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자연치와 같은 탄성을 재현해 심미성, 기능성 향상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자연치와 같은 탄성을 재현해 심미성, 기능성 향상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1.13 10: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성과 요변성 갖춰 조작성 ↑

모든 수복재의 최종 목표는 자연치아다. 어떻게 하면 자연치에 가깝게 수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 같은 고민은 치아의 기능성과 심미성과도 일맥상통한다.
Aeliteflo & Aeliteflo LV는 자연치와 같은 탄성을 유지하는 플로어블 레진으로, 이를 통해 구강 내에서 자연치와 조화를 이루는 데 일조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필러 함량이 높아 쉽게 흘러내리지 않으며 방사선 불투과성이어서 보다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도 효과적이다.
 

필러 함량 높아 쉽게 흘러내리지 않고 자연치와 같은 탄성 가져 마모율 최소화
Aeliteflo & Aeliteflo LV는 filler 함량이 높은 광중합형 micro hybrid composite다.
흐름성이 좋아 class V 와동에 적합하고 class III나 작은 크기의 class IV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 같은 흐름성은 △margin 결함의 repair △작은 core build-up △undercut의 blockout △porcelain repair 및 porcelain veneer 접합 △glass fiber를 이용해 Splints bonding 시에 도움을 준다.
물론 흐름성이 좋다고 해서 흘러내린다는 얘기는 아니다. 필러 함량이 높아 쉽게 흘러내리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요변성(thixotropic)이 있어 Slumping을 방지해 접근이 어려운 부위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tip을 사용하여 형성된 와동에 쉽게 주입할 수 있고 tip으로 모양을 만들 수도 있다. 참고로 Aeliteflo LV는 Aeliteflo보다 흐름성이 더 좋다.
Aeliteflo & Aeliteflo LV는 탄성 monomer가 무게의 60% 정도 함유되어 치아의 탄성을 유지해 교합면의 마모를 최소화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게다가 debonding과 marginal breakdown의 가능성을 줄이면서 치아를 따라 미세하게 수축하는 성질을 갖는다.

레진은 탄성계수가 높을수록 더욱 딱딱하다는 뜻인데, 딱딱할수록 bonding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흔히 상아질의 탄성계수는 약 18GPA이다. 반면 Aeliteflo & Aeliteflo LV는 약 3.6GPA여서 contraction stress에 덜 영향을 받아 margin microleakage와 탈락률이 낮다.
그 외에도 Radiopaque하여 방사선 사진상에 쉽게 나타나 보다 나은 진단을 하는 데 효과적이고, 폴리싱이 쉬워 광택이 쉽게 나고 불순물에 저항력이 좋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class V 적용은 이렇게
1. Aeliteflo로 1~2mm 두께로 restoration한다.
2. increment마다 20초씩 light cure한다.
3. finishing disc&strip으로 finishing과 polishing을 한다.
4. 다시 uni-etch 또는 ETCH-37로 15초간 etching하고 rinse한 후, BisCover를 바른다.
5. VIPjr(600mw)로 10초씩 3면을 (O,L,B) light cure한다.
 

BisCover를 도포 시 반드시 치질면을 에칭하여야 하며 할로겐 램프로만 중합해야 한다. 광중합기의 광량을 점검하여 450Mw 이하의 광량이 나올 경우 광중합을 약 50초 이상 해야 하며, 이때 치아와는 5mm 이상 떨어지면 안 된다.

비스코가 자랑하는 Steady Seller, TESCERATM ATLTM

 

 

인다이렉트 레진 시스템 TESCERA ATL는 Light/Heat cure 전에 60psi 압력으로 콤퍼짓 내부의 기포를 완전히 제거함으로 높은 강도를 지닌다. 300W 광중합과 132℃의 열중합으로 composite 물성을 극대화시키며, 20년 이상의 임상적용이 입증된 Reinforced Microhybrid 컴파짓 레진을 사용하여 국내에서 다년간의 임상 적용을 거쳐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심미성이 우수하고 질소통과 보조장비 없이 한대의 본체에 2개의 컵으로 구성되어 제작과정이 간편하다.

 

 

 

 

 

 

 

 

 

 

 

 

 

 

 

 

 

 

 

Field Story | “바쁜 임상에서 적용하기 쉬운 레진”

 

강수봉 수치과 원장은 비스코의 Aeliteflo를 10년 이상 사용해왔다.
강 원장은 “Aeliteflo은 색상이 다양해서 적용하기 쉽고, viscosity가 나뉘어져 있어서 임상 적용이 쉽고 유용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임상 결과가 일정하고 조작이 간편해 바쁜 임상에서 사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강 원장은 “가격 역시 다른 플로어블 레진과 비교해서 적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물론 그는 “앞으로 밀리는 점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개선되었으면 한다”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강 원장은 이 제품을 놓고 기존의 이장재, 베이스, 세멘트, 코어 축성재, 그리고 수복용 복합 레진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해 “대체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대체하기 힘든 부분도 있다고 본다”며 “축적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케이스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ㆍ제조원 : BISCO INC.(미국)
ㆍ수입원 및 판매원 : 비스코덴탈아시아
ㆍ문의 : 02-2026-21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봉숙 2014-01-02 02:08:19
영업에 피해를끼쳐서 죄송합니다 저는일본에사는 강수봉 원장님의 사촌 신봉숙이라고 합니다 원장님께 메일주소를 전해주시면감사하겠읍니다,bong60706070@gmail,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