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도임상] Julian Webber on WAVEONE GOLD
상태바
[엔도임상] Julian Webber on WAVEONE GOLD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5.11.1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r.Webber는 명망 있는 American Dental Society of Europe가 수여하는 Charles Freeman 장학금과 함께 영국 치과의사로서는 최초로 근관학의 석사학위를 수여(미국 시카고의 노스웨스턴 치과대학) 받았다. 현재 Guy's 병원과 런던 이스트만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센트럴 런던의 Harley Street에서 근관 전문의로 개업 중이다. Dr.Weber는 근관학에 관해 다수의 논문과 교과서를 집필했으며, 전 세계 치과 개원의들과 근관전문의들을 대상으로 최신 근관학 기술에 대한 강연을 활발하게 펼쳐오고 있다

 

 

 Q. 2011년 출시 이래로 WAVEONE 시스템을 사용한 선생님들께 WAVEONE GOLD의 어떤 점이 가장 큰 변화일까요?
WAVEONE GOLD는 기존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환자 별 회사용과 Single file 테크닉을 채택했습니다. 이는 Glide Path 형성을 한 이후에는 실제적으로 단 하나의 파일만으로도 3차원 근관 세척과 충전을 위한 충분한 근관 성형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 시스템과 비교하자면 WAVEONE GOLD에는 최근 새롭게 개발된 NiTi 물질인 GOLD Wire라는 신 재료가 사용되어 파일의 유연성(flexibility)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WAVEONE GOLD 만큼의 유연성을 갖는 파일을 경험해본 적이 없을 정도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각합니다.
몇몇 연구들에 의하면 이러한 공정은 cyclic fatigue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파일의 파절 가능성을 줄이고, 안정성을 강화시키며 결국 근관 성형에 대한 술자의 자신감 상승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통해 WAVEONE GOLD는 지금까지 NiTi 시스템을 사용하기 부담스러웠던 분들이 새롭게 도전해 보시기에 매우 긍정적이고 이상적인 제품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WAVEONE GOLD는 과거 시스템에 비해 #35 사이즈가 추가된 총 4가지 종류의 파일로 개발됐으며, 그동안 일부 사용자분들에게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졌던 Taper 크기를 apical과 coronal 부위 모두 줄여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WAVEONE GOLD의 한 단계 향상된 유연성과 Cyclic fatigue 저항성을 통해 길고 좁으면서도 만곡이 심한 경우의 근관, 즉 과거에 비해 좀 더 다양한 범위의 근관에 적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실질적으로 임상에서 만나는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외에 WAVEONE G OLD는 과거 WAVEONE과 동일한 R eciprocation 모션을 기반으로 디자인되었기에 이미 WAVEONE이 모션이 입력되어 있는 장비가 있는 분들은 별도의 변경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유럽 및 북미 지역에 출시되어 있는 X-SMART IQ 장비에는 술자의 실습 보조 모드와 환자 교육용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 함께 사용한다면 과거 제품과는 다른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Q. 그렇다면 Ø25 Primary 사이즈 외에 다른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는 주로 언제이며 이유는 무엇인가요?
WAVEONE G OLD를 개발할 당시, 기 존 W AVEONE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 방식을 사용했으며, WAVEONE GOLD가 보다 단순한 시스템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WAVEONE GOLD를 사용하는 선생님들은 Glide path를 형성한 후에 (PROGLIDER Ø16) 대부분의(약 80%) 경우에는 WAVEONE GOLD Primary(25.07) 하나만으로도 시작부터 마무리까지의 성형에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때로 Small (20.07) 파일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Glide Path를 형성한 후에 Primary를 사용하였음에도 쉽게 진행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이와 같이 근관이 좁은 경우에는 Small 파일을 일종의 연결 파일로 사용합니다. 쉽게 말하면 Small 파일을 사용하여 근관 말단까지 성형한 후에 다시 한번 Primary를 사용한다면 손쉽게 근관 성형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반대의 경우 Primary 파일이 너무 쉽게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근관 성형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근관의 크기에 따라 Medium(35.06) 또는 Large(45.05) 파일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근관 성형 파일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술식이 있으신가요?
항상 제일 먼저 핸드파일 Ø10(DENTSPLY)을 이용해 근관을 ‘Scout’ 합니다. Scout 시에는 일정량의 glyde를 첨가하여 주며 간단한 watch winding 모션을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Scout 과정 시 핸드파일 Ø10이 미리 근관장 측정기로 (PROPEX PIXI) 측정한 길이까지 저항 없이 쉽게 나아간다면 이런 경우의 근관은 손쉬운 경우일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핸드파일을 사용 시 진행할수록 점차 약간의 압력이 느껴지거나 혹은 핸드파일의 진행이 쉽지 않다면 이 경우에는 근관의 넓이를 충분히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PROGLIDER를 사용해 Glide Path를 먼저 형성하여 줍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친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 WAVEONE PRIMARY를 사용하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위 2번 질문에서 답한 바와 같이 근관이 매우 좁은 경우에는 Primary 파일의 적용이 쉽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Small Ø20 파일을 ‘중간 연결’ 파일로 먼저 사용한 후에 다시 한 번 Primary 파일을 사용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근관이 너무 큰 반대의 경우에는 Medium(35.06) 또는 Large(45.05)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WAVEONE GOLD 시스템을 권장할 만한 특정한 그룹이 있을까요?
WAVEONE GOLD는 과거 NiTi 파일을 사용해보고자 했으나 일반적인 Rotation 파일 사용 시 빈번했던 근관 내 파일 파절의 위험성 때문에 망설였던 분들에게 가장 적당한 시스템입니다. 또한 기존 WAVEONE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 혹은 NiTi 파일을 사용하고 있거나 너무 많은 종류의 파일 사용에 만족하지 못하는 분들, 마지막으로 핸드파일을 주로 사용하나 ledge와 transportation 생성으로 불편한 분들께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WAVEONE GOLD 시스템이 근관 성형 시 술자를 보다 편하게 하고 자신감을 준다는 점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파일의 진행 방향을 근관 내에서 안전하게 직접 컨트롤한다는 점에서 근관 치료에 관심 있는 선생님들께 모범적인 답안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선생님 생각에 WAVEONE GOLD 시스템에 적응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되십니까?
위와 같은 질문을 자주 받았습니다만, 근관 치료를 위해 한 개의 핸드파일, 한 개의 Glide P ath 파일, 한 개의 WAVEONE GOLD 파일 등 단, 세 개의 파일이면 충분한데 이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있을까요?

