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바탕으로, 덴탈 시장 쾌속 진입 중!
상태바
[기업탐방]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바탕으로, 덴탈 시장 쾌속 진입 중!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6.04.0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국산화의 기수 ㈜디디에스

우리나라의 취약 산업으로 가장 먼저 손꼽히는 분야가 바로 ‘소프트웨어’다. ‘소프트웨어를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정의는 이미 마이크로소프트나 오라클 등을 통해 충분히 확인된 두말할 나위 없는 ‘진리’다. 기술적 종속 여부는 결국 이 소프트웨어를 쥐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갈리는 문제다. ㈜디디에스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는 바로 이 ‘소프트웨어’를 자체 기술로 개발, 완성했다는 점 때문이다. ㈜디디에스 문정본 대표를 통해 최근의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 보았다.

취재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 (주)디디에스 문정본 대표

 

디지털 헤게모니는 ‘소프트웨어’
㈜디디에스는 2009년 설립된 이래 꾸준히 연구 개발에 매진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구강스캐너에서부터 모든 아웃풋 장비에 이르기까지 이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국산화에 성공한 유일무이(唯一無二)한 기업입니다. 이 얘기는 곧, 신제품 개발이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상의 업그레이드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환경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한 기업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제가 치과의사 출신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의사들의 니즈를 잘 알고 있습니다. ‘유저의 고민이 무엇일까’라는 근본적인 물음에서부터가 바로 ‘디디에스’의 출발점이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게 바로 당사 브랜드인 ‘AEGIS’인데 모든 초점이 치과의사의 관점에서 설계되고 만들어진 진정한 UI(User Interface) 디지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성이 극대화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체어사이드에서 누구나 쉽게 보철물을 만들 수 있고 기공소와의 협업도 잘 이루어지도록 설계됐습니다. 간혹, 기공소와의 호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는데 ‘디디에스’는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소스에 대한 오픈이 가능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보다 원활한 협업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CAD/CAM 시스템은 어렵다’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있습니다. 원활한 활용을 위한 문턱이 비교적 높은 편이고 그러다 보니 전담 인력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사실 전담인력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줄 열쇠가 바로 ‘소프트웨어’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쉬워야 접근도 쉬워지고 활용도 원활해지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원천기술 즉 소스코드를 확보하고 있어야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이 가능하고, 그래야만이 고객 맞춤형 시스템이 비로소 완성될 수 있습니다.

런칭 당시와 비교해 비약적 발전
런칭 당시에 비해 여러 면에서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먼저, 구강스캐너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AEGIS’가 캡처 방식을 택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현존 외산 구강스캐너는 비디오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서로 장단점이 있는데 비디오 방식은 좁은 장면을 여러 번 중첩해 촬영하는 방식이다 보니 누적 오차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Long Bridge의 경우엔 그 오차가 더 커지는 한계를 안고 있습니다.
반면, 캡처 방식인 ‘AEGIS’ 구강스캐너는 넓은 영역을 한 번에 획득하기 때문에 Full Arch 촬영 시에도 오차가 적습니다. 그동안,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전 버전에 비해서도 150㎜까지 심도가 깊어져 Proximal 마진 부위를 보다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게 됐는데 지금은 싱글 기준 10㎛대의 정밀도를 자랑합니다. 비디오 방식과 달리, 치아 면에 접촉시켜 촬영하기 때문에 술자의 움직임에 따른 영향도 최소화시켰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전반적으로 기존 자사 제품에 비해서도 해상도가 약 20% 이상 향상되었고 FOV 및 DOF 성능 또한 향상되어 한 장의 사진으로 보다 넓은 면적과 깊은 부위를 정밀하게 촬영하도록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CAM 장비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우선은 가공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을 시켰는데 싱글 크라운 기준으로 기존 20분대에서 10분대 초반으로 속도를 크게 개선시켰습니다. 인레이나 온레이의 경우는 5~7분이면 가공이 완료되는데 속도는 물론 정밀도까지 크게 향상되어 내부적으로는 속도와 정밀도 면에서 현존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에서 괄목할만한 실적
2015년은 본격적인 마케팅이 이뤄진 ‘원년’이었는데 첫 해 치고는 많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지난 한 해, 국내 병원 및 의원 등을 통해 수십 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고, 밀링센터 등과는 100대에 이르는 구체적인 계약을 성사시켰습니다. 해외 실적으로는 중국 ‘EVERCARE그룹’과 연 300대 규모의 판매 및 투자유치, 합자회사 설립을 골자로 하는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더 많은 실적 그리고, 단순한 수치상의 의미를 넘어 원대한 꿈을 향한 좀 더 구체적인 결과들이 하나 둘씩 이뤄지는 해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디디에스’는 그동안 많은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AEGIS’의 경쟁력을 충분히 확인했다고 봅니다. 올해만 해도 두바이 전시회와 시카고 전시회를 통해 국제적인 경쟁력까지 충분히 갖췄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반응에 대한 실체도 직접 확인했습니다. 일일이 다 대응할 수 없을 정도로 수백 건의 러브콜을 받았는데 현재 각 나라별로 신중한 검토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에이전시와의 단순 거래계약이 아니라 오랜 전통과 네트워크가 구축된 신뢰할 수 있는 업체와의 ‘열린 파트너십’으로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도 마찬가지인데, ‘디디에스’는 단순한 거래 관계가 아니라, ‘디디에스’의 제품과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함께 개척해 나갈 ‘동반자’를 찾고 있다는 게 맞는 표현일 것입니다.

