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의 다양한 확장성, 디지털 워크플로우의 실현
상태바
시스템의 다양한 확장성, 디지털 워크플로우의 실현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젠 디지털로 통한다

치과에서 디지털 워크플로우 실현
디지털 워크플로우, 즉 디지털을 통한 작업의 흐름은 임프레션을 통한 이미지 획득에서 시작된다. 국내 디지털 워크플로우 시스템중 이번호에서는 Cadent의 iTero와 바텍코리아의 IOS FastScan System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IOS FastScan System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확장성 넓히다
IOS FastScan System은 라인 레이저를 이용한 Active Triangulation의영상촬영원리를이용한것으로 Open 시스템이라는 장점을 지닌다. IOS FastScan System의 단독 운영이 아닌 구강스캐너와 CAD/CAM SW 및보철물가공기와함께안정적인사용이가능해보다폭넓은확장성을자랑한다.
또한 Cart 타입으로 스캐너 본체, 터치모니터, 스캔 프로브, 풋페달로구성되어있으며 기존환자 정보연동서비스(EzDent S/W 사용 시)를 이용할 수 있다. 장치는 초당 40mm 영역 스캔(스캔영역: 16x40x16 mm, 4~5개 치아 스캔)이 가능하고 촬영 시 손떨림 보정을 위한 모션 감지 기능을 탑재해 사용에 있어 안정성을 높였다
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0.02mm 이내의 스캐너 정밀도와 스캔 S/W에 탑재된 마법사 기능, 풋 페달을 이용한 스캔·스캐너 프로브 자동 자가점검(Self-Check) 기능 탑재 등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의 용이성을 높였다.

iTero, real digital solution 꿈꾸다
iTero 시스템은 평행 공초점 이미징에의해 치아를 스캔하며, 스캐닝 파우더 없이 치열을 이미징하는 것이 특징이다.
술자는 삭제된 치아의 교합면, 협면, 설면, 양쪽 인접면, 총 다섯 부위의 컷을 촬영해야 한다. 그 후 환자가 최대감합위로 물 때 가상의 악간기록을 촬영한다. 필요한 스캔 과정을 마치면 모형이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며, 술자가 가상 모형에 만족하면 파일을 Cadent사로 보내 모형을 제작한다.
최근에는 iFit 기능을 도입하여 환자 맞춤형 어버트먼트를 제공한다. 이는 구조적 안정성 및 생체 안정성과 함께 경제성 그리고 환자 마케팅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단 한 번의 스캔 과정을 통해 customized abutment, implant model, CAD/CAM 보철로 연동되는 real digital solution이 가능하다.
iTero는 국내 수입 및 판매원인 ㈜디오에 최대 3만 RPM 고속가공 기능을 가진 VF2TR machining center 5대와 design, interpretation S/W 5종을 보유한 400평규모의 밀링센터를 따로 두어 현재 국내 커스텀 어버트먼트및보철생산라인중최대규모를자랑한다.
디지털 워크플로우 시스템은 이미지 획득, 영상의 디자인, 보철물 제조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새로운 작업 방식의적용과함께시스템을제대로활용하기위해서는 치과와기공소간의소통역시필수적이기때문이다. 물적 시스템과 인적시스템 모두의 조화를 통해 디지털워크플로우를 도입해야한다는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