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러덕트 리뷰] 정확한 교합정보 알려주는 3차원 ‘환자분석 시스템’
상태바
[프러덕트 리뷰] 정확한 교합정보 알려주는 3차원 ‘환자분석 시스템’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6.02.1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덴탈코리아, ‘Face Hunter’ & ‘Plane System’

정확한 보철물 제작을 위해선, 환자에 대한 정확한 구강 및 안면 정보가 필요하다. 환자 정보가 다양하고 정확할수록 최종 결과물인 보철물 역시 비로소 정확해 지고 보다 완벽한 교합에도 근접할 수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기공사들은 한 쌍의 석고 모델이 인체의 다른 부분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어 보철물 제작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해 탄생한 것이 바로 ㈜하이덴탈코리아의 ‘Face Hunter’와 ‘Plane System’이다.

정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Face Hunter’와 ‘Plane System’은 정확한 교합정보를 알려주는 3차원 환자분석 시스템이다. ‘MTD Udo Plaster’와 ‘지르콘쟌’이 협력해 개발한 최신 디지털 시스템으로 ‘Ala-tragus 플레인’과 ‘내추럴 헤드 포지션(NHP)’을 통해 선천적 비대칭 플레인은 물론, 심미적 포지션을 위한 정확한 ‘교합면’까지 찾아내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해 준다.

시스템 구성 요소
‘플레인 시스템’은, 얼굴의 정중선과 0도 기준면, 그리고 0도 기준면에서 획득한 개인의 교합평면을 포함해 환자 얼굴에서 확인한 평면들(planes)을 정확히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시스템 구성은 플레인 파인더(Plane Finder), 플레인 포지셔너(plane Positioner), PS1 교합기, PS1- 3D 가상교합기 등 크게 네 가지로 구성돼 있다.

 

측정과 기록의 정확성
상악의 본래 위치를 기록하고 교합평면을 측정하는 것은 플레인 파인더를 수평면에 놓고 상부 암을 평행하게 배열하며 시작된다. 암을 확장하면 0도 기준면이 생기는데 일단 환자가 NHP(자연스러운 머리 위치)로 자세를 잡으면, 바닥면에 비례하여 0도 각도로 환자의 얼굴을 수평적으로 이등분한다. 환자는 언제든지 기준면이 측정된 위치로 돌아갈수 있기 때문에 실리콘 바이트로 기록된 평면의 독립적 성질은 보장된다. 이는 교합평면의 기울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교합기로의 이동 시스템
수평 상태의 플레인 포지셔너 위에 실리콘 바이트를 놓고 PS1 교합기에 장착한다. 이어, 상악 모델을 실리콘 바이트 위에 올리게 되는데 이때, 환자로부터 기록된 상황들이 교합기에 그대로 옮겨지게 된다. 실리콘 바이트와 투명판을 뺀 후에는 플레인 파인더로 확인된 각도와 그리고, 교합기 안의 플레인 포지셔너 조정을 통해 교합평면의 기울기를 재현할 수 있다.

 

편리한 디지털 작업 과정
지르콘쟌의 스캐너로 마운팅 된 모델을 스캔하면 CAD Plane Tool PS1-3D를 통해 스캔 프로그램의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이 때 환자의 얼굴 정중선과 교합평면, 치아 비율뿐 아니라 다양한 2D와 3D 이미지, 그리고 두 개의 안면부 엑스레이 데이터를 확보하고 저장할 수 있게 된다. 이 때, 재건 된 치아 형태와 위치가 얼굴 형태나 움직임에 따라 심미적으로 잘 어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각도에서 찍은 환자의 다양한 표정의 사진들이 필요하다.

 

획기적인 교합 시스템
‘플레인 시스템’은 환자에게 직접 행해지는 측정과 기록이 원활하고 획기적인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되도록 설계됐다. 과정 중에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도 치과 수복물 제작에 적합하도록 기능과 심미성 모두를 감안해 고안됐다.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측정하기 때문에 개별적 요구에 따른 수복물의 수정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양쪽 치열궁에서 교합평면의 본래 기울기를 고려함으로써 시적 전이라도 구강 내 수복물의 기본 요건이 확인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영역과 PS1 교합기를 사용하는 물리적인 영역 모두에서 본래의 교합평면에 일치하도록 수복물의 교합평면을 반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안면윤관 스캐너 ‘페이스헌터’
3D 작업을 위한 안면윤곽 스캐너로, 환자의 정확한 안면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보철물 제작을 가능하게 해 주는 장비다. 기능 자체의 임상적 가치는 물론이거니와 Reality 모드와 dicom 뷰어를 함께 하용하면 환자의 치료 동의율을 높이는데도 유용한 역할을 한다. 노트북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이동이 편리하고 컷 당 0.3초 이하의 빠른 스캔 속도를 자랑한다.  기본적으로 PDF, OBJ 파일을 지원한다.

 

 

강동경희대치과병원, 이성복 병원장
“환자 정보 그대로 전달, 완벽한 교합 가능해 질 것”

 

 

㈜하이덴탈코리아는 지난달 안면스캐너 ‘Face Hunter’와 가상교합 장비 ‘Plane System’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독일 ‘위르겐 페이에라벤트’씨가 참석해 ‘플레인 시스템’을 시연하며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날 소개된 ‘Face Hunter와 'Plane 시스템'은 3D로 스캔된 환자의 구강 및 안면 정보가 기공소에도 정확히 전달되어 보다 완벽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이 날 세미나에는 이성복 강동경희대치과병원장, 경북대 보철과 이청희 교수, 박철신 투탑기공소장, 김경록 경북대치과병원 기공실장, 부성만 SM 치과기공소장 등 많은 치과의사와 기공사들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참석한 관계자들은 공통적으로 정확하고 객관적인 환자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할 것이란 점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기공소 쪽 관계자들은 진료실에서 획득한 정보가 기공소에 그대로 전달된다는 점에서 관심 차원을 넘어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이성복 병원장은 “치과의사가 설정한 해부학적 평면 등 많은 환자 정보가 기공실에 그대로 전달되는 시스템”이라며 “위치와 평행, 중심선, 기울기 양까지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완벽한 교합을 이루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