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ant Motor
상태바
Implant Motor
  • 단정배 원장
  • 승인 2006.01.0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임상원고/ Implant Motor / 단정배 우정치과 원장
기획특집 'Implant Motor System'을 준비하면서 국내 저명 임플란트 시술자인 단정배 원장의 기고를 지면으로 소개 하고자 한다.


Implant Motor

                   

 

 

 

 

단정배
우정치과의원 원장

Ι 임플란트 모터의 essential part

임플란트 모터의 필수 부분은 1. 모터 2. 핸드피스 3. 주유 펌프 4. 본체 5.페달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1.모터
모터는 회전력을 발생하여 핸드피스와 드릴을 통하여 골삭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임플란트 모터의 특징은 low rpm에서도 강한 회전력(high torque force)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드릴링 시에도 경우에 따라 400~800rpm 정도의 저속 회전을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tapping이나 임플란트 식립시에도 20rpm정도의 저속에서도 강한 torque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에 소개된 임플란트 모터중 순수한 모터의 힘만으로 20rpm정도에서 원하는 만큼의 torque를 내는 것은 없으며 대략 20:1 정도의 감속 핸드 피스를 이용하여 원하는 rpm에서 원하는 torque를 내게 되어 있다. 일정한 torque값을 얻기 위해 감속비가  더 적은 핸드피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 임플란트 모터의 torque force는 큰 것이다.
예를 들어 35Ncm의 torque force를 얻는데 어떤 임플란트 모터는 70:1 감속 handpice를 얻어야 가능하고 어떤 임플란트 모터는 20:1 감속 handpiece로 가능하다면 후자의 임플란트 모터가 내재적으로 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 모터라고 말할 수 있다.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임플란트 모터가 가지고 있는 rpm은 최고 4,000rpm정도 인데 여기에 핸드피스의 감속비가 20:1이라 하면 실제 드릴을 사용할 때의 최대 rpm은 2,000rpm인 셈이다. 실제 수술시 필요한 rpm은 1,000~2,000rpm 사이다.


 

 

 

 

<그림 1>
<그림 1> 임플란트 모터는 소독이 가능하며 보통 연결선관 같이 소독기에 넣고 소독을 하게 되어 있다. 모터는 큰 본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 있는 것이다. 사실 임플란트의 모터는 우리가 보는 큰 모터가 아니라 micromotor이다.

2. 핸드 피스


핸드피스는 모터에 못지않은 핵심부품이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대개 감속비를 가진 핸드 피스이며 strainght한 핸드피스의 경우는 1:1의 감속비를 가진 것도 있다.
핸드 피스는 핸드피스 내에 회전력을 전달해주는 톱니바퀴 모양의 구조들이 맞물려 있는 단순한구조인데 이들의 결합이 긴밀하고 부드럽고 잘 닳지 않아야 드릴링 시 흔들림이 없게 된다. 핸드피스의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관리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그만큼 고장도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핸드 피스 선택에서만은 높은 수준의 것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리 소홀로 인하여 핸드피스에 혈액, 타액 등이 엉겨 붙고 식염수가 그대로 묻어있어 부식이 된다든지 하여 하루아침에 핸드피스가 망가지는 경우가 있다. 또는 고온 증기 소독을 하면 핸드피스의 나사부분이 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확인 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 내부의 톱니가 닳아서 망가지는 경우도 생긴다.
핸드피스는 관리유지측면에서 나사를 많이 풀지 않고도 간단하게 관리 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저가의 임플란트 모터 세트를 구입하였다 하더라도 고가의 좋은 핸드 피스를 따로 더 구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복수의 핸드피스를 구비하고 준비하여 두는 것이 좋다.

 

 

 

 

 

 

<그림 2>
<그림 2> 별도의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핸드 피스를 분리하여 세척하도록 되어 있는 것도 있는데, 이런 것은 번거롭다.

 


 

 

 

 

 

<그림 3>
<그림 3> 별도의 드라이버로 핸드피스를 분리한 경우이다. 이런 경우 오토클레이브 소독후 조임 부분이 헐거워 질 수 있다.


 

 

 

 

 

 

<그림 4>
<그림 4> 간단히 손으로 돌려서 분해 할 수 있는 경우이다. 상당히 관리가 간편하다.

3. 주유 펌프


주유펌프의 성능이나 기능은 비교적 중요하지 않다. 주유펌프의 작용이 임플란트 모터의 성능을 결정적으로 다르게 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임플란트 모터의 경우 큰 차이는 없다고 본다.

