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술의 안정된 예후를 위한 치주임상의 場
상태바
모든 시술의 안정된 예후를 위한 치주임상의 場
  • 김보현 기자
  • 승인 2006.01.12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시술의 안정된 예후를 위한 치주임상의 場
이승호 교수의 이화여대 치주과학 임상연구회

최근 임플란트 세미나의 초강세로 그 외 세미나는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10년이라는 적지 않은 기간동안 꾸준하게 열려온 세미나가 있다. 이승호(이화여대임상치의학대학원) 교수의 치주임상 연구회가 바로 그것. 성인치과임상에서 임플란트를 비롯한 모든 술식의 안정된 예후를 보장하기 위해서 치주적 접근의 술식을 강조하는 세미나를 찾았다.

치주의 중요성은 치의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동의할 것이다. 하지만 최근들어   임플란트를 위한 세미나만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치과술식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치주 임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동안 순수치주 임상에서부터 최근에는 유행하고 있는 임플란트와도 연관을 해서 연구중인 세미나가 있다.

10년동안 지속되온 세미나
이 교수의 경조직 연조직 치주 임상 세미나의 시작은 9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이 교수는 미국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서 동료후배와 함께 외국저널도 함께 읽고 논문도 공부하면서 미국에서 배워온 모범 수술 증례들을 보여주고 설명을 붙이면서 시작 되었다. 그 당시만해도 교정외의 스터디 그룹은 거의 없었을 뿐더러 임플란트도 초창기여서 지금처럼 다양한 세미나가 활성화 되지 못한 상황이었다.
세미나 초기에는 관련저널 읽기에 더 치중하고 보충하는 정도였다고 한다. 그 후 많은 발전과 교육 내용, 교육 방식이 지속적으로 추가 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이다. 그리고 최근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구강외과와 관련된 임상 자료 정리가 합쳐져 다양한 임상 실습을 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하였다.
현재까지 치주임상 세미나를 통해 교육을 받은 인원만도 2,000여명이나 된다고 한다.

Pig Jaw를 이용한 임상실습
치주 임상 세미나는 매달 10명으로 한정된 1개 클래스를 4회에 걸쳐 교육한다. 강의내용은 크게 Pig Jaw Model을 이용하는 Basic Surgical Course와 Living Beagle Dog Model을 이용한 Advanced Surgical Course로 나뉜다. 매달 진행되는 Pig Jaw를 이용한 코스는 성인치과임상과 치주과학 정리, 각종 치주수술 실습과 Osseous Surgery, 최신증례를 중심으로 임상적 요점강의, MG plastic surgery 실습과 임플란트 치의학 시간으로 진행된다.
Dog Model을 이용한 코스는 고급 술식으로 현재 자주 시행되고 있지는 않다.
Pig Jaw를 강의에 이용하게 된 것은 5년 전이다. 세미나 초반에는 주로 실리콘이나 석고 등을 이용해 실습을 하는 정도 였으나 Pig Jaw를 이용함으로써 실제 임상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는 실제적인 수술 기술을 그대로 적용시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해서 실습을 해볼 수도 있어서 교육생들이 이후 임상에서 적용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이 이 교수의 설명이다. 이러한 임상 위주의 강의는 교육생을 매달 10명으로 제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치주 임상 세미나 교육생의 대부분은 개원의들이다. 이 교수는 “개원의들은 시간 여건상 많은 시간이 허락되지 않아 짧은 시간에 엣센스만을 습득하도록 하기위해 실습위주의 강의를 하고 있다”며 “그 외 나머지 사항은 교육 후 온라인 등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는 피드백 교육으로 보완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모든 술식의 기초 ‘치주’
이 교수는 치주와 치아의 관계를 나무위에 못질을 하는 경우에 빗대어 설명을 한다. 못이 아무리 좋아도 썪은 나무위에 못질을 하게되면 얼마 못가서 문제가 생기는 것처럼...
특히 최근 유행하는 임플란트 시술시에는 잇몸의 상태가 더욱 중요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 치의학에서 다루는 각종 진료나 수술의 목표는 저작기능의 회복, 심미, 발음, 나아가서는 정신적인 안정을 위함이다. 이를 위해 예지성있는 치료가 전개 되어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기초가되고 토대가 되는 잇몸이 튼튼해야한다.
이처럼 치주 임상 세미나의 가장 큰 목적은 다양한 술식의 장기적인 예후를 보장하는데 있다고 그는 잇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올해부터는 수술실습을 따로 독립시켜서 진행하고 있는데 이 분야에서는 성인치과임상의 개념과 각종 치주 수술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도록 수련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시키고 있다.
‘가끔진료하고 자주 돌보며 항상 위로하고 교육한다’는 말을 항상 마음속으로 되새기며 환자진료와 대학원 강의 여기에 각종 세미나까지 병행하는 이 교수의 앞길에 격려를 보낸다.

약력
경북치대졸업,동대학원 졸업
미국베일러치대 대학원 수료
서울치대 대학원졸업
現 한국성인치과임상연구회 회장
이화여대 치주학과 교수

이화여대 치주과학 임상연구회에서 추천하는 제품

STERILIZATION CASSETTE
세척, 멸균, 보관 및 이동의 모든 과정을 손쉽게 진행시킬 수 있다. 케이스의 타고 부위가 크고 촘촘해서 세척 및 물빠짐이 우수해서 청결하게 사용할 수가 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오성산업사 (02)777-2373
가격 / 10만 5,000원




GRACEY CURETTE
팁이 일반 큐렛의 팁보다 굵고 강해 시클스케일러나 호스케일러 등의 추가적인 사용없이 큰 치석을 제거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실리콘 재질을 사용한 핸들은 그립감이 우수하여 손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오성산업사 (02)777-2373
가격 / 총 10가지 모델 각 2만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