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덴탈 아이큐 높은 세종시, 플라즈마 멸균기가 해법!
상태바
[특집] 덴탈 아이큐 높은 세종시, 플라즈마 멸균기가 해법!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7.02.1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프라임치과,㈜비욘메디‘BM035L’

세종시에 위치한 세종프라임치과. 곽승호 원장은 대전에서 치과를 운영하다 지난해 6월 선후배들과 의기투합해 세 명이 이곳에서 공동개원을했다. 세종청사 북문 쪽에 위치해 있으며 정부기관이 밀집 돼 있다 보니 공무원이많고, 신도시라는점에서 젊은 부부의 비율도 상당히높다. 전반적으로 환자들의 수준이 높고 덴탈아이큐도 매우 높다는게 그의 얘기.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세종프라임치과의 감염 관리 정책, 그리고 플라즈마멸균기의 사용기에 대해 들어 보았다.

취재 | 류재청기자denfoline@denfoline.co.kr

지역적 특성이 뚜렷하다보니 환자들의 성향이나 분위기, 특성도 다른 지역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사회적 지위나 경제력 등이 대체로 고른 편인데다 학력 수준도 높아 치과의사 입장에선 여러가지 조심스런 부분이 많습니다.

우선은, 덴탈아이큐가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특히 감염관리에 대한 눈초리가 매섭습니다. 한동안 메르스사태를 겪었고 주사기 재사용 문제 등으로 더 민감해진 부분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로는 의식 수준이나 기대치가 모두 높습니다.

이곳에 개원을 하면서 저를 포함해 모든 의료 스탭들도 예전에 해왔던 방법이나 생각들을 모두 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치주를 전공했기 때문에 특히 더 관심을 가져왔지만, 이곳 세종프라임치과에선 감염관리에 대해 더욱더 많은 신경을쓰고있습니다.

플라즈마 멸균기를 선택한 것도 크게 보면 같은 맥락입니다. 모든 감염관리 정책을 환자 1인 기준으로 정했기 때문에 좀 더 많은 기구가 필요하고 좀 더 빠른 장비가 필요했습니다.

플라즈마 멸균기가 상대적으로 다른 유형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이러한 환자 1인 기준 감염관리 정책의 효율적 실현을 위해선 다른 대안이 없었습니다.

예상대로, 일단은 30분 정도로 모든 과정이 끝나기 때문에 편리했습니다. 고압증기 멸균기와 달리 저온이기 때문에 멸균이 끝남과 동시에 바로 꺼내 쓸 수 있다는 점도 좋은 점이고, 전반적으로 기구 회전이 빨라졌습니다.

고압 증기멸균기와 달리 기구손상에 대한 부담이 줄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치과 내 기구들이 워낙 고가의 장비라는 점에서 앞으로 플라즈마 멸균기에 대한 의존도는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멸균제로 쓰이는과산화수소의 비용이 다소 부담스럽긴한데, 그러나 철저한 예방 관리 실현과 이 지역 덴탈아이큐를 감안 한다면 충분히 수용 가능한 범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