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치과교정의 세계화 앞장’ - 주보훈 삼성서울병원 치과 교수
상태바
‘한국 치과교정의 세계화 앞장’ - 주보훈 삼성서울병원 치과 교수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1.0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치과교정의 세계화 앞장’
 - 주 보 훈  삼성서울병원 치과 교수 -

미국교정학회 ‘21세기 차세대 교정의사 25인’에 선정될 정도로 각광받고 있는 삼성서울병원 치과 주보훈 교수. 환자의 고통을 직접 경험하기 위해 본인 스스로 교정치료를 받았다는 주 교수는 ‘100점 추구’와 ‘효율적인 치료’를 추구한다. 현재 Mini Anchor Screw에 대한 연구와 영문책 발간 등 한국 교정치료의 세계화를 주도하는 등 분주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는 그의 교정학에 대한 열정과 세계화를 향한 끊임없는 행보가 기대된다.

최근 근황은
올해 3월 미국의 한 치과대학에서의 초정강의, 4월 미시간대학 Moyer 심포지엄에서의 강의, 5월 미국교정학회에서 ‘21세기 차세대 교정의사 25인’에 선정되어 강의를 했고 이후에 미국에 계시는 선생님들과 공동집필 요청을 받아 현재 진행중이며, 9월에는 삼성서울병원 1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스크류에 관한 강의를 했고, 11월에 있을 홍콩대학 초청강연을 준비중이며 강연후 홍콩대학과 공동연구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21세기 차세대 교정의사 25인’에 선정 소감
미국교정학회에서 이런 상을 받은 것에 대해 우선 개인적으로 상당히 큰 영광이었고, 한국에서 치과 교정의 메카인 미국을 대상으로 새로운 테크닉을 소개하고 전파할 수 있었다는 자부심을 느낍니다.

근래 관심 연구분야
현재 미니 앵커 스크류(MAS, Mini-Anchor-Screw)에 대해 계속 연구중입니다. 우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 Dr. HUJA와 함께 본 레벨링을 통한 MAS에 대한 골침착과 골조직의 반응 등을 공동연구중에 있습니다.

최근 교정치료 흐름 및 교정학의 미래
우선 MAS를 이용한 Absolute anchorage 임상적인 확산이 가장 큰 주류이고, 이에 관한 연구와 진료의 업그레이드가 가장 큰 흐름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향후 교정학의 미래는 high-tech의 발달로 인한 invisaign과 같은 투명교정장치, 컴퓨터를 통한 진단방법의 발전, MAS를 통한 진료의 outcome, 그리고 진료의 질적 향상과 환자의 만족도 행상에 큰 비중을 둘 것입니다.

심미교정에 대한 견해
지금까지 국소적이고 협소적인 관점에서 치아의 배열과 각도 등에 의한 심미교정을 운운했지만, 최근에는 전체적인 안모에 있어서 안모의 balance와 harmony를 추구하는 치아의 배열이 심미교정으로 추구되고 있습니다. 보다 광역적인 진단과 치료가 이행되며, 뼈와 치아를 변화시켜 보다 표면적인 연조직의 변화, 얼굴의 변화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최근 심미교정입니다.

학회활동은
치과교정학회 국제이사, 급속교정학회 기획이사, 미래교정연구회 학술이사, 미국교정학회 학술회원 겸 정회원이고, WFO(World Federal Orthodontists) 정회원, 미국 구순구개열학회 학술의원, 국제치과연구학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Dental Research) 정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등 활발하게 학회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치과의사로서 환자 진료마인드
우선 환자를 나의 아들, 딸, 형님, 누나처럼 가족의 일원으로 보고 진료하면, 환자의 문제가 곧 나의 가족의 문제인 것처럼 생각됩니다. 또 하나는 교정치료 전에 약 30분정도 상담시간을 할애하는데, 충분한 대화를 거쳐 치료계획을 세우고 진료합니다. ‘100점 추구’로 완벽한 진료와 ‘효율적인 치료’를 원칙으로 환자에게 만족을 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치과의사, 교수로서 보람
진료를 통해 부정교합의 개선뿐만 아니라 환자들이 가지는 정서적인 문제의 개선을 느낄 때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악안면 환자들에게 수술을 통해 부정교합 개선뿐 아니라 안모를 개선해주었을 때 이를 통해 나타나는 환자의 만족감과 밝은 미소를 볼 때, 그리고 환자 스스로에 대한 마음을 치료할 때 큰 보람을 느끼지요.

제자들에게 당부의 말씀
급박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우수한 제자들이 들어오는 것은 좋으나,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부족한 점이 늘 애석한 마음입니다. 중도를 지키고 정도를 지켜나갈 수 있는 학생들, 제자들이 되어 주었으면 합니다.

치과계에 바라는 점
최근에 영리법인의 의료개설과 해외자본의 유입을 통해 해외의료계가 개방되고 있는 시점에서 치과계가 너무 무방비 상태로 현실을 맞이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이에 대한 탄탄한 치과계의 결집력과 준비가 있었으면 합니다.

올 한해 계획과 장기적인 비전이 있다면...
현재 미시간대학 공동집필중인 출간과 Mini-Anchor-Screw에 대한 영문책을 발간할 예정이며, 내년 초에는 국제교정센터(가칭)를 개설하여 Mini-Anchor-Screw뿐만 아니라 교정계에 있어서 advanced technology를 같이 연구하고 진료에 응용하는 모임을 만들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재 미국, 캐나다, 남미, 일본, 중국, 유럽의 여러 선생님과 교류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이 모임이 가시화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제는 지식을 해외로 수출할 때라 생각합니다.

Tel.(02)3410-2423
E-mail: joo7@smc.samsung.co.kr

※약력
- 삼성서울병원 교정과 조교수
- 미국치과교정학회 정회원 및 학술회원
- Ohio주립대 치과대학 교정과 Adjunct Professor
- Texas대학(San Antonio)치과대학 교정과 Research Consultant
-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외래교수
- 치과교정학회 국제이사
- 前 삼성서울병원 교정과 과장
- 前 미국 Ohio주립대 치과대학 교정과 조교수
- 前 Columbus(Ohio)아동병원 치과 조교수
- 前 Ohio 주립대 치과대학 악안면이형Clinic 교정전문의

My Recommendation

APC TM Ⅱ(Adhesivw Coated Appliance System)
이 브라켓 사용으로 chair time이 감소하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 추천한다. 장점으로는  save bonding steps, Fluoride release, BKT position 잡고 resin 제거시 색깔 구분이 있어 용이하고 curing이 정확히 잘 되었는지 판단 할 수 있다. 또 Start in the finish in clear,  bonding력이 뛰어나다.

판매원/ 신원치재 (02)3788-9534
가격/ 2만1,000원


TuTu 7
7W급 LED type light curling pen으로 파장대가 다른 6개의 LED로 이루어진 특허 제품이다. 유무선 겸용인 이 제품은 3가지 모드로 되어있으며, 2시간 충전으로 100분 사용가능하다. 할로겐 타입에 비하여 중합속도가 10배 이상 빠르고 Plasma Arc Light와 거의 같은 수준이나 이보다 4배의 밝기를 지닌다. 브라켓 접착시 전단강도가 좋으며, 모든 레진의 중합도 가능하다.

판매원/ 인비지테크 (02)515-5945
가격/ 145만원(부가세 별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