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0 예방진료와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힘쓸 터 - 일산 리빙웰치과병원
상태바
8020 예방진료와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힘쓸 터 - 일산 리빙웰치과병원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1.1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20 예방진료와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힘쓸 터”

80대에 20개의 저작기능 치아를 보유할 수 있도록 예방진료에 힘쓰며 실력 있는 임상가를 교육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 남고 싶다는 리빙웰치과병원 사람들. 이미 임플란트와 레이저진료 분야에서 명성을 얻은 김현철 병원장의 지휘아래 하루하루 한 치의 오차도 용납지 않는 치과병원의 모습을 가꿔가려 애쓰고 있는 그곳을 찾아봤다.

2003년 3월 8일, 현재 건물의 2개 층(4, 6층)으로 나눠 Open한 리빙웰치과병원은 영등포에 ‘편한세상치과’를 시작으로, 환자가 찾기에 편안한 치과를 만들겠다는 김현철 병원장의 소망과 이에 동참해 현재는 전국 13개로 확장된 ‘편한세상치과 team’의 요청에서 개원하게 됐다고 한다. 네트워크라는 말을 싫어해 ‘team'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는 김 병원장은 편한세상치과 team의 모 병원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에 역점을 두면서도 자체적으로 ‘8020’을 위한 예방진료와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자리매김 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부드럽지만 강한 추진력 소유
바쁜 일정 속에서도 여러 번의 인터뷰 요청에 더 이상 거절할 수 없었다며 이야기를 시작한 김 병원장은 취재 다음날도 세미나를 해야 하는 분주한 일정 속에서 살고 있었지만 인터뷰에 적극적이었다.
그는 일본에서 유학을 마치고 곧바로 성모병원 치과에서 구강외과 과장으로 6년을 지냈고, 영등포에 편한세상치과를 개원하기도 하는 등 임상가로서의 다양한 자료수집과 진료에 전력을 다했다. 그리하여 현재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학술이사, (가칭)대한레이저 치의학회 부회장, 한국 국제구강 임플란트학사회 국제이사 등을 역임하면서 레이저는 물론 임플란트 임상케이스만 5000여건을 넘게 보유하고 있는 임상가이다.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할 수 없다는 신념으로 늘 최고의 것을 추구하며 끊임없이 연구하고 진하며 세미나를 통해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김 병원장은 임상가로서의 카리스마가 대단한 이었다. “저는 평생 임상가로 남고 싶습니다. 취미 생활은 참 즐거운 일이죠. 저에게 환자 보는 것이 바로 취미이기에 환자와 만나는 일이 무엇보다 즐겁습니다”라고 얘기하는 그였다.  
그러나 그는 대단한 ‘감성가’이기도 했다. 병원식구들에게도 상투적이거나 사무적인 관계를 싫어하며 내 가족, 내 사람들이라는 가족의식을 무척이나 강조하고 또 그렇게 믿고 살아가는 사람이었다. 치위생사들로만 구성되어 있는 30여명의 스텝들은 많은 이들이 3개 동으로 나뉘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는데, 김 병원장 내외는 자주 그곳을 방문해 객지생활을 하며 생기는 외로움들을 달래주고 있었다. “누구 한 사람이라도 아프다하면 우리내외는 직접 그 친구를 데리고 병원에 갑니다. 객지에 나와 있는 것도 힘든데 아프면 얼마나 서럽겠어요?”라고 얘기하는 그의 말속에서 친근하면서도 따뜻한 정이 묻어났다.
크리스천인 그는 하늘과 자신의 아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정직하게 살자’는 좌우명으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실력 있는 임상가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싶다고 소망을 전했다.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
리빙웰치과병원은 원칙에 입각한 진료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련병원으로서의 실질적인 역할을 실현하고 있는 곳이었다. 병원 내에 임플란트 및 레이저 세미나를 주최할 수 있는 세미나시설을 겸비하고 있으며 4층은 일반진료실로 6층은 전신마취 및 부분마취가 가능한 진료실로 꾸며 네트워크 시설과 첨단시스템을 구비하여 다양한 임상을 시도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
현재 리빙웰치과병원은 수련병원으로 지정되어 2년차와 1년차 인턴들이 근무하고 있는데, 매주 3회 세미나에 참석해야 하고 예방치과, 구강내과, 보존과, 치주과, 보철과, 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 구강악안면방사선과, 소아치과 등 다양한 임상경험을 통해 자신의 희망하는 바에 대한 진료과목을 구체화시켜가고 있다.
인턴 2년차인 이화순 선생은 “힘들죠. 끊임없이 공부해야하고 세미나하고 발표하고... 하지만 배우려고 온 목적은 만족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에 후회하지는 않습니다”라고 전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10시부터 밤 10시까지 근무하며 스텝들 역시 2교대로 오전팀과 오후팀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한다.
고된 일정이지만, 치과대학을 졸업한 후 임상실력을 심화할 수 있는 평생교육기관의 부재가 현실화된 것이 어제오늘의 일만은 아니기에 김현철 병원장은 이러한 시스템을 시도하고 도전하는 일에 결코 주저하지 않았으며 그러한 그의 철학에 따라 리빙웰치과병원은 슈퍼GP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시스템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체계화될 수 있었다.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일이기에 조금의 오차도 허용할 수 없는 의료분야. 대학에서와 같이 안일해질 수 없는 현장감 넘치는 개원가의 실정을 몸으로 느끼며 새로운 지식과 테크닉의 연구 또한 게을리 할 수 없는 리빙웰치과병원 슈퍼 GP코스는 실력 있는 임상가를 양성하기위한 책임감을 느끼며 오늘도 쉼 없이 진행되고 있다.

