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rix Band(매트릭스 밴드)
상태바
Matrix Band(매트릭스 밴드)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1.17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trix Band(매트릭스 밴드)

형성된 와동을 아말감이나 레진으로 충전할 때 치아 형태를 잡아주고 충전물의 흘러넘침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하는 매트릭스 밴드.
메탈과 폴리에틸 재질로 판매되며 긴 막대모양과 V형, 거푸집처럼 둥근 타입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는 매트릭스 밴드를 한 자리에 모아봤다.

매트릭스 밴드는 치과에서 취급되는 많은 재료들 중 극히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소모품이다. 치아의 형태에 맞게 와동에 충전물을 장착할 때 충전물이 흘러넘치지 않도록 하며 충전물이 적절히 중합될 때까지 형태가 변형되지 않도록 치아주위를 둘러싸는 밴드타입의 재료이다.
레진치료가 활성화되기 전, 충전물 재료로 주로 사용되던 아말감 충전할 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했으며 특히 충전도중 아말감이 주변으로 떨어져 환자가 삼켜버리거나 이물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 재료이기도 한다.
그러나 아말감에 대한 유해성 여부가 거론되며 그에 비해 기능이나 심미적인 면에서 보다 효과적이라고 인식되고 있는 레진계 충전재가 등장하면서 매트릭스 밴드에 대한 관심이 다소 주춤하게 됐다고 한다. 그러나 레진충전을 위한 매트릭스 밴드가 출시되는 등 재료의 업그레이드와 보다 만족스러운 진료에 대한 갈망으로 인해 제품이 사장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그러면 이제 매트릭스 밴드의 다양한 종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재질별 구분
Stainless Steel(메탈)계
제품이 처음 출시된 정확한 년도는 알 수 없으나 대게 5~6년 이상 된 것으로 알려진다. 처음 매트릭스 밴드의 재질은 메탈계. 특별히 인체에 무해하고 탄력적이며 잘 구겨지지 않는다는 장점을 지닌다. 치아의 모양을 형성해주고 충전물이 구강내 다른 부위로 흘러넘치지 않도록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Dentsply Caulk(미국)에서 제조, 덴츠플라이코리아에서 판매하는 Matrice band, POLYDENTIA SA(스웨덴)에서 제조, (주)미동양행에서 판매하는 Tofflemire, Quickmat, Aesculap(독일)에서 제조, 신성치재(주)에서 판매하는 Tofflemire, Ivory, E.HAHNENKRATT(독일)에서 제조, 유일무역상사에서 판매중인 Ivory, Roll matrix band와 YOUNG DENTAL(미국)제조, 유일무역상사에서 판매하는 Ho Band, Matrix band, 국내업체인 에덴텍에서 제조 및 판매 중인 Matrix band, Danville Materials. Inc.(미국)제조, (주)코덴에서 판매중인 Contact Matrix, 미국에서 제조하고 킴스인터내셔날에서 판매하는 Matrix band 등이 이에 속한다.

Polyester 계
국내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제품이 메탈계 종류이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Kerr-Hawe(스위스)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Hawe Stop Strip은 투명한 Polyester 재질로 레진충전 전용으로 제작된 제품이다. 본 재질은 투명하기 때문에 충전물을 충전하고 광중합해야 할 경우 빛 투과율이 좋아 중합이 효과적으로 잘 될 수 있다는 점과 두께가 보다 얇게 제작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모양별 구분
본 재료의 모양은 크게 4가지 타입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 첫 번째는 테이프처럼 실타래처럼 감겨있는 매트릭스 밴드를 잡아당겨서 필요한 만큼 잘라서 사용하는 유형이 있다. 이런 경우 어떤 치아든지 사용자와 환자의 치아상태에 따라 취향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두 번째는 V자형 타입으로 1개의 치아를 감쌀 수 있는 만큼 재단되어 나온 경우로 치아를 Rounding할 때 용이하도록 갈매기 날개모양처럼 V자로 디자인되었다.     
세 번째는 긴 막대자석처럼 1개의 치아를 감쌀 수 있는 만큼씩 재단된 타입이다.  
마지막으로는 컵(Cup)모양처럼 둥글게 디자인된 형태로 치아를 전체적으로 Rounding하기보다는 해당치아의 인접면에 잘 붙어있을 수 있도록 엄지손톱처럼 낱개로 제작된 타입이다. 이는 불필요한 재료의 손실을 방지하고 충전 및 중합을 마치고 매트릭스 밴드를 제거할 때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사용방법은 1~3번째 타입은 비슷한데, 매트릭스 밴드를 치아의 치간 사이로 지나가게 하여 Rounding으로 감싸며 이때 Retainer를 이용하여 치아형태에 맞게 매트릭스 밴드의 자리를 자리를 잡아준다. 4번째 타입은 컵 모양의 매트릭스 밴드를 고정시켜줄 수 있는 Ring이 있는데 이것을 밴드 위로 씌워준 후 진료하고 포셉 등으로 매트릭스 밴드를 제거한다. 

