키거나 필러의 함량을 감소시켜 흐름성을 향상시킨 복합레진이다.

Flowable resin의 특성은 일반적으로 1.0㎛ 내외 필러입자를 가지며, 혼합형 복합레진에 비해 필러함량이 낮기 때문에 약 60-90% 정도의 물리적 성질(압축 및 인장강도)을 보인다. 낮은 필러 함량은 상대적으로 많은 모노머를 포함하며 이로 인해 중합수축은 혼합형에 비해 상당히 높은 약 3.7-5.1%에 이른다.

일부의 제품에는 불소 성분의 필러를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 복합레진 내 포함된 불소는 용출량이 매우 적으며 시간경과에 따라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갖는다.

 

다양해진 Flowable resin 적응증
Flowable resin은 레진기질의 함량이 높아 수분의 흡수가 용이하여 불소의 용출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Flowable resin의 적응증을 보면 수복용, 각종 수복물의 수리 및 기타의 용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수복용으로는 non-stress 부위의 1급 와동 수복, 3급 및 5급 와동 수복, 치면열구 전색재, air-abrasion으로 형성한 와동의 수복, 터널 와동의 수복 등에 사용하고 있다. 또한 아말감 수복물 및 기존의 복합레진 수복물의 수리, 임시수복물 수리, 변연수리 및 접촉점 회복 등에 이용되고 있다.

기타 용도로는 2급 와동 수복시 liner, 간접수복시 와동의 형태를 단순화하고 undercut을 제거하거나 레진 시멘트 등 많은 적응증을 갖고 있다.

이장재로의 Flowable resin을 보면 치질과 적합성이 떨어지는 혼합형 및 응축형 복합레진의 수복에 앞서 필러가 포함된 상아질 접착제 또는 유동성 복합레진을 이장할 수 있는 등 적합성을 증진할 수 있다.

또한 깊은 와동은 빛의 도달이 어렵고 중합수축 시 C-factor가 높기 때문에 점층적으로 충전하고 중합하는데, 이때 탄성계수가 낮은 유동성 복합레진을 먼저 도포하여 상층의 복합레진 중합수축으로 인한 수축응력과 기능(교합 및 온도변화)시에 발생하는 응력을 흡수하고 분산시킬 수 있다.

 

흐름성에 따라 레진 적용부위 달라
Flowable resin은 수복물에 강한 물성이 요구되거나 교합력이 직접 전달되어 마모의 가능성이 높은 부위에는 물리적 성질의 한계로 인해 사용해서는 안된다. 시판되는 Flowable resin은 대체적으로 제한된 색조를 가지며 필러함량이 적어 혼합형 복합레진에 비해보다 투명한 성질을 갖기 때문에 심미성이 요구되는 수복에는 주의를 요한다.

Flowable resin은 일정한 가할 때 퍼지는 정도에 따라 다양한 점도를 갖는다. 접촉각이 작고 흐름성이 높은 Flowable resin은 와벽에 대한 우수한 적합성을 부여하여 좁고 깊은 부위의 수복과 구치부 수복의 이장용으로 사용하기에 유리하다.

반대로 흐름성이 적은 것은 형태의 유지가 가능하고 물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열구/소와 우식, 교합력과 교두의 굴신에 의해 형성된 치경부 결손부 등에 직접 수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높은 강도 필요로 하는 곳 사용 피해야
흔히 Flowable 제품은 일반적인 Compomer 계열(Composite과 Glass lonomer의 혼합형태)과 Composites 계열로 분류할 수 있으며 Composites 계열도 Filler 함유량이나 Filler Size에 따라 하이브리드타입과 마이크로필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으므로 임상적 사용처를 잘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같은 Flowable 제품이라 하더라도 제품에 따라 흐름성에 차이가 있으며 Syringe 타입과 Cavifil Type, Shade의 종류와 Syringe Tip Size가 다르므로 구입시 이를 고려해야 한다. Flowable 제품은 일반 resin 제품에 비해 흐름성이 뛰어나므로 사용이 쉽고 편리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흐름성이 강조되는 만큼 Filler 함유량 등이 일반 수복용 resin보다 적으므로 교합압이 커 높은 강도를 필요로 하는 곳은 사용을 피해야 한다.

제품의 물성 자체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시린지 팁의 크기도 편리한 사용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다. 무엇보다 제품에 따라서는 사용 후 레진이 계속 흘러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입과 사용상 주의가 필요하다.

 

국내 레진시장, 춘추전국시대
요즘에는 치과 관련 업체들이 다양한 기능을 갖춘 Flowable resin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Flowable resin이라고 하면 주력 제품을 구입하면 끼워주기식으로 판매하던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품질에 대한 불만 등이 제기되자 흐름성과 필러 함유량, 강도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Flowable resin들이 등장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Flowable resin은 20여종으로 분류되고 있다.(자세한 사항은 하단표 참조) Flowable resin 시장은 수입제품이 점유율에서 다수를 점하고 있으며, 국가를 보면 미국, 일본, 독일, 스위스, 네덜란드, 리히텐스타인 등 다양하다.

