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의치의 성패를 좌우하는 첫걸음 - 초진
상태바
총의치의 성패를 좌우하는 첫걸음 - 초진
  • 덴포라인
  • 승인 2012.07.27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임상 - 특별기고

이수빈(성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치과대학 보철과 전문의 과정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치과대학 보철과 임상강사
이성자치과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과 외래교수역임
대한보철학회 정회원(현), 미국보철학회 정회원(현)
아라치과의원 원장(현) , 아라임상연구회 디렉터(현)

총의치 의료보험이 시행이 되면서 치과의 문턱이 낮아진 관계로 총의치 환자의 수요가 크게 증가될 가능성이 있다. Complete dentures제작은 고난이도의 치과술식으로, 어떤 원리나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각 환자의 이력과 현재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치과의사의 안목이 중요하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판단할 수 없다면 해당 총의치 시술은 실패로 이어지고 그에 따른 분쟁등으로 불필요한 소모를 하게 될 수도 있다.

현재 환자가 old dentures를 사용하고 있다면
환자의 주소(C.C.)가 무엇인지
환자가 무엇을 원하고 기대하는지,
old dentures가 어떤 상태인지를 면밀히 검토한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술자도 진단할 안목이 있어, 개선할 수 있어야 시술이 성공할 수 있다. 이처럼 complete dentures환자는 무치악에서 유치악을 만들어가는 난이도가 높은 종합적인 술식이 요구되기 때문이며 그 만큼 완벽하게 유치악으로 재현하기에는 한계가 많다.

불가피하게 예상되는 점들이나 해결되기 어려운 요구는 시술을 시작하기 전에 환자에게 충분히 설명한다.

ridge를 덮고 있는 mucosal tissue의 두께가 너무 얇아서 resiliency가 없고 palpation시 sharp한 bony foundation이 만져질 경우 dentures insertion후 soreness가 생기기 쉽다.

porcelain teeth로 된 old dentures의 저작형태에 익숙해 있던 경우 resin teeth를 사용한 dentures로는 잘 씹어지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다.

old dentures의 전치교합이 긴밀하게 contact이 되어 있어서 앞니로도 절단하여 씹을 수 있었던 경우…새로운 dentures에서 전치부 교합은 contact이 되지 않게 해 줄 예정이므로, 왜 전치부 교합이 긴밀하면 안되는지 이와 관련되어 생길 수 있는 불평을 예견하여 환자에게 미리 설명한다.

심미적 개선을 위해 입술의 주름을 없애기 원하거나 lip support를 지나치게 원하는 경우 dentures의 기능을 저해할 수 있음도 설명한다.

잘 제작되지 않은 dentures로도 불평없이 사용하는 것을 임상에서 볼 수 있는데, 환자와 대화를 통해 예상되는 문제점과 기대치의 한계점을 미리 설명하면 환자가 새로운 보철물에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물론 기본이 잘 만들어진 dentures만이 환자의 적응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Medical history
주 환자의 연령이 고령인 특성상 postmenopausal xerostomia, D.M.(Diabetes Mellitus)이나 신장질환 등과 같은 수분대사장애가 있는 경우 신중해야 한다. dentures를 제작중이거나 완성 후에도 이런 질환들의 조절이 안되면 dentures가 조이는 것 같거나 쉽게 헐겁다고 느낄 수가 있으므로 성급히 대처하기 보다는 전신상태를 지켜보면서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nticholinergic drugs (eg. Antihistamines, Antidepressants ) 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xerostomia 나 burning mucosa로 인해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 의사에게 대체처방을 부탁하거나 0678 Oral balanceTM (moisturizing gel, Laclede, Inc.,USA) 같은 saliva substitute 사용을 추천할 수 있다.