Q. ‘Single use’에 대한 선생님의 개인적인 의견은 어떠십니까?
‘Singe use(환자 당 일 회 사용)’는 점차 감염 예방의 일반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일반적으로 사용한 기구를 멸균하여 사용하여 왔으나 이러한 방법으로는 기구의 모든 잔존 오염요소를 제거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만약 우리가 진료 시 매번 새 NiTi 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환자가 알게 되었을 경우 그들이 만족하지 못 할 것이라는 점도 분명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NiTi 기구의 반복 사용이 근관 내 파일 파절을 야기할 수 있는 주요 요인인 점을 고려하면 ‘Singe use’이 환자 간 교차 감염을 예방하고 파일 파절을 방지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WAVEONE GOLD를 위해 제작된 별도의 Obturation 시스템이 있나요?
개인적으로는 Warm Vertical Compaction을 이용한 3차원 GP 충전법이 가장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최근 DENTSPLY는 WAVEONE GOLD에 완벽하게 맞는 새로운 종류의 Gutta Percha 포인트를 개발했습니다.
이 GP 포인트는 미세 가공법을 통하여 NiTi 파일의 Varied Taper 디자인을 G P 포인트에 재현했으며 Warm Vertical Compaction에 완벽히 호환되는 흐름성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지금까지의 GP 제품 중 가장 우수한 품질의 제품인 것 같습니다.
한편 WAVEONE GOLD 시스템은 과거 Thermafill로 소개된 Plastic Carrier Based Obturation을 통해서도 충전 가능하며 조만간 WAVEONE GOLD 전용 시스템인 GUTTACORE를 통해서도 근관 충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