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짧은 역사 불구 높은 국시 합격률과 취업률 자랑
상태바
[대학탐방] 짧은 역사 불구 높은 국시 합격률과 취업률 자랑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3.04.1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영대 치위생(학)과...능동적 국제감각과 전문지식 갖춘 치과위생사 배출

 

서영대학교는 2004년 40명으로 시작, 올 2월까지 총 32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서강정보대학으로 출발했지만 전문대학 교명에 대학교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2011년 11월 21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서영대학교로 교명변경 인가를 받았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국제감각 및 실천적 전문지식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만들기 위해 힘쓰는 서영대학교의 향후 목표와 비전을 박정수 학과장으로부터 들어본다.
 

박정수 학과장

Q. 학과 역사와 현재까지 졸업생 및 입학 정원, 그리고 치위생과만의 특징 및 장점이 있다면.
23년째 영재교육에 힘쓰고 있으며, 서영대학교 치위생(학)과는 2004년에 입학정원 40명으로 개설된 이래 2012년 2월까지 치위생전문학사 247명,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치위생학사 73명 총 32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서영대학교 치위생(학)과는 한국 Top10 실용중심 치위생과를 비전으로 성실하고 예의바른 인성과 지성 그리고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국제감각, 수요자 중심의 실천적 전문지식을 갖춘 치과위생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Q. 학과과정 내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학과과정 이외에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서영대학교 치위생(학)과는 3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의 하나인 대학 대표 브랜드 사업 우수학과로 선정되어 해외어학연수, 중국 카데바 실습, 우수산업체 탐방, 전공기초역량강화사업, 현장실습지도를 위한 프리셉터제도, 전공자격증 취득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한국 TOP 10 실용 중심교육대학 치위생과 진입을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Q.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분야와 준비 및 현황은.
우선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분야를 보면 치과 병·의원, 보건소 치과, 구강검진센터, 학교구강보건실, 산업체내 치과, 복지시설 구강보건실 등에서 치과위생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치위생학을 전공한 남성의 경우 군입대 시 의무장교 및 치무 부사관·치무병·의무병으로의 지원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취업에 대한 준비사항으로는 치과병의원에서 바라는 바람직한 치과위생사상을 목표로 교과과정에 라이프맨토링, 자기계발, 취업과 진로 등의 교과목을 개설해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으며, 입학에서부터 졸업할 때까지 책임지도교수제를 도입, 치위생(학)과 학생의 철저한 인성위주의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명사 초청을 통한 취업면접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취업현황을 보면 짧은 역사를 가졌지만 높은 국시합격률과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Q. 학과행사 관련해 어떤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서영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신입생들을 위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MT, 치어리더 동아리 공연, 사은회, 지역사회 구강건강봉사활동, 예비치과위생사 선서식, 스승의날 행사, 홈커밍데이 행사, 북구지역 홀로 사는 노인들을 위한 효사랑 잔치, 교내 재학생 및 교직원들을 위한 구강건강증진활동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해마다 MT 대신에 지역사회 구강건강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서영대학교 치위생과를 대표하는 전공 동아리인 `뻐드렁니`는 학교에서 배운 전공을 살려 요양원, 재활원, 유치원 등에 있는 어린친구들로부터 노인, 장애인분들의 구강건강 증진과 유지를 위하여 올바른 잇솔질 교육, 틀니세정, 치은 마사지, 스켈링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동티모르인들을 위한 구강봉사활동도 치과의사 교수님과 함께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Q. 학과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치위생사로서 요구되는 덕목은.
성실하고 예의바른 인성과 지성을 갖추고 창의적이며 능동적인 국제감각 및 수요자 중심의 실천적 전문지식을 갖춘 치과위생사가 되기를 바란다.


Q. 앞으로 계획과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서영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치과의료계의 선진화에 따른 임상전문치과위생사를 배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실무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할 것이며, 행복한자신의 삶을 위하여 노력하는 인성과 지성을 갖춘 사람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