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와 술자 모두 만족하는 투명교정의 혁신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와 술자 모두 만족하는 투명교정의 혁신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2.10.1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감 및 편안함 Up, 체어 타임 Down

 

 

투명교정 장치의 일등공신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비절라인 얼라이너는 보이지 않는다는 ‘invisible’과 바로 배열한다는 ‘aligner’가 혼합된 명칭이다.
심미적인 교정 장치로 특히 성인 환자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으며, 기존에 보철교정을 원하지 않았던 환자를 비롯해 많은 그리고 새로운 환자층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원의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교정장치의 신개념을 정립하며 전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인비절라인에 대해 알아본다.

 

 

자신감과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사용 환자 96% 만족
인비절라인을 오랜 기간 접해 온 주보훈 스타28치과 원장은“ 교정을 전공하며 환자가 교정 중 음식을 섭취하는 부분과 타인에게 장치가 보여짐에 따라 대인관계의 불편함과 발음문제, 자신감 저하 등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됐다”며 “ 2002년 국내에 도입해 선도적으로 사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인비절라인은 단순히 투명교정장치에 그치지 않고 진단과 치료계획의 수립에서 치아이동의 디자인과 장치 제작에 이르기까지 CAD/CAM을 이용해 이를 환자에 적용하는 테크닉까지 포함하는 치아교정술식의 총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인비절라인의 투명교정 장치인 얼라이너는 보이지 않는 얇은 강화 특수 플라스틱을 사용해 어금니를 포함한 치아 전체의 이동을 도모하므로 아무도 모르게 치아교정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이 때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투명하고 튼튼한 의료성 플라스틱으로 독성이 없어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
또한 모든 치아를 매번 0.25mm의 치아 움직임을 도모하는 착탈식 교정 장치이므로, 통법의 교정장치에 비해 환자들이 아프지 않게 교정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아울러 착탈도 용이해 식사 및 구강위생 관리에 제한이 없으며 환자입장에서 편하게 교정할 수 있어 사용 환자의 96%가 만족함을 표시했을 만큼 선호도가 높다.
다만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주보훈 원장은“ 착탈이 가능한 교정장치이기 때문에 반드시 환자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착용 시에도 정확한 장치 착용을 위한 교육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치료 전 치아 이동양태 확인 가능···
교정학의 쾌거
인비절라인은 투명교정 장치인‘ 얼라이너’와 컴퓨터3D그래픽 치아이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Clin Check’로 구성된다.
ClinCheck는 교정 치료 과정·결과를 3D영상으로 미리 볼 수 있으며, 치과 의사가 교정계획을 컴퓨터로 정교하게 설계하고 치료과정과 그 결과를 의사와 환자 모두가 미리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교정 과정의 변수나 특이 상황에 대해 각 단계별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결과도 99% 예측이 가능하다.

한편 과거에 유사한 장치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나, 내원 시 인상을 채득하고 셋업하는 과정을 매번 거쳐야하는 불편함과 장치 자체의 정교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비해 인비절라인은 단점을 극복해 치아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여 이동시킬 수 있으며 복잡한 치아이동도 가능해 현대 교정학에서는 쾌거를 이룬 셈이다.

전세계 190만명 이상 사용, 교정계 트렌드 확립
인비절라인은 현재 국내에서는 2008년 정식으로 수입허가를 받아 전국적으로 600개 이상의 인증치과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치과의사가 인비절라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비절라인코리아에서 주관하는 인증세미나를 수강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그만큼 퀄리티 높은 교정장치로 인정받고 있으며, 인비절라인은 1945년 미국에서 각각의 치아를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치아 Postoner 시리즈가 생산돼 교정 치료에 이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것이 탄생 계기가 됐다. 이 후, 인비절라인이 실제로 출시됨으로써 이러한 생각을 현실화시켰다.

인비절라인코리아 관계자는“ 인비절라인은 투명교정장치로서의 트렌드를 만들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190만명 이상의 환자가 인비절라인으로 치료받고 있을만큼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며 “환자수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또한 주보훈 원장은“ 실제로 환자들도 인비절라인을 통해 편하게 교정한다는 얘기를 많이 하고 있다”며“ 앞으로 치료법 개발에 더욱 매진해 어떤 케이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인비절라인으로 환자뿐만 아니라 의사도 즐거운 교정장치가 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비절라인은 교정 장치 역사에서 새로운 도약의 이정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MR Key Point
- 거의 눈에 띄지 않아 아무도 모르게 치아교정 가능
- 착탈 용이해 치료 중 식생활에 문제 없음
- 입안에 염증 일으키는 물질이 없어 편안함
- 치료 전 가상의 치료계획 확인 가능, 체어 타임 최소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