무엇보다 수년 전부터 편의성을 갖춘 Flowable resin의 적용분야가 점차 확대되면서 수년 후에는 레진의 중심에 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입제품, 오랜 DB 및 연구로 품질 안정화
이처럼 시장에는 대부분 수입제품이 많은 편이지만 베리콤, 덴키스트, 스피덴트, 메타바이오메드 등은 국산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물론 국산 제품은 과거보다 물성의 개선이나 조작성 면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Flowable resin은 아직까지 수입제품이 국산보다 제품의 인지도면에서는 유리한 편이다.

하지만 국산제조업체들이 레진 수복시장에 많은 관심을 갖고 뛰어들기 시작하면서 예전보다 그 차이는 많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Flowable resin을 수입, 판매하는 한 업계 관계자는“많이 따라잡았다고는 하지만 Syringe의 정교함 등 기술적인 부분에서 외산과 국산간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가격에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품질의 미세한 차이라는 것이다. 가격대는 수입제품의 경우 6~7만원선이고 국산은 2~3만원으로 2~3배 정도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국산과 수입제품간 품질 차이가 나는 이유는 외국업체의 오랜 임상 데이터베이스와 연구의 결과로 볼 수 있다. 레진 개발의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은 국내 업체는 임상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한  점이 단점이다.
 

강도와 조작감에서 과거보다 개선
하지만 요즘 국산 제품은 수입제품과 간격을 많이 좁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기술개발에 따라 대등한 수준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요즘 판매중인 Flowable resin은 전반적으로 강도와 조작감에서 과거보다 개선됐다는 평가다.

국산인 베리콤의 Denfil flow를 사용하는 김민재치과의 김민재 원장은 “베리콤에서 flowable를 만들어 처음 시판했을 때는 외국제품을 모방해서 만드는 정도로 광중합시 수축에도 문제가 많았고 강도도 문제가 있고 색상의 안정성에도 문제가 있었다”라며 “하지만 회사측의 꾸준한 연구와 노력으로 품질을 개선했으며 현재는 웬만한 수입 제품 못지않게 품질이 우수한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성순 지씨코리아 영업부 과장은 “요즘 Flowable resin은 강도와 조직감이 많이 개선된 것 같다”라며 “경쟁 제품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업체 나열순서는 제품 알파벳 순)

Bisco의 Aeliteflo&Aeliteflo LV는 흐름성이 좋아 적용이 다양하며 유동성이 높지만 요변상이 있어 슬럼핑을 방지한다. Aeliteflo LV는 Aeliteflo보다 흐름성이 더욱 좋다. 

Shofu의 BEAUTIFIL Flow Plus는 교합력에 대한 ‘bend with the tooth’ 효과를 갖도록 탄성을 갖고 있어 ClassⅠ에서 classⅤ까지 교합압이 높은 cervical 부위의 적용에도 적합하도록 제작됐다. 특히 탄성 한계점과 압축강도는 높이고 응력 수축률은 낮춰 기존 플로어블 레진과 비교할 때 우수한 물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구강 내 충전 시 형태부여가 가능하여 술자가 레진을 다루기가 용이하다.

Kerr는 본딩제 없이 혼자서도 잘 붙는 플로우 레진으로 본딩제와 컴포지트 레진을 하나로 통합했다. 별도의 본딩과정 없이 본딩제와 컴포지트 레진 시술을 한번에 끝낸다. 치질에 Dyad Flow 도포 후 Light curing의 실시만으로 모든 적용절차를 완료한다. 치질에 효과적인 접착을 발휘하는 산성 접착 모노머를 포함, 셀프 에칭으로 안정적인 접착력을 제공한다.

Cavex의 Quadrant Flow는 뛰어난 흐름성과 방사선 불투과성 및 4가지 쉐이드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다른 콤포짓 제품과 호환이 가능하다.

덴키스트의 CharmFil Flow는 ISO4049 분류에의한 타입1, 클래스2, 그룹1에 해당하는 광중합형 흐름성 복합레진으로 350MPa의 높은 강도에다 구치에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흐름성이 우수, Cevical과 Proximal 등의 부위에 사용하며 Fissure의 Sealing용으로 Sealant 대체품으로 사용한다. 무엇보다 좁고, 깊은 우식 부위에 처치가 용이하다.

베리콤의 DenFil Flow는 컴포지트 레진의 물성과 실란트의 흐름성을 갖추고 있어 와동 형성시 치질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치아 수복 및 예방분야에 사용할 수 는 광중합형, 방사선 불투과성 흐름성 레진이다. 장점으로는 우수한 흐름성으로 폭이 좁고, 깊은 Cavity에 수복이 가능하며 낮은 수축률과 우수한 물리적 특성, 다양한 색조, 방사선 불투과성을 갖고 있다.

스피덴트의 Esflow는 높은 강도와 우수한 심미성을 가진 광중합형 흐름성 복합레진으로 총 3종류의 무기 충전재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다수의 제품들이 마이크로와 나노 사이즈의 일반 무기 충전재를 사용한 반면, Esflow는 마이크로와 나노 사이즈의 무기충전재 외에 중간사이즈의 무기 충전재를 추가로 함유하고 있어 더욱 우수한 심미성과 높은 강도를 나타낸다.

