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핸드피스·절삭 기구, 손상 없이 멸균하자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핸드피스·절삭 기구, 손상 없이 멸균하자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4.0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와 작업자를 고려한 EcoStar-G System
 


치과 감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멸균기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멸균기라고 하면 오토클레이브가 대세였다. 그러나 멸균 과정 시 발생하는 소기구의 마모 및 손상 등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EcoStar-G System을 중심으로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의 특장점을 살펴본다.

핸드피스 및 절삭 기구를 손상 없이 소독·멸균
치과에서 자주 사용되는 임플란트 관련 기구, 수술 관련 기구, 나사류, 핸드피스, 교정용 기구, 큐렛, 메스, 버 등과 같은 기구들은 반드시 멸균 과정을 거처야 한다. 혈액으로 인한 교차 감염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교차감염의 원인이 되는 혈액이 묻은 수술 기구들, 어떻게 하면 쉽고 안전하게 멸균할 수 있을까?
단순 소독이 아닌 멸균을 필요로 하는 수술 기구들은 열과 습기에 민감하다. 게다가 상대적으로 고가여서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의 진가가 발휘된다. 기구의 변형 없이 멸균 가능한 것이 바로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이기 때문이다.

고우넷하모니치과의원 이종석 원장은 지난 1월부터 EcoStar-G System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EcoStar-G System의 가장 큰 장점을 “핸드피스와 절삭 기구, 교정 기구를 손상 없이 멸균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절삭 기구의 경우 본래의 절삭력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한 뒤 “그런 점에서 EcoStar-G System은 만족할 만한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환자와 작업자에게 무해하고 친환경적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를 이야기할 때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게 오토클레이브와 EO 가스 멸균기다. 오토클레이브는 고온에서 멸균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구 손상을 일으켜 수명을 단축시킨다. EO 가스 멸균기는 멸균력이 강력한 데 반해 EO 가스 유출로 인한 중독 위험성을 안고 있으며 멸균되기까지 8시간이 걸려 대부분 퇴근 시 멸균 작업이 이루어졌다.

반면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는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50℃의 온도에서 40분 내 기구의 변형 없이 안전하게 멸균할 수 있다. 즉, 멸균력은 강하면서 인체에 무해하고 친환경적이라는 뜻.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로 메디칼 영역에서 사용되다 보니 치과 전용 제품을 찾기 어려웠다. 상대적으로 고가여서 일반 의원급 치과에서 구입하는 데 한계가 뒤따랐다는 점도 대중화가 되지 못한 이유였다.

그러던 차 멸균에 대한 개원가의 인식이 달라지면서 치과 전용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가 보급되기 시작했고, 가격 역시 과거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이 원장은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가 아직까지 다른 멸균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가이긴 하다”고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우수한 멸균력과 기구의 마모 및 손상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하루에 한두 번씩 멸균이 필요할 때마다 손쉽게 작업한다”며 “EcoStar-G System을 쓰면서부터 직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멸균 작업을 할 수 있어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30대 한정 판매, 가격 혁명의 기회를 잡아라
물론 과거에 비해 가격이 낮아졌다고는 해도 가격을 무시할 수 없다. 오토클레이브와 EO 가스 멸균기와 비교하면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기 때문.

이에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업체인 ㈜엔비케어 관계자는 “인체에 무해하고 친환경적인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를 대중화함으로써 멸균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정립하고자 EcoStar-G System을 실속 있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로모션 기간을 이용해 EcoStar-G System을 구입하면 1,900만 원 상당의 장비를 파격가인 1,390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 프로모션은 3월 31일까지 진행되며 30대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EO 가스 멸균기의 보상 판매도 이루어진다. 

MR Key Point
▲ EcoStar-G System은 핸드피스와 절삭 기구, 교정 기구를 손상 없이 멸균할 수 있는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다.
▲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50℃의 온도에서 40분 내 기구의 변형 없이 안전하게 멸균할 수 있어 인체에 무해하고 친환경적이다.
▲ 멸균 작업이 짧고 쉬워 작업 효율을 향상시킨다.

· 제조원 : (주)모멘스
· 수입원 및 판매원 : ㈜엔비케어
· 문의 : 031-8015-28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