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VistaCam iX, ‘병원 신뢰도’ 한단계 높인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VistaCam iX, ‘병원 신뢰도’ 한단계 높인다
  • 성지은 기자
  • 승인 2014.07.1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계획 단계부터 치료수긍·신뢰감 100%

구강 내 질환을 관리하는 치과진료의 특성 상 치아 구석구석 문제점 파악은 치과진료 계획을 잡는 첫 번째 단계다. 이 치료 계획 단계에서 환자에게 어떻게 신뢰감을 주고, 또 어떻게 진료 동의율을 높일지는 개원가의 끊임없는 고민일 것이다.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자’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개원 23년째를 맞고 있는 송수근 원장(해맑은 치과·사진). 그가 VistaCam iX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취재 | 성지은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INTERVIEW>

 

송수근 해맑은 치과 원장
송수근 해맑은 치과 원장

‘50대 얼리어답터’ 송원장은 치과지에서 이 제품의 정보를 처음 접하고 직접 방문한 2014 SIDEX에서 데모버젼을 확인, 유사한 성능을 갖고 있는 두 회사의 제품을 사용해본 후 최종적으로 이 제품의 구입을 결정했다. 최종 선택의 이유는 ‘화질’의 차이가 극명했기 때문.

현재 한 달 넘게 사용 중인 그는 “다양한 색상과 수치로 치아우식상태가 바로 보여지기 때문에 어른보다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어린이 환자에게 특히 유용하다”고 설명한다. 또한, 충치 치료 후 다시 촬영해 달라진 색상과 수치를 바로 비교 확인시켜 줄 수 있어 “치료의 과잉성에 대한 의구심을 차단해 주며, 객관성을 확보해줘 치료 동의률은 거의 100%”에 이를 정도로 획기적이라고 전했다. 또한, “초기 우식 환자의 치료계획을 잡을 때 기존엔 자세한 설명과 설득이 필요해지고 주관적인 부분이 개입될 여지가 있었으나 VistaCam iX 사용 후 해소”돼 진료시 도움을 톡톡히 받고 있단다.

송수근 원장의 해맑은 치과는 현재 100평이 넘는 규모에 14대의 체어를 운영 중이다. 사용 중인 영상시스템도 대규모 병원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팩스(Pax)라는 영상시스템을 사용중이다. 구강카메라의 경우 기존 영상시스템과 호환성 여부도 구매시 고려할 중요한 요소중 하나다. VistaCam iX의 경우 기존 디지털 소프트웨어프로그램중 DBSWIN (제조사 Durr 자체프로그램), i-pro (보험프로그램), Easy Dent, SIDEXIS 프로그램과 바로 연동돼 활용이 가능했다. Pax의 경우 종합병원 급 단위의 사업장에서만 쓰이는 케이스임에도 게이트웨이를 통해 연결해 호환이 가능했다. 1대 구입으로 전체 14대 체어에 공유가 돼 높은 경제성과 함께 사후 진료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았다.

“디지털화 된 기구와 기계를 이용한 환자 진료는 이미 일반화됐고 가속화될 것이다. 어려울 때 일수록 투자를 게을리 할 수 없다”고 강조하는 송원장. “이 기계가 비록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지는 않는 작은 기기이지만, 우리병원에 내방한 환자 50명 중에서 1~2명만이라도 이 기계를 통해 우리 병원에 대해 신뢰감을 갖게 된다면 그 가치와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라는 그의 말에서 연륜이 배어나온다.

 


4가지 기능을 하나의 핸드피스에 구현 ‘멀티시스템’
한 손에 쥐어지는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초경량의 무게로 휴대성까지 더한 ‘VistaCam iX’는 네 종류의 탈착식 헤드를 간편하게 갈아 끼우기만 하면 구강카메라, 치아우식 진단, 120배 접사, 치간 분석을 할 수 있다. 먼저 우식단계 측정 기능은 모니터에서 우식의 진행 상태를 다양한 색상을 통해 시각화하고, 수치를 통해 환자가 치아상태를 구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업체 관계자는 “촬영 후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면 바로 PC 모니터 상에서 치아우식 및 플라그를 0~3 사이의 수치와 색상으로 표현해 간단하게 치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면서 “자색광을 사용해 우식을 진행시키는 세균의 신진대사를 판별하고, 육안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MACRO 기능 역시 120배의 고배율 접사로, 해상도의 저하 없이 치아의 파손이나 부식 상태는 물론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미세한 손상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어 유용하다.

치간 분석 기능은 서로 다른 밝기의 투명도로 건강한 에나멜과 인접면 우식 부위, 덴틴, 수복재 등의 치아 구조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투명도가 더 낮을수록 더 밝은 색상을 띄게 돼 건강한 치아는 어둡고 불투명하게,보철물은 아주 밝고 투명하게 보인다.

‘VistaCam iX’가 구강카메라로서 갖는 또 하나의 경쟁력은 바로 사용상의 편의를 고려한 디자인이다. ‘VistaCam iX’의 디자인은 Reddot Design Award 및 Product DesignAward 등 해외 유수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기존 출시된 구강카메라들에 비해 가벼운 무게와 짧은 길이가 휴대성을 향상시켜 높은 활용도가 기대된다.
 

     
 

 

Clinical Tip

1. 김서림 방지기능 기본 탑재

2. USB방식의 유선형 방식. 유지보수 관리 비용면에서 경제적

3. 기존 디지털 소프트 웨어 프로그램중 DBSWIN(제조사 Durr 자체프로그램),i-pro (보험프로그램), Easy Dent, SIDEXIS 프로그램과 바로 연동돼 활용 가능

•제조원 : DURR DENTAL(독일)

•수입 및 판매원 : ㈜신흥

•제품문의 : 080-840-28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