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컬 가이드’ 제작을 위한 기본 조건
상태바
‘서지컬 가이드’ 제작을 위한 기본 조건
  • 강정민(BIO3D기술연구소 소장·공학박사)
  • 승인 2018.03.0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Nextdent② Surgical guide

디지털 시대를 이끄는 치과계 메인 장비는 과연 무엇일까. 구강스캐너? 밀링장비? 디자인 프로그램? 3D프린터? 어느 것 하나 떼어놓을 수 없는 장비들이지만 3D프린터의 존재는 무한한 응용 가능성 때문에 특히 귀추가 주목되는 장비다. 3D프린터는 장비 자체의 하드웨어적 성능뿐만이 아니라 소재의 다양성과 안정성이 특히 중요하다. 세계적인 소재 기업 ‘넥스트덴트’의 여러 소재를 통해 구현 가능한 새로운 세계를 미리 만나본다.

글 | 강정민 (BIO3D기술연구소 소장·공학박사)

 

전 산업 분야에 걸쳐 3D프린터를 활용한 응용 분야는 거의 무한대에 가깝다. 치과도 마찬가지인데, 특히 치과 단독 혹은 치과와 기공소 간의 긴밀한 공조에 기반한 응용분야 중 하나가 바로 ‘서지컬 가이드(Surgical Guide)’다.
CAD/CAM system의 운용에서 치과의사의 적극적인 참여는 일부 파트로 국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서지컬 가이드의 경우 OP의 접근방식 및 계획을 의사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제작되어야 우수한 효과를 도출 할 수 있다. 서지컬 가이드를 디자인하기 위해 진단부터 계획까지 많은 고민을 하고 3D프린터를 활용해 제작을 해야한다.

필자가 생각하는 문제는 여기서 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본인에게 적합한 3D프린터를 고려해 출력한 우수한 서지컬 가이드를 환자에게 적용해 OP 진행의 경우를 생각해 보았다. OP시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변수는 세균감염이며, OP 중이라고 하면 더욱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다.
또, 3D프린터 재료에는 유해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에 Postcure 공정 통해 안정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이동 간의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 Autoclave와 같은 고온 살균기에서 소독도 시행해야 한다. 고온 살균기에 들어갔다 나왔다 하더라도 출력물엔 변형이 나타나지 않아야 비로소 완전한 서지컬 가이드가 된다. 물론 소독용 알콜을 사용해 소독을 시행하는 것은 사용자의 판단이다.

3D프린터를 이용해 작업한 결과물의 Postcure 공정은 첨가 물질에 대한 안정화 작업이 주된 목적은 아니다. 주된 목적은 사용 환경에 맞는 강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강성이 확보된다고 하는 것은 모든 물질의 안정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3D프린터 공정에서 필수는 정상적인 출력 외에 Postcure 공정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해외에서 보고되는 Postcure에 대한 강성 그래프를 보면 중요성을 쉽게 판단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