 


 

 

 

 

<그림 5>
<그림 5> 펌프는 보통 본체에 붙어 있다. 펌프의 모터는 임플란트 모터와 별도이며 제품마다 성능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본다.

4. 본체

본체는 여러 전자 기판이 있고 rpm이나 torque등을 표시 하여 주는 display panel이 있는 부분이다. 본체 자체는 모터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여러 기능들을 제어하는 기판 등이 있는 것뿐이다. simple한 design이 좋다.

 

 

 

 

 

 

<그림 6>
<그림 6> 본체의 display panel에는 감속비, toque, pump의 세기, rpm의 범위 등이 표시된다.

5. 페달
임플란트 모터의 페달은 발판이 쉽게 미끄러지지 않고 조작하기에 편리 한 것이 좋다. 가능하면 페달로 대분분의 기능을 활용 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사진 7>
<그림 7> 임플란트 모터의 페달은 단순히 드릴링 조작뿐 아니라 모든 조작이 가능할수록 편리하다.

II. 임플란트 모터의 additional part

1. Program
임플란트 모터에 따라 drilling, tapping, insertion, cap, loosening 등의 과정에 따라 button하나로 rpm과 torque를 맞게 바꾸어 주는 것이 있다. 이런 기능은 술자의 수술 시간을 단축하고 불필요한 여러 동작을 줄여 줌으로서 술자에게나 환자에게 편리를 제공하게 된다. 이런 기능은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된다.

2. Foot Control
페달에 여러 기능을 제어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편리하다. 같은 drilling이라 하더라도 rpm을 쉽게 조절할 수 있어야 다양한 골질과 수술 조건에 대하여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또 역회전, pump, program의 실행 등이 가능하다면 상당히 편리하다.

3. 토크 측정기능
제품의 종류에 따라 임플란트 식립시 가해지는 torque가 측정되는 것이 있으며 이것을 초기고정의 자료로 활용하기도 하고 나아가 immediate loading의 척도로 삼기도 한다. 자신의 임상 경험에 따라 임상에 이용할 가능성은 있으나 실제 크게 필요한 기능은 아니라 생각된다. 또한 제품에 따라 지금 현재의 임플란트 모터가 제대로된 torque를 내는지 calibraiton하여 monitoring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제품도 있으나 그리 결정적인 기능은 아니라 생각된다. 원래기계의 제품의 질이 중요한 것이지 torque를 지속적으로 monitroing하는 것은 torque자체가 미세하게 조절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자체에 calibration하는 기능이 없더라도 제조사의 A/S를 통하여 torque를 점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III. 관리의 편의성

임플란트 모터는 대부분 고장 난 장비를 직접 수리 할 수 있는 인력을 가진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지는 않다. 수리가 필요할 경우 외제의 경우는 외국에 있는 본사에 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대체 장비를 신속하게 공급해 줄 수 있는지의 여부도 잘 따져 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핸드피스를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게 관리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IV. 임플란트 모터의 관리 및 주의 사항

임플란트 모터의 관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모터 자체의 관리보다도 핸드피스의 관리이다. 임플란트의 모터와 이에 연결된 튜브는 autoclave하여 사용하며 평소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또 autoclave한 후에는 충분히 건조되도록 1시간 정도 건조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 사용 시  air handpiece와는 달리 전기로 작동하는 모터와 핸드피스가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접지에 대한 고려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핸드피스는 앞서 말한바와 같이 복잡하지 않고 간단히 분해할 수 있는 것이 좋은데 식염수가 묻은 것을 찬 물로 씻어 낸 후(이때 shank 부분은 물이 닿지 않도록 하고 head부분만 씻는다.) 건조하여 결합하고 oiling을 한다.


 

 

 

 

 

<그림8>
<그림 8> 벽에 있는 콘센트이든지 extension이든지 모두 접지가 가능한 것을 써야 한다.

약력
현 우정치과 원장
87 서울대학교 치과 대학 졸업
90 서울 대학교 치과 대학  대학원 수료(구강악안면 방사선학 전공)
2004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한  골재생술 연수회" course director
저서 및 논문- 임플란트를 위한 방사선학, 치과 위생사를 위한 임플란트 교과서, PRGF(Plasma rich in growth factor) 테크닉의  소개,임상 임플란트 2004 성공적인 임프란트를 위한 골재생 테크닉,2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