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국제적 · 미래지향적 치위생사 키운다
상태바
[대학탐방] 국제적 · 미래지향적 치위생사 키운다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2.04.05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보건대 치위생과...지역사회에 사랑과 나눔 실천하며
 

 

 

3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광주보건대 치위생과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예방전문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특성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치위생계를 선도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학과로서 2012년 신입생 정원은 145명이며, 현재까지 총 35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광주보건대학 치위생과의 비전을 조민정 학과장으로부터 들어본다.

광주보건대학 치위생과만의 장점을 소개해 달라.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치과계의 환경도 구강건강관리를 중요시하게 됐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광주보건대학은 2003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 특성화사업 지원 대학으로 선정돼 예방전문치과위생사를 양성해오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교내에 구강보건센터를 개설해 임상에서 구강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내 복지시설 거주자, 유치원생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구강관리 봉사활동을 해 오고 있다.

특히 2020년 세계 제1위 치과위생과로 우뚝 서기 위해 Supreme DHpia라는 비전과 목표 아래 우리학과에서 개발 보급시켜 명성을 얻은 IDC(계속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을 심화 확장시킨 TDC(Total Dental Care)프로젝트를 새롭게 추진함으로써 국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치과위생사 육성과 함께 산업체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지역사회에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학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은?
광주보건대학은 보건계 특성화 대학으로서 지난 30여 년 동안 양질의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계프로그램을 시행해왔다.

이 가운데 광주광역시 5개 보건소와 연계해 초등학교, 정신지체자와 유치원생들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매주 1회씩 구강건강관리를 실시하는 ‘지역주민 구강건강관리사업’이 인기가 높다.

또한 광주보건대학 구강보건센터에서 광주‧전남지역 보건소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4주간 실시하는 ‘IDC 전문치과위생사 인증과정’과 노인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1주일 과정의 ‘노인 구강건강관리전문 치과위생사 과정’도 지역사회 구강보건증진에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북구보건소와 연계해 ‘임산부와 아기의 구강건강관리’라는 주제로 관내 임산부에게 구강건강관리 체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광주‧전남지역 새터민 가족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광주시 관내의 각종 행사에 참여해 구강건강 체험 박람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산업체를 대상으로 대학과 산업체간 맞춤형 교육, 연구 및 협력을 공유하는 산학협력 가족회사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과 해외취업 방안은?
광주보건대학 치위생과에서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이미지 메이킹, 면접모의 콘테스트, 리더십 등 인성plus 교양교육 프로그램과 핸드피스 관리 과정, BLS provider와 보험청구사 자격증 등을 취득하기 위한 자격증 +++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트라이앵글 취업제 및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올바른 진로설정 및 학교생활에 대한 도움과 졸업 후 지도를 위해 평생 지도교수제를 운영하여 현장적응력을 높이고 있으며, 사제간의 유대감도 대폭 강화됐다. 2012년 졸업생 취업률은 90%이다.

한편, 우리나라에 비해 치과위생사 본연의 업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 캐나다, 호주 등으로 취업활로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광주보건대학 치위생과는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실용교육으로 선진국 취업이 가능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 해외 인턴십과 해외 현장실습 파견으로 사전에 국제적 감각을 갖춘 치과위생사의 업무를 익혀 해외 취업이 용이하도록 우리대학 국제교류센터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과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교육, 연구, 봉사를 완수하기 위한 우리대학의 비전과 함께 기독교적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전문직업인, TDC 실무능력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전문직업인,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실용 교육으로 선진국 취업이 가능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적인 학술 능력을 갖추도록 교수역량을 강화시키고, 치과계를 선도하는 TDC(Total Dental Care)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환경 및 시설을 구축하고자 하며, 궁극적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겸비한 대학의 교육 철학을 구현해 치위생과의 유토피아로 나아가고자 한다.

우리가 30여년의 세월을 지내온 동안 모든 기반을 굳건히 갖춤으로써 명품학과의 반열에 오르게 됐다. 이제 다가올 30년도 모두가 마음을 한데 모아 우리 치위생과를 국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치과위생사 양성의 요람으로 만들어 가는 절차탁마의 여정이 될 것이다.

그리고 사랑받는 만큼 사랑할 줄 알며 살면서 넘어지는 일이 있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성심을 다해 진짜배기 삶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

1. 전공심화과정(학사학위과정)
 - 2009년부터 시행
 - 졸업생 : 59명
 - 2012년부터 산업체 경력없이 입학가능
 
2. 해외인턴십
- 2011년 미국 WP덴탈그룹
- 2012년 미국 뉴저지주 5월~8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