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장우혁 원장의 소아치과에서의 레진 적용법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장우혁 원장의 소아치과에서의 레진 적용법
  • 덴포라인
  • 승인 2012.04.20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치아 치료에서 꽃피우는 플로어블 레진 SDR

장우혁 원장의 소아치과에서의 레진 적용법
소아치아 치료에서 꽃피우는 플로어블 레진 SDR

 

 

소아치과 치료에서 플로어블 레진이란?
장우혁 원장은 올해 개원 9년차로 의정부에서 주니 어치과를 운영하고 있다. 환자층은 신생아의 신생치부터중학생환자까지담당하고있다. 그동안치과의원이 많이 늘면서 개원환경 변화가 많았다. 무엇보다 소아치과와 같이 전문분야를 표방하는 치과들이 늘었다.

이런 가운데 장 원장은 환자진료시 보다 양질의 제품을 사용 하고픈 마음에 신제품이 출시되면 항상 먼저 구해 테스 트를 해보는 편이다. 장 원장이 소아치과에서 플로어블 레진을 적용한 이유는 초기 충치 해결에 플로어블 레진만한 해결법이 없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특히, 플로어블 레진의 물성적인 장점 외에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자연치아 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는 점 등으로 인해 향후 소아치과분야에서도 플로어블 레진의적용이점차증가할것으로예측했다.


Self -Leveling효과에 놀라다
장 원장이 주로 사용하는 플로어블 레진은 SDR이 다. SDR은 원래 레진베이스로 출시된 제품으로 소아 치과에서 초기우식 처치 후 직접 수복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SDR을 사용하기 전에도 이미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주요 플로어블 레진류는 모두 경험해봤다. 장 원장이 첫 번째로 꼽은 SDR의 장점은 Self Leveling효과다. Self Leveling이란 레진의 흐름성이 너무 흐르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흐름성을 가져 와동부 구석구석까지 고루 수복부위를 채워주는데 아주 적격이란 의미이다.

장 원장도 시술하면서그 효과를 실감했다고밝혔다. 흐름성, 기포, 강도의 3요소가 중요하다
SDR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 대해 장 원장은 광고 문안 그대로 Self Leveling과 기포가 없는 것, 그리고 적절한 강도를 보유한 유용한 플로어블 레진으로 꼽았 다. 무엇보다 광고 내용 그대로의 느낌에서 신뢰성을 느꼈다는 평가다. 더욱이 레진 중합 후 트리밍할 때 그 절삭느낌으로 레진의 강도를 알 수 있는데 SDR의 경 우, 삭제 느낌도 좋다. 레진의 중합수축을 실험실 데이 터대로 신뢰하기는 어렵지만 수복 후 재내원시 재료를 봤을 때 재료의 크랙이나 착색 등이 거의 없어 기존 플 로어블 레진보다 SDR에 대해 후한 평가를 내렸다. 특히, 캡슐형이어서 기포가 스며들거나 인입될 가능성이 적은 것 같다는개인적인분석도 내놓았다.

플로어블 레진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많은 플로어블 레진들은 광고에서 흐름성을 강조한다. 장 원장 역시 플로어블 레진의 중요성은 첫째 흐름 성, 둘째 기포가 없어야 하고, 세 번째로 적절한 강도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꼽았다. 특히, 기포가 적어야 하는 점은 임상에서 매우 중요하다. 각 업체의 강도나 중합 수축 데이터 등은 사실 임상에서 눈으로 확인하기는 매 우 어렵다. 따라서 장 원장은 수복 처치 후 리콜 진료시 수복물의 크랙이나 변색등의 요인을 꼼꼼히 살펴 재료 의 물성을 확인하고있다.

ㆍ제조원 : Dentsply Detrey(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Dentsply Korea
ㆍ문 의 : 02-2008-7600
 

장우혁 원장의 SDR을 이용한 심미수복 임상증례

하악과 상악 제1대구치 초기 우식치료에 SDR을 이용했다. SDR특유의 적절한 흐름성과 강도, 그리고 기포없는 충전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