 

 

2016년, 진정한 ‘통합 솔루션’ 완성
잘 아시다시피, ‘AEGIS SYSTEM’은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CAD/CAM 솔루션입니다. 올해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임시치아와 모델 등을 제작할 수 있는 쉬운 3D프린터를 접목해 출시할 예정입니다. 모름지기는 이런 솔루션은 세계적으로도 찾아보기 힘든 유일한 ‘통합 솔루션’으로 알고 있습니다. 향후엔 이를 통해 치과 전반적인 진료는 물론 CT 데이터와 결합한 ‘임플란트 가이드’와 ‘디지털 교정 솔루션’ 등도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뛰어난 가성비와 사용자 편의성으로 더 많은 치과의사분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만들어 낼 것입니다.
덧붙이자면, 기본적으로 CAD/CAM 장비는 ‘판매’보다 ‘사후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고가의 장비를 구매한 만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느냐가 우선이고, 이를 위한 업체의 지속적인 관리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디에스’는 VOC(Voice of Customer)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소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세미나 및 아카데미, 심포지움, 방문 트레이닝 등을 통해 제품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만큼 기술의 발전을 효율적으로 반영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일방적인 기술 발전 보다는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업그레이드, 같이 호흡하는 업그레이드는 앞으로도 꾸준히 이루어질 것입니다.


연혁
2009.08 (주)디디에스 설립(Aegis system 연구개발시작)
2011.10. 김해 의생명센터(글로벌 덴탈 산업단 시스템 납품)
2012.02. 김해 의생명센터 입주 및 공장설립
2013.03. 보건복지부 지정 보건 신기술(NET)승인
2014.04. AP시스템, 제니타스인베스트먼트 40억원 투자유치
2014.11. Aegis system 2.0 버전 출시
2015.03. IDS2015(독일 국제치과기자재 전시회) 참가
2015.09. 100억 투자유치
2016.01. 의료기기 유럽시험인증(CE) 획득
2016.01. 중국 Evercare Hoedings Group MOU 체결
2016.02. AEEDC 2016(두바이 국제치과기자재 전시회) 참가
2016.02. CDS 2016(시카고 국제치과기자재 전시회) 참가


특허 보유현황
- 치과 보철물 용 인레이, 온레이 가공 장치 및 방법
- 치과 임플란트용 맞춤형 어버트먼트 가공 장치 및 방법
- 고스트 이미지가 제거된 영상 획득이 가능한 3차원 스캐너
- 센서가 내장된 클램프 및 이를 포함하는 워크피스(진행 중)
- 센서가 내장된 워크피스를 가지는 메디칼 및 치과용 보철물가공장치(진행 중)
- 메디칼 및 치과용 보철물 가공 소재의 위치검출 방법(진행 중)
- UV 디지털광원처리 3D프린터(진행 중)
- UV 디지털광원처리 3D프린팅 방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