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플로어블레진의 강도, 내마모성까지 잡았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플로어블레진의 강도, 내마모성까지 잡았다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2.01.13 15: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aenial 시리즈

많은 임상의들은 플로어블 레진의 흐름성과 강도 사이에서 적지 않은 고민을 한다. 플로어블 레진은 상대적으로 필러의 함량이 적어 흐름성이 좋게끔 만들어졌지만 강도 면에서는 동전의 양면처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흐름성과 강도, 내마모성까기 갖춘 G-aenial Universal flo와 G-aenial flo에 대해 살펴본다.
 

강도와 내마모성 우수한 G-aenial 시리즈
십 년 넘게 임상에서 환자들을 진료해온 정석민 원장(에스엠치과병원)은 “플로어블 레진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할 요건은 흐름성”이라고 말한 뒤 “흐름성을 충족한다면 그 다음으로 강도와 내마모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흔히 플로어블 레진은 콤포짓트 레진에 비해 필러의 함량이 낮아 강도가 약하다.

이와 관련 정 원장은 “플로어블 레진은 가능한 한 필러를 많이 넣어 강도를 높인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며 “강도가 약해 미세한 균열이나 파절이 발생하면 microleakage로 인한 2차 우식이 발생해 수복물로써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그 점에 비쳐볼 때 G-aenial 시리즈는 강도와 내마모성이 우수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G-aenial 시리즈의 강도는 나노 필러와 관련이 깊다. GC 독자 기술로 개발한 200nm 스트론튬 유리입자인 나노하이브리드 타입의 필러를 함유하고 있어 기존 제품에 비해 강도가 2배 정도 높다는 것. 이 같은 특징으로 G-aenial 시리즈는 다양한 와동 수복에 사용할 수 있고 치아의 splinting에서부터 sealant 등 광범위한 진료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조작성이 우수하고 흐름성이 크지 않아 충전 후 축성된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다.

또한 시린지를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해 부드러운 압출과 편안한 조작성을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조작 시 시린지 내에 0.04ml만 남게끔 고안돼 경제적인 면까지 고려했다.

정 원장은 이에 대해 “레진의 압출 후 플런저를 놓으면 팁 오리피스 부근의 레진이 다시 역행해 낭비되는 레진이 없게끔 만들어져 유용하다”고 말했다.

 

강도·내마모성엔 G-aenial Universal flo 흐름성엔 G-aenial flo
G-aenial 시리즈는 광중합형 nano hybrid type의 injectable resin으로 흐름성에 따라 흐름성이 낮은 G-aenial Universal flo와 흐름성이 뛰어난 G-aenial flo 두 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G-aenial Universal flo는 강도와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정 원장은 “강도와 내마모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Class Ⅰ,Ⅲ,Ⅴ에서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며, Class Ⅱ, Ⅳ에서는 case별로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G-aenial Universal flo는 9가지 기본 유니버설 shade에 오펙과, 에나멜, 브리칭, 치경부용의 CV(Cervical색) 등 총 15가지 색조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자연치에 가까운 투명감과 자연스런 심미수복이 가능하다.

G-aenial flo는 Vita Shade System에 따른 8가지 색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흐름성이 우수해 작은 와동 수복, 이장재로 사용하면 편리하다. 정 원장은 “높은 방사선 불투과성과 흐름성이 좋아 Placement가 쉽고 우수한 조작성으로 block undercuts, tunnel restoration 등에 적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물론 고민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이에 대해 정 원장은 “많이 사용하는 색조는 지금의 시린지 크기가 적당하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색조는 다 사용하기 전에 유통기한이 지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작은 용기의 제품이 출시됐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을 덧붙였다.

한편, 보다 효과적인 진료를 위해 GC는 최근 7세대 Bonding재인 G-aenial Bond를 선보였다. G-aenial Bond와 함께 사용 시 체어 타임을 줄이고 접착강도를 높여 임상에 따른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ㆍ제조원 : GC Corporation (일본)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지-씨코리아
ㆍ문의 : 080-313-797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im 2012-08-12 12:55:01
Me and this article, stitnig in a tree, L-E-A-R-N-I-N-G!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