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오스템 Smart fit 지대주를 이용한 적절한 치간 공극의 형성 (1)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오스템 Smart fit 지대주를 이용한 적절한 치간 공극의 형성 (1)
  • 박종현 원장(서산 두리치과)
  • 승인 2015.02.2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현 원장(서산 두리치과)

 

임플란트의 유지관리에 있어서 치간 공극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절한 embrasure를 형성하려면 적절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과 그 공간에 합당한 지대주를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Smart fit 지대주를 이용하면 기존의 기성 지대주보다 효과적으로 치간 공극을 형성할 수 있다.
Osstem 정품 fixture에 가장 정밀하게 체결돼, 장기안정성을 보증할 수 있는 제품이 Smart fit 지대주다.
Osstem smart fit 지대주를 이용해 치간 공극을 형성한 증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Case 1. 치간 공극의 중요성
 

타치과에서 3년 전 시행한 보철물이다. 치간 공극이 답답하게 막혀있고 임플란트 주위 골 흡수가 보인다. 보철물을 철거해보니 연조직 염증 소견도 관찰된다.
 

치간공극을 조금 더 확장시켰다. 연조직 반응이 개선됐으며, 엑스레이 상에서도 포세린이 조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ase 2. 적절한 치간 공극
적절한 치간 공극은 기존의 자연치가 있었다면, 현재의 골 수준에서 있었을 정도의 크기로 형성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그 공간을 일부러 막으면 막을수록 치주조직은 더 멀리 도망가게 된다. 치은 연상마진으로 Smart fit 지대주를 설계했어도 cement가 흘러 들어가는 일은 자주 발생하며 구외에서 제거하는 것이 유리하다. 마진 적합이 약간 부족한 부분도 접착 후 구외에서 연마로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
 

Cement이 완전히 제거됐으며 보철물 마진 적합도도 연마로 개선됐다. 균일한 치은연상 마진으로 건강한 치주 조직도 얻을 수 있었다. Smart fit 지대주를 이용했기에 균일한 치은연상 마진을 설계할 수 있었으며 현재 골 수준에서 자연치가 있었다면 존재했을법한 크기의 적절한 치간 공극을 부여할 수 있었다.
 

치간 공극에만 끼어있는 식편은 쉽게 제거가 되지만 Contact point와 embrasure에 동시에 끼어있는 식편은 물리적인 청결과정이 없으면 제거가 어렵다. 식편 압입의 주요 원인은 넓은 치간 공극이 아닌 헐거운 contact point에 있다.
 

보철 수복 후 23개월이 지난 모습이다. 이전에는 치은이 깊은 경우 치은연상 마진을 형성하려면 기성품 milling 지대주를 사용해야 했다. 잘 유지되고 있지만 자연스러운 치아 외형을 재현하지 못하고 있다.

Case 3. 기성 지대주 VS Smart fit 지대주의 치간 공극
 

하악 #36,37은 기성 지대주를 이용해 수복했다. 그러나 치간 공극 형성과 균일한 치은연상 margin을 형성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보철물 주변에 치면 세균막도 관찰된다.
상악은 Smart fit 지대주를 이용해 균일한 치은연상 마진을 형성할 수 있었으며 기성 지대주 보다는 적절한 공간의 치간 공극을 형성할 수 있었다.

<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