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성공보철을 위해 교합을 잡아라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성공보철을 위해 교합을 잡아라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4.05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세하고 정확한 조정 가능한 교합

성공보철을 위해 교합을 잡아라
섬세하고 정확한 조정 가능한 교합


T-ScanⅢ는 미국 Tekscan 사에 의해 개발된 장비로 입력 센서를 이용해 교합력을 측정하고 이를 시간별 동영상으로 저장하는 장비이다. T-Scan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대학병원 및 대형 병원에서 연구 목적으로만 쓰였으나, 임플란트 보철 및 교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덴쳐 시장의 확대, 환자별 맞춤형 진료시스템의 구축 등 고급 진료 및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서 최근 개원가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분석하는 교합, T-ScanⅢ 정확성↑
최근 들어 임플란트 및 브릿지, 크라운 등의 치과치료를 받은 후 잘 씹지 못해 재차 치료받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재검사를 해보면 별다른 이상을 발견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환자는 지속적인 불편감을 호소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정확한 교합이다.

박대희 maple dental clinic 원장은 “치과 치료 중 가장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 바로 교합”이라고 강조했다. 6년 가까이 Tekscan 사 T-ScanⅢ는 사용 중인 박 원장은 “T-ScanⅢ는 상·하악 치아가 접촉하기 시작하면서 발생하는 압력을 시간대별로 측정하는 장비로 교합지를 이용할 때보다 더욱 정확한 교합값을 얻어 정밀한 진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상·하악 치아가 닿기 시작하는 점이 어디서부터인지 어떤 순서로 접촉하는지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어떠한 힘의 양으로 접촉이 이루어지는지를 알 수 있다”면서 “T-ScanⅢ는 하악의 운동으로 인한 치아 접촉 즉 교합력을 시간대별로 정량적으로 알려줘 효율적인 진료가 가능하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섬세하고 정확한 조정 가능
T-ScanⅢ는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합지의 단점을 보완하는 대안으로 최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교합지는 정확도면에서 그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매번 다른 결과는 술자를 비롯해 환자에게도 신뢰를 주기 어렵다. 이에 박 원장은 “T-ScanⅢ의 경우 기존의 교합지에서 볼 수 없었던 섬세하고 정확한 조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센서를 통해 무는 시간에 따른 접합면과 교합면의 변화를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환자의 감각이 아닌 디지털 수치로 치료효과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환자들에게 치료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아 낼 수 있고 보철물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으며 환자에게 교합의 필요성 및 교합의 후 결과를 쉽게 이해시킬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T-ScanⅢ 100% 활용하기 위해
사용에 관해 박 원장은 “모든 장비가 비슷하겠지만 T-ScanⅢ의 경우 사용자가 사전에 교합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T-ScanⅢ는 분명 교합을 쉽고 정확하게 해준다. 하지만 기능을 100%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국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T-ScanⅢ 세미나 및 설명회 등을 통해 T-ScanⅢ 사용법을 비롯해 교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원장은 “T-ScanⅢ에 사용되는 센서는 소모품이다. 또한 마찰 및 열에 약하므로 표면은 닦아내는 정도의 소독만이 가능하므로 위생상 1환자에 1장의 센서 사용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T-ScanⅢ 효과적으로 사용하자!

1. 센서를 T-Scan 핸들에 끼워 넣은 후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2. 환자의 인적사항 등 데이터를 입력한다.
3. 센서를 환자의 구강내에 위치시킨 후 몇 번 테스트해 알맞은 센서의 감도와 센서의 크기를 결정하고, 불편함을 체크한다.
4. 테스트가 끝나면 레코딩 버튼을 누른 후 환자의 CO bite 및 측방운동, 전방운동 등의 교합 운동을 체득한다.
5. 레코딩이 끝나면 환자의 교합운동을 시간의 변화에 따른 치아의 컨택 순서, 교합력의 변화, 교합간섭점 등을 2D, 3D, time –force graph의 그래프를 통해, 가시적으로 분석 할 수 있다.
6. 이 데이터를 분석해 환자의 교합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고, 교합 조정 후 변화를 다시 한 번 센서를 바이트해 체크 할 수 있다.
7. T-Scan 을 통해 환자에게 맞는 교합조정이 끝난 후, 환자에게 교합조정 후의 결과를 비쥬얼하게 설명할 수 있다.
8. 데이터를 저장한다.

ㆍ제조원 : Tekscan(미국)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좋은보코
ㆍ문의 : 02-3789-2831


MR Key Point
▲ 상·하악 치아가 접촉하기 시작하면서 발생하는 압력을 시간대별로 측정하는 장비
▲ 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아 낼 수 있고 보철물의 수명을 연장
▲ 교합지에서 볼 수 없었던 섬세하고 정확한 조정이 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