편한세상 덴탈team의 모 병원
전적으로 환자만을 위한 치과의원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김현절 원장이 시작한 편한세상치과 덴탈 team은 영등포, 통영, 신촌 등을 포함해 모두 13개 치과병의원으로 구성된 조직이며 일산 리빙웰치과병원은 그들 중 모 병원으로 각종 임상지식 및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편한세상 덴탈 Team의 가입을 위한 자격 조건은 의외로 까다로웠다. 일단 누구도 예외 없이 가입을 원하는 치과의원은 3~4개월 정도 진행되는 김 병원장의 세미나를 수료해야 하며 5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들의 만장일치를 통과해야만 준회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 후 1년간 정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매월 2회 각자의 치과의원 문을 닫고 일산으로 와야 한다. 하루 동안 자신이 직접 진료에 참여하기도 하고 개선하고 싶은 운영시스템을 적용하기도하며 모병원이지만 개선해야할 점에 있어서는 과감히 개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는 게 김 병원장의 의도였다. 이러한 것 외에도 1년에 2번은 반드시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해야 하는데 독자적인 시도가 불가능할 경우 일산 리빙웰치과병원에서 실시하는 행사에 참여해서라도 사회 속에서 치과의사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게 목적이다.
이렇게 까다로운 자격조건은 보다 고급스럽고 인격적인 소양까지 겸비된 치과의사와 치과병의원의 문화를 만들겠다는 김 병원장의 고집스런 철학에 근거한 시도이겠으나 그만의 독자적인 생각만으로는 장기간 힘들 것이다. 모든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공동의 목표가 오늘의 편한세상 덴탈 Team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부심에 똘똘 뭉친 이들
예방치과, 구강내과, 보존과, 치주과, 보철과, 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 구강악안면방사선과, 소아치과 등 9개 진료과와 인공치아(임프란트)이식 클리닉, 레이저 클리닉, 장수 클리닉, 무통수술 클리닉, 치아미백 클리닉, 턱성형 클리닉 등 6개의 전문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리빙웰치과병원.
의료진으로는 경희치대 구강외과 학장과 병원장을 역임한 이상철 명예교수와 김현철 원장이 병원장을 맡고 있으면서 구강악안면외과와 특진실을 담당하며 Total care를 실시하고 있다.
이상철 병원장은 “로컬에 와 보니 치과대학에서의 삶은 너무나 안일했었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여기서는 치열한 현실과의 긴장감을 느끼게 되며 환자는 물론 재료 하나까지도 아끼고 소중히 여기게 된다”고 전했다.
한편 전신마취 및 부분마취를 통한 구강악안면외과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비된 리빙웰치과병원의 특징 중 하나인 치과방사선과를 담당하고 있는 이장렬 원장은 연세치대 방사선과를 졸업하고 김 병원장의 임플란트 2기 세미나를 통해 인연이 닿아 함께 일하게 됐다고 한다.
경희치대 보철과를 졸업하고 보철과를 담당하며 환자를 돌보고 있는 홍준표 원장과 경희치대를 졸업하고 악교정수술을 담당하고 있는 교정과 금보경 원장은 김 병원장과 대림 성모병원에서 만나 지금까지 그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여기에 보철과에 전남치대를 졸업한 안현정 원장이 가세할 예정에 있다고 한다.
김 병원장의 기본마인드와 함께 가장 중시되고 있는 진료과 중 하나인 예방치과에는 경희치대를 졸업한 유인순 원장이, 구강내과는 단국치대를 졸업한 김연신 원장이 담당하고 있으며 특별히 전자침 시술을 시도, 한방치료를 이용한 총체적 치료를 도입하고 있다. 이밖에 슈퍼GP 2년차에 경희치대를 졸업한 고승완 원장, 부산치대를 졸업한 이화순 원장, 경희치대를 졸업한 강윤종 원장이 있으며 1년차에 임경철, 장운숙, 채현영, 안지현 선생이 진료하고 있다.
“교육과 진료에 있어서는 최고를 추구하는 병원장님의 스파르타식 교육이 힘이 부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누구보다 앞서가는 교육시스템과 운영체계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끼며 즐겁습니다”라고 얘기하는 이장렬 원장의 말처럼 리빙웰치과병원만의 독특한 분위기는 그 어느 곳에서도 느낄 수 없는 앞서가는 자만의 긴장감과 뿌듯함을 동시에 엿볼 수 있었다.