Oral tissues
구강내 연조직을 살펴볼 때 손으로 직접 촉진해 가면서, denture bearing areas의 quality를 진단한다. 구강내 환경은 moist해야 하고 구강점막은 단단하고 탄력있고 가벼운 자극을 견뎌낼 수 있어야 보철물이 편안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xerostomia, tongue의 burning sensation이 있는 경우 dentures제작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pressure가 가해지면 안되는 부위를 선별하여 impression 채득시에 고려할 수 있고, denture의 예후를 가늠하여, 향후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환자에게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knife edge ridge, spiny projection이 있는 부위, bony undercut이 심한 부위, exostosis가 있는, thin mucosa & submucosa 로 인해 술자의 손으로 만져도 잇몸이 아프다고 불편을 호소하는 환자의 경우 ,hard denture가 장착되었을 때 아프기도 하고 불편하여 적응하는 노력이 특히 필요함을 설명한다.

<그림2>
Incisive papilla 위치가 ridge 상방에 있는 것을 볼때 골 흡수가 심하게 일어났음을 주시하고 상악전치 치아배열시 ridge 상방에 배열하지 않도록 한다.

<그림3>
이 부위가 눌리면 soreness, burning sensation 또는 numbness가 온다.

<그림4>
점막이 얇은 bony prominence 부위는 향후 반복적인 soreness를 나타낼 수 있다.

<그림5>
상하악의 비정상적인 관계는 치아배열시 dentures의 안정성에 우선을 두어야 한다. 상악은 골 흡수가 진행되면서 arch가 협소해지기 때문에 crossbite의 치아배열이 요구될 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교합으로의 치아배열은 tongue space를 좁게 하는 효과도 있어서 macroglossia의 경우 tongue space가 좁아지면 dentures에 대한 적응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그림6>
이런 문제가 예상되는 경우 정상적인 교합관계로 배열할 수밖에 없고, 상악 치아배열이 ridge 상에서 협측으로 많이 벗어나게 되는데, 이런 배열은 dentures의 midline fracture를 야기할 수도 있다. Metal base를 계획하여 midline fracture가 덜 일어나게 할 수 있지만 주기적인 reline이 어려운 문제점도 있다. 따라서 향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들은 포괄적으로 숙지해야 한다.

<별도 박스 - 이게 핵심이랍니다>
isubin's Point

Dentures가 기능적으로 잘 맞는지 체크하는 방법 ABC
이 방법에 의해 모든 dentures의 상태를 진단 평가할 수 있다.

A
양측 제1대구치 부위의 교합면을 번갈아 눌러보아 denture가 안정성이 있는지 확인한다.
Denture가 많이 움직이면 relining 또는 재제작이 필요하다.

B
Denture border의 길이를 확인한다. 한손으로 denture를 제 자리에 견고하게 고정한 상태에서 border molding시처럼 lip, cheek을 당겨보면서 denture의 움직임을 감지해본다.
이때 denture가 움직이면 border가 overextension 되었거나 두껍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항목에 문제가 없으면 border 길이 조정이 가능하다.
C-1
Dentures의 교합을 확인한다. 상하악 denture bases를 사진과 같이 견고하게 잡고 환자로 하여금 턱에 힘을 주지 말고 아주 천천히 다물게 하여 centric relation으로 유도한다.

C-2
Centric relation으로 유도 시 slide & shift 됨 없이 centric occlusion과 일치되어야 한다. Centric relation이 centric occlusion과 일치하지 않으면 저작이 안되므로 재제작이 필요하다.

D
하악 old denture의 occlusal plane 설정이 mouth corner 기준보다 낮게 잘못 설정되어 있다.
저작 및 연하기능을 개선시키기 위해 하악 소구치 Occlusal plane이 mouth corner와 일치하게 재설정한다.
재제작이 필요하다.

E-1
상하악 전치가 긴밀하게 contact이 되게 잘못 배열된 경우
하악의 eccentric movement를 제한하고 locked-in 되어 dentures가 상하 통째로 같이 움직인다.
재제작이 필요하다.

E-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