Tokyoyama의 Estelite Flow Quick는 전치부는 물론, 구치부 교합면 충전에도 적합하다. 이밖에도 새로운 메탈 팁을 적용하여 디스펜싱 각도 조절이 용이하며, 흐르지 않고, 팁 내의 잔여레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덴츠플라이의 EsthetX flow는 이상적인 조작성으로 하이브리드 재료와 같은 강도(높은 마모저항력, 낮은 수축률), 높은 방사선 불투과성을 갖고 있다.

SDR은 구치부 Bulk Fill 전용 레진으로 한번에 4mm bulk fill이 가능하며 이상적인 흐름성으로 빈틈 없는 adaption이 가능하다.

3M의 Filtek Z350 XT Flowable는 기존 제품에 비해 수축량을 20% 가까이 줄였으며 100% 나노필러를 적용하여 마모도가 낮고 광택이 좋다. 또한 형태를 잘유지하고 와동에 적합성이 좋은 이상적인 핸들링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Shade를 제공한다.

GC의 G-aenial은 광중합형 Nano Hybrid Flowable Resin으로 본 제품은 흐름성에 따라 흐름성이 낮은 G-aenial Universal flo와 흐름성이 뛰어난 G-aenial flo 두가지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G-aenial은 스트론튬 유리입자로 새롭게 지씨코리아에서 독자기술로 개발한 나노하이브리드타입의 필러가 함유된 Flowable resin이다. 이 제품은 기존제품과 비교하여 향상된 물성으로 인해 다양한 와동 수복에 사용이 가능하며 치아의 Splinting이나 Sealant등 광범위한 진료에 적용할 수 있다.

Voco의 Grand Flow는 이상적인 흐름성에다 Loss가 없는 특수한 NDT 플로우 실린지, 높은 필러 함유량, 탁월한 습윤성, 일반 컴퍼짓레진 정도의 물리적 강도 특성, 타 플로우레진에 비해 탁월하게 낮은 수축성, 높은 마모강도, 횡단 강도 등이 강점이다.

DMG의 LuxaFlow-Fluorescence는 도포하는 동안 흐름성이 좋고, 도포 후에는 유지력이 좋다. 또한 자연치와 유사한 심미성외에 우수한 광택성을 자랑한다.

SunMedical의 Metafil Flo는 뛰어난 흐름성을 나타내는 최적의 점도를 갖고 있다. 또한 방사선 불투과성에다 TMPT Filler 함유로 우수한 내마모성을 가지며 흡수성과 수축률이 적다.

메타바이오메드의 NexcomFlow는 낮은 점도와 방사선 불투명성을 가지는 흐름성 레진으로 최소 삭제부위를 충전할 수 있으며 40나노 입자 사용으로 풀리성이 우수하다. 또한 Opaque와 투명을 포함하는 14가지의 다양한 색조에다 흘러내리지 않는다.

Ultradent가 수입하는 미국 울트라덴트사의 PermaFlo는 흐름성과 필러 함유량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제품이다. 또한 PermaFlo는 틱소트로픽 특성을 겸비하고 있어 68%의 필러를 함유하면서도 타사에 비해 월등히 좋은 흐름성을 갖고 있다. Coltene의 Synergy D6 Flow는 나노필러 타입의 방사선 불투과성 플로우 레진으로 쉽게 줄줄 흐르지 않고 압력하에서 부드럽게 흘러 최적의 흐름성을 갖는다. 특히 핸들링이 쉽게 정밀한 적용이 가능하며 Synergy D6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Duo Shade 컨셉으로 셰이드 매칭이 매우 뛰어나다.

Ivocla Vivadent의 Teric N-Flow는 우수한 물리적 성질로 높은 임상 신뢰성이 보장되고 수복 및 접착에 사용하는 방사선 불투과성을 가지며 나노-하이브리드 필러 기술이 적용된 Flowable Composite resin이다.

Heraeus의 Venus Bulkfill은 4mm의 중합 깊이로 체어 타임이 짧고 가격이 합리적이다. 또한 프렙 부위를 따라 빈 공간 없이 쉽게 도포되며 충분한 작업시간과 높은 방사선 불투과성을 갖고 있다.

 

Flowable resin시장, 어떻게 전개되나?
Flowable resin은 간편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Flowable resin을 여전히 메인 재료보다는 부가적인 재료로 인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매출에서 Flowable resin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지 않다보니 덜 신경을 쓰고 일단 구색 갖추는 수준 정도로 생각하는 부분도 있다.

그러나 사용의 편의성 때문에 개원의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매출이 늘어나면 레진 시장의 주인공으로 올라설 유망분야중 하나다. flowable resin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신제품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업체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덴포라인에서는 국내 시장에서 맹활약중인 주요 Flowable resin 제품별 임상적용법과 특성을 본지 기획하이라이트 코너에서 제품별로 집중 조명했다(P30~P42). 이 코너에서는 각 브랜드별 스토리를 중심으로 Flowable resin의 현재와 미래의 주인공들을 만나볼 수 있다.

 

 표 1

표2

표3

표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