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의 최소침습 치료법
상태바
치주질환의 최소침습 치료법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7.03.1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ER-IO-TOR 기구의 사용

덴포라인 Clinical Insight에서는 세계적인 예방치의학의 대가 스웨덴 Per Axelsson교수의 특별임상 기획시리즈를 선보입니다. 리스크 예측과 예방치의학 분야에서부터 치주질환의 분석과 위험예방, 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재료, 방법 및 프로그램, 최소침습적인 치료술식과 치주질환관리 등의 Axelsson교수의 주옥같은 명저를 요약 소개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기대합니다.

 

PER-IO-TORⓇ 는 정밀 외과용 스테인레스 스틸 기구로 기존 EVA 콘트라앵글 핸드피스를 개선시켜 새로 나온 PROFINⓇ 콘트라앵글 핸드피스(그림 104)나 오리지날 EVAⓇ 콘트라앵글 핸드피스에 끼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후자의 경우, 기구들은 왕복운동을 하면서 치아표면 형상을 자동으로 따라 360˚ 자유로이 회전할 수 있어 셀프스티어링이 가능하다.

PROFINⓇ콘트라앵글 핸드피스는 EVAⓇ콘트라앵글 핸드피스와 유사하지만, PROFINⓇ콘트라앵글 핸드피스는 왕복운동을 하면서 6개의 고정 각도로 팁을 고정시킬 수 있는 점이 차이점이다. 두 가지 핸드피스 모두 1~1.5mm의 왕복운동을 한다.

팁의 속도는 환자나 시술자 모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정도로 조정해서 사용한다. 권장 rpm은10,000~15,000rpm사이로 분당 20,000~30,000회의 스트로크에 해당한다. 신형 핸드피스는 워터 스프레이가 장착되어 있고, 일부는 파이버 옵틱도 가능하다. 그러나 저속의 왕복운동 기구는 회전식 기구나 초음파 스케일러와는 상대적으로 습기가 있는 치은연하 환경에서는 열(heat)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처음 시술자는 오래된 큰 치석 덩어리는 없는 상태의 소독한 발거 치아를 젖은 치아위에 워터스프레이 하고 PER-IO-TORⓇ 의 여러 다른 기구들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권장된다. 이때 치근 표면은 탈수상태가 없어야 하며, 이는 즉, 타액과 삼출물, 혈액 등으로 오염된 치근 표면과 같은 in vivo 임상셋팅 상황과 유사한 상태를 의미한다.
참조: 속도는 매우 저속이어야 한다. 진동은 환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NⓇ 왕복운동 시스템과 EVAⓇ 시스템(Dentatus, Sweden)에서 사용하는 다른 팁들보다 힘을 더 가한다(압력을 높인다).
소닉 스케일러와 특히 초음파 스케일러와는 대조적으로 PER-IO-TOR 기구 사용시에는 촉각 느낌이 우수하다.
참조: 치석이 많은 신환의 스케일링은 먼저 핸드기구나 초음파기구로 대부분의 스케일링을 먼저 제거하는 것이 합리적인 단계이다(그림 118a~118b). 이후, 최종 세부적인 스케일링, 치근활택술과 절제술 과정은 PER-IO-TORⓇ 팁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유지관리 환자(스웨덴 성인의 90%)에서는 초기 치료와 관련 유지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면 초기 큰 스케일링은 필요하지 않다. 부담스럽고 시간소요가 많은 기존의 치은연하 스케일링과 치근활택술 과정은 한번만 필요하도록 해야 한다(Badersten et al 1984).

재발성 치주질환으로 약간 리스크 표면이 있는 경우에만 아주 가볍게 비 침습적인 치은연하 스케일링과 치근활택술을 실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재형성된 치은연하 바이오필름 제거는 대부분 PERIO-TORⓇ 팁을 이용한 절제술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PER-IO-TOR 1번과 2번 팁은 원형형 둘레를 갖고 있는 원형 테이퍼형 기구로 특히 치근 구(grooves)와 와(furcation) 부위 접근을 위해 고안된 기구이다(그림 119). PER-IO-TOR 1번은 PER-IO-TOR 2번보다 더 얇다. 이 기구는 치근 구가 있는 치근면, 좁은 골 포켓내 그리고 치근 분지부 등의 접근과 치료를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다. 예를 들면, 이 기구는 치은연하 스케일링과 치근활택술시 일반적으로 접근이 어려운 제1 상악 소구치의 근심치근면과 제2 상악 대구치의 원심측 치근면의 치료시 좋은 접근성을 제공한다.

 
그림 120은 스파튤라 타입의 PER-IO-TOR 3번과 4번 팁을 나타내고 있다. PER-IO-TOR 3번은 매우 얇은 눈구멍이 있는 스파튤라 타입의 기구로 편편하거나 살짝 볼록한 면에 수평방향 또는 비스듬한 방향으로 사용한다. 특히 두꺼운 스파튤라 형태의 PER-IO-TOR 4번 팁이 접근이 어려운 하악 절치같이 공간이 매우 좁은 인접면 공간에서 사용한다.

 
PER-IO-TOR 4번 팁은 작용 면에 홈이 있는 스파튤라 형태의 기구이다. PER-IO-TOR 3번 팁보다 약간 두꺼워 효율성이 더 좋다. 따라서, 이 팁은 모든 접근 가능한 편편하거나 볼록한 인접면에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대각선 방향뿐 아니라 수평방향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치아 치관이 치근 표면과 정확한 평행을 저해하지 않는 부위에서는 치근 표면에서 고른 수직 기구사용이 가능하다(그림 121).

 
참조: 작용면에 절흔이 있는 경우,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치근 면에 대해 눌러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PER-IO-TOR 5번 팁(그림 122)은 라인 앵글 상 뿐 아니라 볼록한 협측과 설측면의 수직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오목한 작업면을 갖고 있다.

 
PER-IO-TOR 6번 팁(그림 123)은 오목한 인접면상에서 수직 또는 대각선 방향으로 사용하는 볼록한 작업면을 갖고 있다.

 
여러 종류의 PER-IO-TOR 기구를 치근단 마진 연결이 있는 발거된 치아나 치료받지 않은 악화된 치주질환이 있는 환자의 큰 치석 제거 등에 적용한다. 그러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관점에서 볼 때 in vivo에서의 첫 단계는 날카로운 큐렛 수기구로 치석이 부분적인 경우 포켓 기저부터 치관 방향으로 프로빙을 하여 치근 백악질을 침습적으로 손상하지 않고 제거해야 함을 지적하고자 한다.

처음 다른 대안으로는 앞서 언급한 대로 아주 길고 얇은 팁이 달린 피에조 엘렉스틱 초음파 스케일러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는 PER-IO-TOR 기구들이 “비 침습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PER-IO-TOR는 마지막의 “비침습적” 스케일링, 치근활택술 및 절제술등에만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PER-IOTOR 기구들이 수기구나 초음파 스케일러보다 치석제거에는 효율성이 떨어지더라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치석제거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