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임상으로 알아보는 Membrane SMART membrane, Cytoplast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임상으로 알아보는 Membrane SMART membrane, Cytoplast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1.1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대표적인 membrane 제품으로 SMARTmembrane와 Cytoplast가 있다. 두 제품 모두 시술시 용이함과 함께 높은 안정성을 보이며 현재 많은 임상의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SMARTmembrane과 Cytoplast 용이함과 안정성으로 승부
SMARTmembrane은 3D Pre-formed 맞춤형 Titanium Membrane으로 SMART handling과 SMART healing으로 구분된다. SMART handling의 경우 변형 없이 즉시 적용가능하다. 또한 간단한 고정 및 제거로 많은 임상의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SMART healing은 최소의 노출 가능성이 큰 특징이며 적당한 강도로 이식재의 안정성이 좋다. 또한 연조직 침투방지 및 혈행 유지로 골 조직 재생을 도모해 골 형성의 성공률을 높여준다.

오스템의 또 하나의 Membrane제품으로 Cytoplast가 있다. 이 제품은 PTFE 비흡수성 Membrane으로 여타 비흡수성 Membrane과는 달리 Primary closure가 필요 없다. Cytoplast는 비흡수성 Membrane이지만 2차 수술 없이 쉽게 제거가 가능해 시술 시 용이성을 도모했으며 0.2μm hole size로 2~5μm의 박테리아가 통과할 수 없어 감염에 강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또한 Cytoplast는 Membrane이 노출되어도 박테리아 침투에 대한 위험이 없어 안정성을 확보했고 Textured Surface로 홀딩 능력이 강하며, 연조직을 보호하고, 본힐링을 도와준다. 또한 흡수되는 과정이 없어 healing으로 인한 붕괴가 없으며 생체 적합성이 우수하고 화학적 반발 작용이 없다.

본 제품에 관해 손상우 오스템 임플란트 과장은 “Smart membrane은 기존의 2D보다 장점이 더 많다”며 “변형 없이 즉시 적용할 수 있으며 일회법, 이회법 모두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Cytoplast는 PTFE 비흡수성 Membrane이지만 2차 수술 없이 쉽게 제거가 가능하며 생체 적합성이 우수하고, 화학적 반발 작용이 없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올바른 사용법 알면 기대 이상 효과 본다
SMARTmembrane의 경우 우선 Type 1, Type 2, Type 3 중 필요한 부분의 제품군을 선택한 후  Defect Gauge 이용, 골 결손 부위의 결손량을 측정 후 Size를 선택한다. 이후 임플란트가 깊게 식립되었거나 연조직의 두께를 보상해야 되는 경우 Height의 사양을 선택 후 임플란트에 체결한다. 이때, 1.2 Hex driver로 12~15Ncm의 torque로 체결하는 것이 좋다.

또한 Cytoplast는 발치 후 잔존물은 큐렛으로 제거하면 되는데 Elevator나 작은 큐렛으로 palatal 과 facial 부분에 3-5 mm 정도로 Membrane이 들어갈 공간을 만들어 준다. 시린지나 큐렛을 이용하여 발치 부위에 본을 빈틈없이 채워 넣고 치유 부위에 적절한 사이즈의 Membrane을 선택 후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그 다음 큐렛을 이용해 이전에 만들어 놓은 공간에 Membrane을 밀어 넣는데 이때 Membrane 은 Bone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치경부의 모든 부위를 덮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Membrane이 겹치거나 주름진 부위가 없도록 팽팽하게 넣어야 하며, 박테리아의 침입이 되지 않도록 모든 부위가 잇몸 안으로 들어가게 삽입한다. 또한 Soft tissue가 Textured Surface 에 붙지만 pore 사이로 관통하지 않는다. 본 형성이 잘되면 별도의 제거 수술 과정 없이 단순히 포셉 등으로 간단히 제거할 수 있어 Sockets wall과 본의 missing없이 간단히 제거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