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ORTHODONTICS 2015 임상
상태바
TREND ORTHODONTICS 2015 임상
  • 이소영 기자
  • 승인 2015.02.2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코그니토 시스템을 이용한 부분교정

인코그니토 시스템을 이용한 부분교정

여병영 강남루덴치과 대표원장












교정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은 심미, 그 중에서도 전치부 심미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습니다. 물론 미백을 해서 치아 색조를 밝게 할 수도 있고, 치아 모양이 나쁜 경우에는 라미네이트 같은 수복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시류에 편승해 최근에는 전치부 부분교정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전치부 부분교정치료에는 다양한 장치가 쓰이고 있습니다. 기존의 협측 브라켓이나 Tube 형태의 장치를 부분적으로 붙여서 사용하기도 하고, 2D Bracket이나 Tiggle Bracket 같은 장치를 설측에 붙여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철식의 clear aligner나 Invisalign 같은 장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도 다양한 장치들을 전치부 부분교정 치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1. 기존의 협측 장치를 부분적으로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
술자 입장에서는 가장 익숙하고 시술하기도 편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전치부 부분교정을 원하는 주된 환자 연령층이 20~30대 성인임을 감안하면 실제로 시술하게 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2. 2D Bracket이나 Tiggle Bracket을 설측에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
2D Bracket이나 Tiggle Bracket은 주로 전치부 설면에 부착하여 부분교정치료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필자도 부분교정 증례에서는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장치입니다. 직접법 혹은 간접법으로 부착하고 설측용 Round NT wire를 이용해서 주로 In & Out이나 Up & Down & rotation movement로 치아를 배열하게 됩니다. 2D Bracket의 경우 클립 형태의 Arm이 wire를 잡아주는 형태이고, Tiggle Bracket은 wire가 통과하는 단면이 round 형태를 하고 있으며 아주 짧은 튜브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Bracket에 wire를 적용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지만, 두 장치 모두 적용하기가 간편하고 심미적이라는 점에서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Clear Aligner or Invisalign
Clear Aligner의 경우 In & Out이나 Rotation movement를 통해서 치아 사이 공간을 폐쇄하거나 치간 삭제를 동반해 총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Invisalign의 경우도 기본 원리는 유사하지만 치아의 셋업이나 장치 제작이 디지털화돼 있어서 치료의 정확성이나 예측성의 면에서는 Clear Aligner에 비해서는 좀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코그니토 라이트 시스템은 상, 하악 6전치에 특화된 장치입니다. 인코그니토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개별 맞춤형 설측장치이며, 전치부에 국한된 경도에서 중등도의 부정교합이나 교정치료 후 재발된 경우에 적용 가능합니다.
인코그니토 라이트 시스템의 장점으로는 구강 내 불편감 최소화, 장치 탈락 감소, 정확하고 예측 가능한 치아 이동, 빠른 치아 배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부분교정에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장치들에 비해 인코그니토 라이트 시스템은 개별치아의 3차원적인 조절에 좀 더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코그니토 시스템을 사용해 보지 않으셨더라도 인코그니토 라이트 시스템은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3D 스캐너를 이용해 치아 이미지를 스캔하거나 러버임 프레션으로 인상채득 후 주문서식을 작성하거나 Unitek TMP(Treatment Management Portal)에 접속해 주문양식을 작성하면 됩니다(그림 1-2). 필자의 병원에서는 3D 스캐너를 쓰고 있지만 Unitek에서 권장하는 3D 스캐너와 호환성에 문제가 있어서 러버임 프레션과 Unitek TMP를 혼용해서 쓰고 있습니다. 호환성 문제가 해결된다면 치료 시작 전 준비기간이 훨씬 단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코그니토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치아이동, Wire 의 종류, 치간 삭제의 유무, 브라켓의 형태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치료하는 교정의사의 요구에 맞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주문사항이 없다면 최적화된 디지털 셋업을 통해 치아이동이 결정되고 그에 따라 치간 삭제의 유무, 필요하다면 그 정도, 필요한 wire 등이 자동으로 주문됩니다.

다음은 Incognito™ Lite System을 이용한 부분교정 사례입니다.

20대 중반의 남자 환자로, ‘#22이 어두워 보인다’는 주소로 내원했습니다.
이 환자의 경우 현재 활발하게 방송 활동을 하는 분으로, #22 치아가 들어가 있어서 웃거나 말할 때 화면상에서 #22 치아가 어두워 보이는 부분에 대해 신경이 쓰인다고 하셨습니다. 인코그니토 라이트 시스템을 상악 전치부에만 적용해서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장치 부착 후 .014NT를 OCS와 함께 적용했습니다. #23은 체인으로 가볍게 연결만 해주었습니다. 1개월 후 #23 부위의 공간을 확보하고 와이어를 넣어주었습니다. 2개월 때에도 같은 와이어 이며 3개월에 .016x.022NT를 적용했고, 5개월에 .0182x.0182TMA를 넣어준 후 마무리 했습니다.

 
30대 중반의 남자로 ‘앞니가 비뚤비뚤하다’라는 주소로 내원했습니다.
상하악 전치부에 경도에서 중등도의 크라우딩이 관찰됐고, 인코그니토 라이트 시스템을 적용해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장치 부착 후 주문서에 표시되 양만큼 치간 삭제를 하고, 상악은 #23을 초기부터 결찰하기 위해 .013NT 기성와이어를 밴딩해 넣어주었습니다. 2개월째에 상악은 .014NT를 넣어주었고, 하악의 경우 #31~#33은 Self-Slot에, #41~#43은 Main-Slot에 넣어주었습니다. 3개월에 상악은 .016x.022NT, 하악은 모든 치아를 Main-slot에 결찰했습니다.

 
초진과 4개월째의 정면&스마일사진입니다(그림 5).

 
부분교정환자를 보다 보면 초진 시 부정교합의 정도가 전체교정 환자에 비해 덜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반대 급부로 교정 마무리 단계에서 환자가 느끼는 부정교합의 개선양이 적기 때문에 환자가 전치부의 미묘한 위치에 훨씬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이에 마무리 단계에서 고생을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모든 부분교정 치료에 있어 인코그니토 라이트 시스템을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장치비용 혹은 기공비용이 비교적 고가이기 때문에 장치 선택 시 비용 때문에 선택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나 직업적으로 말을 많이 해야 하는 경우, 아주 세밀한 치아이동을 원하는 경우에는 비용을 감수하고서라도 환자와 교정의사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