현실에 맞는 서비스, ‘감성모드’       
김 병원장은 “소위 잘나간다고 거론되는 치과병원 서비스 매뉴얼을 무조건 도입하는 것에 대해 반대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곧 감성이 오가는 환자의 배려가 그것이라고 봅니다. 의술을 인술로 생각하고 내 가족이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서비스, 진료의 태도 등 모든 것이 달라지게 된다고 봅니다”라고 설명한다.
이러한 원칙에 따라 리빙웰치과병원에서는 코디네이터를 두고 있지 않다고 한다. 치과병원의 의료진과 스텝들은 환자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며 치과병원 자체만을 아름답고 멋지게 포장하는 것은 본 치과병원 실정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 김 병원장의 생각 때문이다.
환자가 일단 Chair에 앉게 되며 신발을 벗게 되며 개인 소지품은 각 Chair 옆에 구비된 사물함에 보관되고 부득이하게 그곳을 이동해야할 경우(방사선 촬영 등) 사물함 열쇠는 환자의 주머니에 들어가게 되며 진료를 받는 동안 스텝은 환자의 손을 잡아주면서 긴장하는 환자의 공포감을 풀어주려 애쓴다. 노인들의 어깨를 주물러 드리는 것도 배려 중 하나.   
이러한 하나하나의 마음 씀씀이가 결국 환자와 스텝, 진료에 임하는 의료진과 감성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고 그것이 다양하게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해나가는 큰 열쇠가 된다는 것이다.
김 병원장 역시 100% 만족스러운 진료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을 찾아오는 환자들을 장기간 병원을 내원하고 있으며 그것이 감성공감대가 형성된 관계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기적으로 리콜제를 운영해 의료진은 진료적용 후 자기평가를, 스텝들은 환자와의 보다 돈독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
아울러 모든 의료진들의 재료와 진료 매뉴얼을 통일화시키고 있으며 진료과가 나누어지기는 했으나 자신의 환자를 Total Treatment할 수 있도록 매주 빡빡한 세미나가 진행된다는 것은 전언한 바 있다.
환자는 구강 내 통증을 제거하기 위해 치과병의원을 찾게 되지만 재차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 것은 진료의 질 외에도 전 스텝들의 진심어린 마음이 담긴 배려가 느껴진 곳일 터. 리빙웰치과병원은 바로 환자의 여린 감성을 최대한 배려하며 내 가족과 같이 보듬어주고 감싸주는 곳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오늘도 앞서가는 서비스 체제를 생각하고 추진해나가고 있다.

상하관계 아닌 서로 돕는 조력자로
치과위생사라는 직업에 대해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매력  는 job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는 김 병원장은 스텝은 자신의 감성을 컨트롤함은 물론 환자와 시술자의 감정까지도 조절할 수 있는 Pride를 가진 매니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과병원의 끊임없는 발전과 새로운 시스템을 추진하는 모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모든 의료진과 스텝들은 상하관계가 아닌 서로 돕는 조력자가 되어야 함을 전해주는 이야기 같았다. 이렇게 모든 직원들이 서로 돕는 조력자임을 알려주는 단적인 예로 3개월마다 진행되는 대청소에 모든 의료진도 각자 자기 방을 청소하고 있다고 전해주는 김 병원장의 말속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면 지나친 억측일까?   

‘치과왕진시스템’ 도입이 차후계획  
예방진료를 가장 중요시 하는 리빙웰치과병원은 80대까지 저작기능이 가능한 최소한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보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료하고 있지만 어쩔 수 없는 장애와 기력쇠진으로 도저히 구강건강을 지킬 수 없는 이웃들이 있다.
올 가을부터 추진예정이라는 ‘치과왕진시스템’은 김현철 병원장이 일본에서 공부하는 동안 은사님으로부터 배운 바를 실천에 옮기는 것이며 스텝과 관리팀을 짝으로 구성해 지역 내 요양기관 내에서 생활하고 있는 노인들을 찾아가 구강상태를 체크하며 칫솔방법과 간단하나마 질환치료를 진행하고 돌아오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진료방법의 아이디어를 제공한 일본 은사는 김 병원장의 연락을 듣고 놀라움과 자랑스러움을 표현했으며 조만간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한다.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거나, 아직은 도입하기를 주저하는 시스템에 대해 과감히 도전하고 실천하려 애쓰는 김현철 병원장과 리빙웰치과병원 식구들의 바쁘지만 알찬 행보가 기대된다.


