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carrier obturation ②
상태바
Core-carrier obturation ②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5.06.0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ames Gutmann이 바라본 core-carrier 근관충전의 혁신적 변화)

James L . G utmann D DS, C ert Endo, PhD, F ICD, FACD, FADI,Diplomate A BE는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 소재 Texas A &M H ealth Science Center의 Baylor치과대학 명예교수이다.

- 지난호에 이어서 계속

세 번째 방법은 회전용 라운드 버나 작은 인버티드 콘버를 이용해, 1~2초 미만동안 치관부로 돌출된 샤프트와 핸들을 제거하는 것이다(그림 9a). 일단 남은 손잡이를 제거하면, 이는 약한 그레이색인데, 필요시 1~2초간 압축할 수 있다. 게다가 주위 gutta percha를 압축하는 것은 그럴 공간이 있다면 할 수 있다.
개원한지 몇 년이 된 임상가들과 진료실내의 오래되거나 희귀한 다양한 종류의 기구를 사용해 본 임상가들은 과거 아말감에서 사용하던 root-end cavity프렙 내의 유지형태를 만드는데 사용하던 휠 버를 측방 절단 시에 사용할 수 있다(Gerstein, 1984). 이 방법은 버의 축으로 인해 자기제한적이어서 치수강저의 구멍뚫기를 최소화하거나 방지할 수 있다(그림 9b). 이 같은 임상가들이 사용할 수 있었던 다른 기구들은 크기가 작은 기구들로 실버콘 등을 제거하는 용도로 고안되었거나, 작은 포크같이 생겨 carrier와 gutta percha의 orifice에서 가압 후 코어를 자르는데 사용할 수 있다(그림 9c).
구치부 근관 내로 GuttaCore 옵추레이터의 적용은 그 적용 각도로 인해 예를 들면 상,하악 구치부의 근협측 근관의 경우,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하다.

첫 번째, 치아 쪽으로 접근이 충분하다면, 집게 손가락과 엄지로 오븐에서 코어를 꺼낸 후, 핸들 아래의 코어는 코튼포셉으로 고정해 잡고 근관 내로 원하는 각도로 맞춰 임상가가 쥘 수 있도록 핸들을 조정한다(그림 10a). 두 번째, 환자가 입을 벌리기 어렵거나 치아 위치가 비정상적이어서 충분히 접근이 어려운 경우, 가열된 carrier를 제거한 후, 핸들 아래 코어를 코튼포셉으로 고정하고, 코어 핸들은 살짝 구부리는 동작으로 제거한다(그림 10b).
가열된 carrier는 다시 사용을 위해 원하는 각도로 잠금포셋으로 재위치한다. 양 상황 모두 코어의 장착은 원하는 길이까지 최소의 압력으로 천천히 진행한다(그림 11).

Core obturation과 관련한 이전의 도전들

이전에 사용된 코어 옵추레이션 재료와 관련된 어려움들은 포스트 공간을 위해 치관부에서 제거하는 것, 치료 변경을 위해 전체를 다 제거하는 것과 협설측 근관이 넓은 경우나 C형 근관의 경우, 근관의 관리 등이다(Gutmann, Lovdahl, 2011).
GuttaCore옵추레이터 내의 코어는 gutta percha의 가교결합 형태여서 포스트 공간확보를 위해 제거하는 것은 다음을 이용해 쉽게 할 수 있다.

 

1) 각 포스트 키트 내 포함된 포스트 공간용 드릴
2) Peeso 리머
3) Gutta percha제거시 사용한 화일(ProTaper D files, Dentsply Tulsa Dental Specialties, Tulsa OK, USA)
4) 근관 내 carrier주위의 gutta percha를 연화시키기 위해 열을 가한 후, 로터리 파일이나 핸드 Hedströom화일을 이용한다. gutta percha를 연화시키기 위해 화학 연화제를 사용할수도 있는데, 코어 자체는 가교결합으로 인해 화학작용에는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는다.

두 번째 어려운 점은 치료변경시 코어를 제거할 때의 잠재적 필요성이다. 여기에서 ProTaper D화일 사용이 다시 등장하고, 이는 근관 전체 길이에 걸쳐 잘 작동하게 된다(그림 12). 또 다른 선택은 근관 형성과 확대시 사용했던 파일을 다시 사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 선택은 화학제나 열로 코어를 둘러싼 gutta percha를 연화시켜 로터리나 핸드 기구로 침투를 높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근관충전재의 치관 1/2에서 2/3까지 제거하고 열, 화학제나 핸드 K-또는 Hedströom 파일을 이용해 근단1/3에서 충전재를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근관이 넓거나 불규칙한 해부학적 형태 및 완벽하게 근단 제한이 있는 경우는 어떤 옵추레이션 테크닉이라도 항상 문제점을 갖게 된다(Gutmann, Lovdahl, 2011). 옵추레이션 접근법은 근관의 치근단부에 맞춤식 gutta percha콘을 까다롭게 만들어줘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중간부와 치관부의 경우, 원하는 근관 옵추레이션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테크닉이 필요하다. GuttaCore옵추레이터는 이들 근관충전이 어렵지 않으며, 두 가지 옵션이 존재한다.

1) 플러거나 스프레더같은 눌러주는 기구들은 첫 번째 옵추레이터를 적용하기 전에 근관 내에 사용한다. 따라서, 이 기구는 기구를 제거하지 않고 충전재를 다지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만큼 두 번째 또는 심지어 세 번째 옵추레이션하기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기구를 빼기 전에 연화된 인접 재료들을 다져준다.

2) 옵추레이터 적용 후, 스프레더나 콤팩팅 기구는 캐리어를 따라 근관내에 삽입하고, gutta percha cones이나 gutta percha segment들이 추가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되면, 더 이상 침투가 어려울때까지 다지기를 더 진행한다(그림 13). 하악구치부의 근심측 근관같은 연결된 근관에서는 특정근관을 충전하는 동안에 페이퍼포인트를 제자리에 두고, 나중에 근관충전할 때 이를 제거한다(그림 14).

 
 
 

 

 

 
결론
cross-linked gutta percha와 Guttacore Crosslinked Gutta Percha Core Obturators의 개발은 근관 옵추레이션 분야에서 중요한 발전이다. NiTi로터리 기구의 도래로 더 이상적인 근관형성과 완벽한 세척이 가능해졌고, 근관 옵추레이션 테크닉에 GuttaCore가 추가된 것은 이제 임상가들에게 가장 완벽한 수준의 근관 옵추레이션이 가능해졌다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게 되었다.

밝힘
Dr Gutmann은 미국 Tulsa OK에서 Dentsply Tulsa Dental Specialties의 자문을 맡고 있다. 그는 본 논문에서 언급된 어떤 제품이나 테크닉과도 상업적이거나 금전적 이익을 취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