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컴퓨터 보조 기반 OneGuide 시스템을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컴퓨터 보조 기반 OneGuide 시스템을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
  • 김형우 원장
  • 승인 2017.02.17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roduction

임플란트 식립시 상부 보철물 제작을 고려한 적절한 위치 에 임플란트를 식립하 는 것은 중요하다. CT(Computed Tomography)가 도입되면서 치조골을 3차 원적으로 평가 하여 보철치료에 적절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미리 결정 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수술 전 환자의 CT(Computed Tomography) 이미지를 통해 적절한 위치에 대하여 계획을 세우고 계획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surgical guide system이 개발되었다. 그

러나 문헌에서는 현재까지 surgical guide system에서 각도오차와 수직 깊이의 오차가 보고하고 있으며 실제 임상에서의 정확성과 유용성에 대한 연구는 필요 하다.

본 연구는 OneGuide surgical template을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Case Report

부분 무치악의 2명의 환자에서 컴퓨터 보조 기반의 OneGuide 수술가이드를 이용하여 임플란트를 식립 하였다. 환자의 악골 을 촬영한 cone beam computed tomography(CBCT) 영상 과 인상채득된 모델을 스캔한 영상은 Implant Studio (3Shape, Inc., Copenhagen, Denmark) 프로그램 으로 적절한 시립 위치를 계획하고 surgical guide template를 제작하였다. 준 비된 OneGuide kit (Osstem Implant co., Seoul, Korea)와

surgical guide template를 이용하여 임플란트(TS Ⅲ CA, Osstem Implant co., Seoul, Korea)를 식립 하였다. 임플란트 식립은 합병증 없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Case 1

상기 환자는 52세 남자분으로 상악 좌측 구치부 결손 부위 (#25,26)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6개월 전 발치와 상악동 골이 식을 시행한 상태였다. Implant Studio (3Shap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정하고 OneGuide surgical guide system을 이용하여 임플란트를 식립 하였다.

 

Case 2

상기 환자는 65세 남자분으로 상악 좌측 구치부 결손 부위 (#25,27)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Implant Studio (3Shape) 프 로 그램을 이용하여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결정하고 OneGuide surgical guide system을 이용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Results

임플란트는 합병증 없이 성공적으로 식립되었다. 임플란트 상단 과 하단의 평균편차는 0.15mm와 1.10mm 였고, 각도의 평균편 차는 0.32°이었다.

Conclusions

본 연구를 통해 컴퓨터 보조 기반의 OneGuide surgical kit와 surgical template을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은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