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 구강 행복 99.5% 순 Titanium으로 해결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 구강 행복 99.5% 순 Titanium으로 해결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2.10.10 09: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체 친화성, 고품질 대비 저비용 등 장점 많아

인체에 가장 좋은 특성을 갖춘 Titanium의 성분을 99.5% 함유한 순 Titanium.
치과 원장 입장에서는 고품질 대비 저비용, 용이한 조작, 다양한 범위 활용이 가능해 선호도가 높으며, 환자 입장에서는 무알러지, 착용 시 가볍고 상쾌함 등의 장점을 갖춰 만족감을 선사한다.
세기실업이 출시한 순 Titanium은 특히 서울, 광주, 대구, 부산 등 전국적으로 다수의 기공소와 파트너쉽을 맺고 있으며, 이번 호에서는 이정철 덴쳐스치과기공소장을 통해 순 Titanium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어봤다.

 

Titanium, 강하고 가벼운 특성 자랑
Titanium은 본래 원자번호 22번으로 ‘지구의 아들’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거대하고 강력한 신의 종족인 타이탄(Titans)에서 유래됐다.

그리고 그 전에 널리 보급된 Li-Cr, Cr-Co 합금과 비교해 40~50%정도 가볍고, 강도는 30%이상 강해 내식성에 아주 강한 저항이 있는 금속이다.
가벼운 특성 때문에 일반적으로 초고속비행기, 우수항공산업, 자전거 등의 운동용품, 안경, 의료용구 등에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우수한 생체친화성, 환자 만족감 높여
순 Titanium은 우선적으로 알러지가 발생하지 않아 인공관절, 임플란트, 심장박동조절기에 사용될 정도로 생체 친화성이 우수해 인공뼈로 사용된다.
특히 악골과의 결합력이 우수해 임플란트 소재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에 Implant fixture, 지대주 abutment, 그리고 상부 보철의 PFM의 파절이 많은 보철 등 폭 넓게 사용되며 잇몸과의 뛰어난 친화력을 자랑한다. 일명 Titanium 3박자로서 생체친화적이고 견고하며 내구성이 강한 보철물을 제작하는데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리고 Implant fixture와 같은 Titanium재질로 알러지 반응이나 쇠맛이 전혀 없으며, 골드 알로이보다 잇몸과의 트러블이 적어 환자입장에서 의치 사용시 훨씬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 무게가 가벼운 특성으로 이물감 또한 느껴지지 않아 치과에 대한 호응도를 높여준다.

품질과 가격, 두 마리 토끼 잡을 수 있어
순 Titanium은 바닷물에 부식되지 않을 만큼 높은 내부식성을 갖고 있다.
즉, 바닷물속에 10년간 넣어 두어도 한 점의 녹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 부식저항성을 갖고 있어 화학 공업, 식품 공업, 선박 제조 등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또한 특허받은 Titanium 주조기를 사용해 완벽한 주조가 가능하며, 제작원가를 절감해 일반 프레임에 준하는 가격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순 Titanium은 이렇게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동시에 금보다 가격이 저렴해 경제적이라 품질과 가격,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이다.

그리고 탄성계수가 낮아 금합금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가지며 Co-Cr보다는 절반 정도이므로 의치 삽입 철거시 지대치에 과도한 측방압을 보이지 않 는다. Titanium clasp치아의 좀 더 깊은 Retentive undercut에 위치시킬 수 있어 지대치도 더 많이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사용 중 영구변형을 줄이기 위해 Co-Cr 합금 clasp보다 좀 더 두껍게 clasp가 제작되어야 하며, Titanium은 온도에 따라 입자구조가 변하고 질소·산소 등과 결합이 매우 잘 일어나 금속에 결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어 이 소장은 “Titanium은 주조하기까지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며 주조, 연마가 까다롭기 때문에 주조와 연마 자체 가 기술력”이라며 “Partial&Denture 전문 기공소 도입 후 짧은 기간에 100회에 가까운 실험을 통해 주조 실패율을 최소화했고, 연마에 있어서도 고광택 Titanium frame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치과보철 소재로 각광 받아 … 미래 전망 청신호
그 동안 Titanium은 그 품질 가치가 우수하지만, 기술 전파가 느렸던 까닭에 국내에서는 겨우 1990년대부터 연구가 시작됐고 최근에서야 기술력이 발전해 Titanium주조가 가능하게 됐다. 이러한 배경에는 세기 실업에서 도입한 VAR방식의 주조기로 인해 정밀 주조가 가능하게 된 것이 한 몫했다.
이 소장은 “이로 인해 보철 분야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Crown 및 Porcelain 분야까지 Titanium 시장은 계속 확장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꿈의 신소재라고 불릴만큼 Titanium은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며 “도입시기가 짧은 탓에 정보 및 기술력이 취약한 상태이지만 매일 테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 최고의 연마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단계씩 진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MR Key Point
- 우수한 생체 친화성
- 견고하고 내구성 강한 보철물 제작에 적합
- 환자를 고려한 무알러지 및 착용 시 상쾌함
- 경제적이며, 다양한 범위 활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영석 2012-11-07 17:40:52
티타늄은 꿈의 신소재로 매우 좋은 금속이나 대량생산 공정인 기계가공이나 주조 단조 등이 까다롭고 어려워 가격이 저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는 세계최초로 티타늄을 분말 사출 성형 공법으로 티타늄 부품을 생산 하는 업체입니다.
특히 당사 생산 제품이 "생물학적 안전성 검사(전임상)통과하여 티타늄 의료 임플란트 소재 시장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가격은 기계가공 대비 50%이하 입니다. www.mtig.co.kr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