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올해의 치과인상- 강대건 원장 선정
상태바
[정책이슈] 올해의 치과인상- 강대건 원장 선정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3.12.03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여 년 간 한센인 사랑의 인술 펼쳐

 

강대건 원장
강대건 원장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세영)는 ‘2013년 올해의 치과인상’에 서울 서대문구 강대건 원장(서울치대 1957년 졸업)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강 원장은 34년 간 한센인 마을을 중심으로 무료봉사 진료를 한 공적을 인정받아 올해 9월에 가톨릭 교황으로부터 ‘교회와 교황을 위한 십자가 훈장’을 수훈했을 뿐만 아니라,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신학생 일동 감사패, 총장 감사패,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등 치과계를 넘어 대한민국 국민과 전 세계인들에게 대한민국 치과인의 명예를 드높인 점이 높이 평가돼 수상자로 결정됐다.

대구 출생인 강대건 치과의사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한 후 육군 포병학교 군의관을 거쳐 지난 1963년 서대문구 일대에서 지금까지 개인 치과의원을 운영하며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1977년 서울 가톨릭대 신학대학에서 처음 무료 구강검진을 시작하면서 이후 성신고등학교, 광주 가톨릭대 등 수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무료 구강검진 진료를 전개해 왔다.

1979년부터 한센인들에게 무료 진료를 시작했고, 포천 농축단지, 안양 라자로 마을, 대구 가톨릭피부과의원, 전라도 공소 등 전국 한센인이 거주하는 마을을 찾아다니며 1만5000여 명에게 거의 매주 주말마다 무료 진료를 하며 헌신해 왔다.

 

지난 9월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천주교 교회와 교황을 위한 십자가 훈장(the Cross Pro Ecclesia et Pontifice)’을 받은 강대건 원장(앞줄 가운데).
지난 9월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천주교 교회와 교황을 위한 십자가 훈장(the Cross Pro Ecclesia et Pontifice)’을 받은 강대건 원장(앞줄 가운데).

강 원장은 기본적인 치료마저 받지 못하는 한센인을 위해 인술을 펼쳐 공로를 인정받아 2001년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성신교정) 신학생 일동에게 감사패를 받았고, 2003년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또, 2006년에는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총장에게 그동안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올해에는 전국 한센인 모임 한국가톨릭자조회와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대주교에서 각각 감사패를 받았고, 이러한 선행이 널리 알려지면서 지난 9월 천주교 신자가 받을 수 있는 최고 영예인 ‘천주교 교회와 교황을 위한 십자가 훈장(the Cross Pro Ecclesia et Pontifice)’을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