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탐방] ‘안정적이고 누구나 쉽게 터득할 수 있는 임상의 場’
상태바
[학회탐방] ‘안정적이고 누구나 쉽게 터득할 수 있는 임상의 場’
  • 김보현 기자
  • 승인 2006.01.0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돈 원장의 서울 AIC 임플란트 연수회

바야흐로 세미나 열기가 뜨거운 시기가 돌아왔다. 봇물터지듯 쏟아지는 각종 세미나 속에서 연수생들의 발길을 잡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참관 후의 입소문을 통해서다. 올해로 3기째를 맞는 이상돈 원장(이상돈치과의원)의 AIC 서울코스가 바로 그런 세미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97년 2년간의 외국 유학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이상돈 원장은 각종 연수회 등지에서 강의를 해오다 2년 전부터 AIC 서울코스의 메인 디렉터로 나서며 주목을 받고 있다. AIC는 오스템이라는 임플란트 제조업체에서 주최하는 연수회로 전국 각지역에서 매년 열리고 있는 최대 규모의 세미나다.
“업체에서 주최하는 세미나라서 상업성이 짙을 것이라는 시선이 있지만 학습 내용은 제가 알고 있는 임플란트 시술을 모두 알려주는 즉, 저를 광고하는 세미나라고 하면 어떨까요?”라며 웃는다.

Clinical한 강의
“저의 욕심 때문이죠. 임플란트 베이직 코스라고는 하지만 저는 주로 어드밴스한 임상위주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의 강의는 실제 연수생들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임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베이직한 부분들은 연수생들이 직접 준비를 해 올수 있는 강의를 이끌어가고 있었다. “배우는 입장의 사람들이 저 보다 더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 아닙니까? 바쁜 시간에 찾아오는 연수생들에게 이론보다는 실제 치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가르치는게 연자들이 나아갈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세미나 자료의 하나로 본인이 항상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공부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환자 진료시 필요한 부분들을 메모하는 메모장도 그가 강의를 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사실 진료시 궁금한 점은 모든 원장들에게 공통된 내용일 수밖에 없다. 이렇듯 참가자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강의를 하니 수료후 연수생들의 만족을 충족시켜주는 세미나로 정평이 나 있다.

성공률 100%의 안정적인 시술
그는 보철전공자로 공격적(?)인 임플란트 시술보다는 수비적(?)인 시술법을 지향한다. 안정적이고 정밀한 시술을 통해서 성공할 수 있는 임플란트. Technical한 방법보다는 성공률이 높은 안전하고 쉬운 길 즉, 환자를 위한 시술쪽을 항상 강조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경제적 능력이나 나이, 현재의 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에 시술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임플란트의 100% 성공과 시술자 본인의 마케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치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임상이나 안정적인 100% 성공할 수 있는 시술을 강조하는 그의 연자로서의 매력은 세미나를 듣는 연수생들의 성비의 비율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로 3기째를 맞지만 유난히 여자 선생님이 많기로 유명하다. 실제 17명중 11명이 여선생님들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입소문에 민감한 여선생님들에 그의 세미나는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었다.
세미나에 참석한 한 여원장은 “2기째 수료한 한 원장님의 추천으로 알게 되었다”며 “저처럼 안정적이면서 쉽고 성공률이 높은 시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한번 들어보시길 권유한다”고 전했다.

연수생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강의
강의 방식에 있어서도 통상적인 틀에서 벗어나 수강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실습을 중요시하는 그는 특이하게 이론강의 보다는 실습을 먼저 진행하는 독특한 기법을 사용한다. 한달에 이틀씩 이루어지는 강의에서 점심시간 이후에 몰려오는 피곤함과 산만함 때문에 집중하기가 힘든데 먼저 실습강의후에 이론강의를 함으로써 연수생들의 이해도를 100% 이상 끌어올릴 수 있다고.
또 수강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저널 등, 기본자료를 제공하고 스스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이 원장만의 독특한 강의법이다. 열심히하는 수강생은 언제든지 패컬티로 올려줄 수도 있는 것 또한 그만의 독특한 방식이다.
매번 강의를 할 때마다 복잡성을 버리고 최대한 심플한, 요점만을 줄 수 있는 강의를 위해 업그레이드된 기법을 모색하다보니 스스로의 발전도 느낄 수 있어 희열을 느낀다는 이 원장. 요즘에는 임플란트 시술후 즉시 보철물을 장착할 수 있는 immediate loading이라는 시술법에 힘을 쏟고 있기도 하다.
세상을 살면서 그래도 한일이 있다면 타인보다 조금 더 알고 있는 내용을 전해준 것이라고 스스로가 느낄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다. 다만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AIC연수회가 한 업체의 주관으로 진행된다고해서 곱지 않은 시선을 느낄 때가 안타깝다”며 “중요한 것은 연자가 어떻게 강의를 이끌어 가느냐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한가지 업체주관의 장점이 있다면 실습도구나 시스템 등은 철저하게 준비가 되어있어 강의를하는 연자에게나 연수생들에게는 많은 부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Tel. (02)2616-2300
          
약력
전북대 보철과 수련
뉴욕대학 임플란트학 수련
現 이상돈치과의원 원장
AIC 임플란트연수회 서울코스 메인디렉터

AIC 임플란트 연구회에서 추천하는 제품

Revotec LC
광중합형 temporary C & B Resin으로 분액타입의 상온중합 레진이다. 모너머에의한 점막에 대한 자극, 냄세, 발열이 개선되어 시술자와 환자 모두의 불쾌감을 줄여준다. 1paste 타입으로 필요한 양만큼 낭비 없이 채취가 가능하며 외형성으로 temporary C & B를 단시간내에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광중합 타입으로 여유를 가지고 작업에 임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지씨코리아 (02)313-2272
가격 / Introductory Set 2만 8,000원
         Refill(3개) 7만 5,000원


IMS2000 포터블엑스레이
모바일 엑스레이로 배터리를 장착함으로써 불필요한 케이블선을 없애 심플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일반 필름뿐만 아니라 디지털 센서와의 호환성 또한 우수하다. 직접 체어사이드에서 임플란트 수술이나 발치 후 잔존치근의 확인, 신경치료시 근관장 측정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오스템 (02)2125-3645
가격 / 43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