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을 이용한 자연치 보철
상태바
CAD/CAM을 이용한 자연치 보철
  • 덴포라인
  • 승인 2012.04.26 15: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사가 알아야 할 CAD/CAM 시대③

지난 연재에서는 CAD/CAM보철이 전통 주조 보철보다 더 우수한 정밀도를 가질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번 연재에서는 CAD/CAM을 이용한 자연치 보철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의 CAD/CAM기술로 지르코니아와 Lithium Disilicate는 물론, PFM용 비귀금속 합금과 티타늄 합금, 임시치관용 PMMA, 진단용 wax까지 초정밀 가공이 가능하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PFM금속관을 주조로 제작하는 것이 CAD/CAM으로 가공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기 때문에, 지르코니아 가공이 CAD/CAM가공의 주가 될 수 밖에 없다.

지르코니아는 지난 십여년 이상 주로 코핑관의 용도로 쓰여졌지만, 상부에 올려지는 feldspar porcelain의 파절 문제로 인하여, 구치부에 사용은 제한적이었다. 또한, 코핑관의 내면 적합도가 잘 맞지 않아 접착제 공간의 두께가 150µm 이상 두꺼워지는 것 역시 문제가 되었다(그림1).


그림 1에서는 4가지 조합의 CAD/CAM 시스템으로 가공한 지르코니아 코핑의 적합도. 시스템의 최적화와 블록의 품질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최근 금가격의 폭등으로 full zirconia crown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실제 사용이 늘고 있다. 대부분 지르코니아 블록의 굽힘 강도는 900MPa 이상이며, 우리는 지르코니아 블록이 보철물로 가공된 이후에도 이 강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지르코니아 블록의 강도는 회사마다 차이를 보일 뿐 아니라, 어떻게 밀링 가공하고 수작업을 거치는가에 따라 결과물에서는 더욱 큰 차이를 보인다. E. Mclaren에 의하면, 실제 보철물로 가공된 이후 지르코니아의 굽힘 강도는 600MPa정도이며, 미세한 손상에도 300MPa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Suzanne Scherer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교합 조정 중에 흔히 15µm 정도의 흠집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곧 파절로 이어진다고 하였다. 기공 과정 중에 흔히 건식으로 green stone을 사용하는 것 역시 치명적인 파절을 야기하게 된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밀링 가공 중에 대부분 발생하는 12µm 깊이의 wavy surface 역시 파절을 야기하게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지르코니아의 가공은 밀링 과정에서부터 wavy surface를 최소화하여 초정밀 가공하여 기공과 임상과정에서 수작업을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이라 하겠다(그림2).

그림2의 경우 대부분의 CAM 가공 후 보철물의 표면은 우측 사진처럼 wavy surface를 갖는다. 지르코니아 표면의 오목한 부분에서 파절이 발생하기 쉽다.
그리고, 최근 극히 일부의 CAD/CAM시스템에서 초박형 정밀가공기술과 접착에 대한 문제점이 해결되어, gold crown두께의 full zirconia crown은 물론, 라미네이트와 인레이까지 제작하여 임상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다(그림3, 4).

한편, 지르코니아 보철물은 생체적합성이 매우 우수하여, 치주 반응이 좋고 치태 부착이 잘 되지 않는 것 또한 큰 장점이다.

지르코니아를 이용하는 CAD/CAM 보철물이 자연치 보철물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금가격의 폭등, 주조기공과정의 어려움, 기공소의 구인난, 기존 세라믹 보철물의 파절 문제 등을 해결하기에, 현재로서는 지르코니아 이상의 재료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통 주조보철이 술자의 숙련도와 재료의 품질에 따라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르코니아 보철물 역시 블록의 순도와 CAD/CAM 가공 기술, 그리고 이를 다루는 치기공사와 치과의사의 능력에 따라 결과물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됨을 염두에 두고 임상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 자료제공 : (주)디에이덴탈 Zfx 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oo 2012-10-25 20:40:48
Hevkcua good job. I sure appreciate it.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