 
리빙웰치과병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들

Tapered Screw-Vent
Zimmer Dental에서 제조한 본 제품은 (MP-1)HA Coating과 MTX Surface 등으로 이중 표면처리가 되어 있고 Fixture와 Abutment가 Friction-Fit으로 연결되므로 Zero Rotation과 No Screw Loosening이 확실하다. 골질의 형태에 따른 Selective Surface와 Triple-Lead Threads로 인한 시술시간 단축 및 열발생 최소화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Tapered한 디자인으로 초기고정 탁월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보철 과정이 쉽고 단순하며 예측가능하다는 점 역시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거인씨앤아이 (02)334-2815
가격 / 34만원

센소다인
지각과민환자, 시린이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약으로 염화스트론튬이 함유되어 있어 노출된 상아세관에 결정화 작용을 하여 보호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시킬 뿐 아니라 예방효과도 탁월하다.
판매원 / 유한양행(02)828-0436
가격 / 8,500원(100g) 


Goof Implant Engine
확실한 Implant Surgery를 성공하기 위해선 정밀한 Drilling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Implant Engine의 선택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Goof Implant Engine은 Torque Power가 좋고 일정하며 안정적이며, Cooling System의 결함이 없어 Bone Damage를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 기능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해서 사용하기 편리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거인씨앤아이 (02)334-2815
가격 / 850만원




DIGIFORM
디지폼 Unit & Chair는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유압식 작동방법, 즉 공기력을 사용하여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기계식에 비해 부드럽게 작동되는 장점이 있고, 전기소모나 기계의 마모면에서 기계식보다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Water Filter 장착, 교차감염 방지시스템, 보조측 인스트루먼트 홀더 45˚ 회전기능, 수동작동 및 자동메모리 기능이 추가된 편리한 풋 콘트롤러, 체류수 크리닝 등의 기능이 있으며,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편안한 시트쿠션은 환자에게 안락함을 줄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성종합상사 (02)752-3555
가격 / 1,890만원(standard)


치즐
릿지 스플릿용 치즐로써 같은 크기의 치즐 3개를 사용해서 수술하는데 적합하다. 열처리가 잘되어 있어 날이 쉽게 무뎌지지 않으며, 얇으면서도 강한 날이 특징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이디엘 (02)757-5575
가격 / 8만4,000원

BA 700
다근관, 구부러진 근관은 물론 혈액, 전해액, 마취액 등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디지털 근관길이 측정기이다. 61.8㎜x27.0㎜x139.5㎜(WDH)의 크기에 200g(건전지 제외)에 불과한 무게로 휴대 및 이동이 간편할 뿐 아니라 복잡한 버튼이나 스위치가 없는 원터치 방식을 채용하고 치근단 위치 임의설정(Virtual Apex) 기능, 습도레벨 표시기능, 자기진단기능, 자동 Power Off 기능 등 내장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제조원 및 판매원 / 비앤비시스템 (031)280-8165
가격 / 66만원


BC 300
제논 램프로부터 발생하는 플라즈마 아크 광을 이용하여 380~520nm의 광범위한 파장을 조사하며 레진, 실란트, GI 등 모든 종류의 광중합 수복재료를 1~3초 만에 중합시킬 수 있는 초고속광중합기이다. 순간동작 방식기능이 있어 대기시간이 필요 없고 기계자체적으로 광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사용이 편리하며 유지비의 효율화를 위한 전원방식과 2중 안전장치 등이 특징이다. 또한 중합수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2단계형 광조사 모드가 있으며 부가적으로 치과용 미백제의 효과를 가속시키는 효과도 있어 치아미백의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비앤비시스템 (031)280-8165
가격 / 직접문의

Tutoplast Cancellous Microchips
Tutoplast Cancellous Microchips는 Human Bone으로 만들어진 재료로 자가골과의 골유착율이 매우 뛰어나다. 안정성을 확신할 수 있도록 특별한 과정을 거쳐 생산됐으며 다루기도 쉽고 빠른 시간내에 재수화 된다는 특징이 있다. Remodeling을 완벽하게 구현해 낸다는 장점도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거인씨앤아이 (02)334-2815
가격 / 12만5,000원(0.5cc), 22만5,000원(1cc) 


본밀
120년 전통의 독일기구회사인 슈베르트에서 제작한 본밀로써 블럭본(cranical bone, mandiblular bone, iliac crest 외 기타)을 본 그래프트에 적당한 일정크기의 particle bone으로 만들 때 사용된다. 전통에서 빚어지는 열처리 노하우로 컷팅날이 쉽게 무뎌지거나 상하지 않아 안정적으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이디엘 (02)757-5575
가격 / 38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