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치과 입지가 환자 만족도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상태바
[Research] 치과 입지가 환자 만족도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신호성(세신유나이티드 대표, 경영학 박사)
  • 승인 2017.02.1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호성(세신유나이티드 대표, 경영학 박사)...리서치결과분석 (11)

본지는 매월 새로운 주제를 선정해 ‘독자리서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분석해 싣고 있습니다. 지난달 리서치 주제는 ‘치과입지가 환자 만족도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었습니다. 본 리서치에 대한 주제 선정 및 결과는 ㈜세신유나이티드의 대표이며 경영학 박사인 신호성 대표에 의해 분석, 정리됩니다. 본 결과는, SPSS(21) 회귀분석 통계결과 t값1.96이상, 유의수준95%이상의 신뢰도를 나타냅니다.

분석 및 정리 | 신호성 (세신유나이티드 대표, 경영학 박사)


이번호에서는 치과의 입지특성 요인인 접근성, 가시성, 시설성과 환자만족도가 치과의 재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연구모형의 입지특성을 독립 변수로,그리고환자만족도를매개변수로하여, 치과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치과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핵심 요인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입지개념과 특성
부동산은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있는데 크게 물리적 특성, 경제적 특성, 제도적 특성의 세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선, 물리적 특성은 다시 일반 특성과 개별 특성으로 나눠진다.

일반적 특성은 부동성, 영속성, 이질성, 비생산성을 말하며, 개별적 특성은 지형, 토양, 크기와 모양을 말한다. 경제적 특성은 분할 가능성, 변용성, 위치성, 내구성으로 나누어지며 제도 특성은 부동산법, 공공규제, 협의와 조직, 사회관습을 말한다.

소형입지는 매출성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입지분석이 필요하다. 상권, 즉 점포의 매출액이 발생하는 공간적 범위를 나타내는 상권의 분석은 치과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치과 입지의 개념은 불특정 다수인을 상대로 공개된 설비를 갖추고 의료서비스업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치과의 입지 특성은 집심성, 집재성, 산재성 및 국부적 집심성 점포로 구분하고 있다.

집심성 입지는 배후지의 중심지 입지가 유리한 점포의 유형으로 도매상, 백화점, 고급음식점, 요리점, 보석가게, 고급 의류점, 고급 시계점, 도매약국, 전문서적, 영화관 등이있다. 집재성 입지는 같은 업종이 서로 모여 입지해야 유리하다. 이런 유형으로는 은행을 비롯한 보험회사, 상사(商社)의 사무실, 관공서, 기계점, 가구점, 전자제품 등이 있다.

산재성 입지는 한곳에 모이면 불리한유형으로 서로 분산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서로 멀리 위치할수록 수익이 높고 지역적으로산재됨이 바람직한데, 이들 산재입지는 수요가 한정된 상품을 판매하게 되므로 수가많으면 고객이 나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는 잡화점, 이발소, 세탁소, 공중목욕탕, 소매점 등이 이 유형에 해당한다.

국부적 집중성 입지는 동업종의 점포끼리 국부적 중심지에 입지해야 유리한 점포의 유형이다. 이에는 농기구상, 석재상, 철공소, 비료상, 종묘상, 어구상, 기계기구상 등이 있다.
 

치과입지의 특성
최근의 치과는 의료서비스가 발전됨에 따라 치과의 물리적 입지의 고정성이 강조된 기존 입지 개념에 비해 입지 선정에 다양한 영향을 받고 있다. 치과는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핵심으로 제공하기 위해 막대한투자비가 소요되는 설비투자로 병원 입지에 대한 의사 결정은 치과의 재무안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즉, 치과의 입지 전략에 따라 환자수의 증가, 재무이익의증가, 치과의 규모 등이 신장 될 수 있기 때문에 치과 경영실적은 치과가 어디에 입지하는가에 귀착된다. 특히 치과에서 제공하는 단순 치료는 치과 간에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치과간의 경쟁은 비가격경쟁이 심화 될 수 있으며, 최적 입지 환경을 선택하여 적절한 치과를 입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과입지의 요인
치과의 입지는 치과를 찾아 이용하는 환자의 수와 유형 그리고 치과의 경영성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정섭(2006)은 고객의 입지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에서 입지에 대한 접근성 요인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접근성
치과의 입지에 있어서 접근성은 환자가 치과를 손쉽게 방문하고 치료를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위치와 거리에 있으면서 환자가 쉽게 내원할 수 있는 가능성의 정도라고 정의 한다. 즉, 치과가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지, 치과의 주차시설은 잘 구비되어 있는지, 치과를 이용하는 거리는 주거지, 직장으로부터 거리가 적합한지와 같다.

치과가 접근이 편리하고 주차도 편리하며 이용하는 거리가 적절할수록 환자의 치과이용률을 높이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가시성
치과입지에 있어서 가시성은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치과가 어디에 있는 것이 환자 눈에 잘 띄며 환자가 쉽게 찾아올 수 있음을 예상 하는 것이다. 이는 치과가 어느 특정 건물에 입지해 있는 경우가 있고, 여러시설과 함께 입점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눈에 잘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환자에게 치과의 시계가 확보되어 시각으로 인지하기 쉬운 경우 환자가 편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입지는 교통이 편리해 접근 정도가 좋고, 이동 인구가 많으며 배후인구를 끼고 있는 곳으로 눈에 쉽게 띄는 곳일수록 좋은 입지라고 할 수 있다.
 

시설성
치과 개원에 있어서 치과의 내외부 인테리어를 비롯해 전체적인 시설 역시 중요하다. 치과는 내원한 환자를 맞이하기에 치과의 내부상태가 깨끗하고 쾌적해야 하며 규모나 내부시설 등 환경이 중요하다. 대기공간과 부대서비스 시설 등에 관한 것도 중요한 부분으로 의자의 편안함, 정수기의 관리 상태 등 시설적인 부분을 잘 갖추는 것도 환자가 치과를 찾고 평가하는 요인의 하나가 된다.
 

연구결론
치과의 입지특성 요인과 환자 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접근성과 가시성, 그리고 시설성은 환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치과의 입지 특성 요인에서 접근성이 치과의 방문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환자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치과의 가시성은 환자의 만족도에 유의하기는 하나 영향력은 미미하였다.

이는 치과가 환자들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위치 한다는 것은 환자가 치과를 쉽게 찾아갈 수 있지만 환자가 치과에서 치료를 마친 이후 재방문할때 이미 치과 위치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 가시성의 중요성이 떨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치과의 시설성은 편의시설이나 부대 시설과 같이 치과에서 환자를 직접 맞이하는 필수 시설이지만 치과 내원 시 대면(對面) 시간이 대체로 짧다면 치과 시설에 대한 차별성 인식이 없기에 유의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대부분의 치과 시설이 현대화 되어 있어 차별성이 없기 때문에 유의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다. 환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크기는 ‘접근성’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가시성’, ‘시설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