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임시라고 무시마라! 흐름성, 탄성력, 강도 모두 뛰어나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임시라고 무시마라! 흐름성, 탄성력, 강도 모두 뛰어나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2.11.05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클러스 Once-Fil

제품돋보기1 Once-Fil

임시라고 무시마라! 흐름성, 탄성력, 강도 모두 뛰어나
임시충전부터 임플란트 screw loosening 예방까지


임시충전재를 간혹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임시충전재는 치수를 보호하고 치수감염을 줄여주며 영구수복재가 장착될 때까지 치아 위치를 유지시켜주고 심미성을 회복해주는 재료이다. 따라서 임시충전재 선택과 사용 및 치료결과에 따라 치료법에 상당한 영향력을 주기 때문에 그 선택에 주의가 요구된다.


임시라고 섣불리 결정하면 후회
치아치료과정에 사용하는 임시수복재료는 영구수복재가 장착될 때까지 약 1주일 정도 치수를 보호하고 치수 감염을 줄여주며, 치아의 위치를 유지시켜 임시치아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치과재료에 있어서 영구 수복재와 달리 임시 수복재들은 치아의 예상수명과 비교해볼 때 단기간만 지속되면 된다.
임시충전재는 보통 근관치료 과정에서 와동을 sealing하거나 inlay나 onlay 등의 보철물 제작시 인상채득 후 와동을 충전하는 재료를 말하는데, 글자대로 ‘임시충전’ 재료이긴 하지만 이런 재료의 적절한 선택이나 사용이 치료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많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사실 임시충전재에 대한 국내의 임상자료나 정보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야말로 임시이기 때문에 거의 연구가 없어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이 그리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치과재료중 하나가 바로 임시충전재라는 것이 임상가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임시충전은 단기간동안만 사용하는 충전물이지만 임시충전물도 치아건강에 도움이 될 것, 영구수복물로 충전될 때까지 견딜 수 있을 것, 경제적인 재료일 것 등의 요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임상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또한 임시충전재 사용에 있어서 충전도 중요하지만 깨끗한 제거의 중요성과 사용의 편리성, 가격부분이 제품 선택 시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그리고 임시충전재는 무엇보다 와동벽에 밀착성이 있어야 하며 와동봉쇄 효과가 크고 지속성이 있으며 교합압, 온도, 수분, 기타 물리 화학적 자극으로 인한 변형과 변질이 없어야 한다.

임시충전은 기본, 다양한 활용까지 가능
Once-Fil은 레진성분의 흐름성 임시충전재로서 인레이, 온레이의 임시충전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다.
흐름성이 좋아 깊은 치아와동에 적용이 쉽고 탄성력과 강도가 우수하여 마진부 실링 후 탈락의 위험이 적다. 그리고 한 번에 제거가 가능하고 저작력이 우수하다.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임시충전의 역할은 물론 다양한 부분에 응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의 screw loosening을 예방하기 위해 Once-Fil을 활용하기도 한다.
기존에도 흐름성 임시충전재를 사용해 마운트를 매꿰 넣는 시도가 있었지만 깊이까지 경화가 되지 않는다거나, 여러 차례 큐링을 하여 경화시킨 후에도 층이 생겨 제거시 분리가 되어 적합성을 찾지 못했다.
하지만 Once-Fil은 10mm 깊이도 단 두 번의 충전과 큐링만으로 층이 지지 않으며 완벽히 경화가 되었으며, 한 덩이로 깔끔하게 제거가 가능했다(그림1).
물론 제거 후 보이는 모양에서처럼 마운트를 정확히 잡아줘 loosening방지에 탁월함을 알 수 있다(그림2).
메디클러스 관계자는 “Once-Fil은 연구단계에서부터 기존 제품과의 차별을 중점으로 개발됐다”며 “기존 활용도에 충실하되 흐름성, 탄성력, 응집력, 밀폐력 등 모든 요소들의 특징을 높이면서도 균형을 주기위해 출시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밝혔다. 또한 “이 특징들을 잘 활용한다면 다양한 케이스에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Once-Fil은 1.2ml 시린지 5개로 구성돼 있으며 옐로우, 블루 두 가지 색상이 판매중이다(그림3).

· 제조원 및 판매원: ㈜메디클러스(한국)
· 문 의 : 1600-2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