종류별 구분
매트릭스 밴드의 유형은 크게 Tofflemire와 Ivory 타입이 있다. 두 타입모두 각각에 사용되는 Retainer가 있으며 모양은 약간 각이 있어 구부러진 형태이고, Tofflemire가 Ivory보다 길이가 길다. Ivory의 경우 밴드에 구멍이 나있어서 치아크기와 모양에 맞게 Retainer로 조절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제품들이 그렇지만 매트릭스 밴드 역시 사용하기에 편리한 제품들이 최근 들어 많이 늘었다고 한다. Roll 타입으로 감겨있던 것을 필요한 분량만큼 잘라 사용하던 것에서 일정길이 만큼 잘라져 나온 제품도 있고 몇 십 회 분량이 감겨 있으며 특별한 Retainer도 필요 없는 일회용 매트릭스 밴드도 판매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점차 아말감의 사용이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에 아말감용 밴드보다는 레진충전을 위한 매트릭스 밴드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이고 모 업체에서는 이미 이러한 제품들이 나온 상태”라고 전했다.

기능별 구분
임플란트의 대중화로 치아를 보존하는 것보다 임플란트 등과 같은 보철물의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매트릭스 밴드 시장에도 영향이 미쳐졌다. 그러나 자연치아를 보존하려는 노력이 다시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매트릭스 밴드 역시 지속적으로 판매될 수 있었다.  
충전물의 종류가 많지 않았고 그 종류도 아말감이 대부분이었던 과거에는 거의 대부분의 매트릭스 밴드가 아말감 충전을 위한 용도로 제작됐었다. 그러나 수은이 함유되어 있다는 이유로 아말감의 사용 여부에 논란이 일고 있는 최근에 그 수요량이 줄어들면서 매트릭스 밴드에 대한 사용도 주춤하게 된 게 사실이지만 그 대신 레진충전을 위한 매트릭스 밴드가 등장하게 되는 계기도 됐다. 

관련 기구

두께도 얇고 협소한 구강 내에서 치아를 하나씩 감싸야하는 매트릭스 밴드는 반드시 임상적용과정에서 Retainer라고 하는 기구를 사용해야 한다. Retainer는 각 제품의 모양과 사용방법에 맞게 제작되어 set로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용 시 주의사항
본 재료는 반드시 1회용을 목적으로 제작된다. 그러나 폴리에스터 재질도 그렇지만 메틸재질로 제작, 판매되는 제품들이 많다보니 소독해서 사용해도 그 형태의 변형이 눈으로 보이지 않아 여러 번 재사용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장기간 지속되는 경제 한파로 치과운영상의 경비를 절감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행되고 있으나, 의원성 질환 등과 같이 진료상 발생할 수 있는 감염성 질환 등의 이유가 있으니 반드시 1회 사용을 지켜야 할 것이다.


제품군별 특징
● 덴츠플라이코리아 Palodent
미국 Dentsply Caulk사에서 제조하고 덴츠플라이코리아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1985년부터 2000년까지 Reality 매트릭스 밴드분야에서 최우수등급인 별5개를 획득한 제품이다. 자연치의 곡선 유형에 맞게 디자인 되어 있어서 치아에 Contact할 수 있고 30초만에 수복할 준비를 완료할 수 있으며 사용도 간편하다. Matrice와 고정용 Ring, 전용 Forcep이 kit로 제공되며 Matrice 종류는 standard와 mini, 치경부 쪽으로 2㎜정도 긴 Plus 등이 있고 고정용 Ring도 Round와 Oval 등 2가지 종류가 있다. 사용방법은 매트리스를 손으로 치아외형에 맞게 구부린 후 핀셋으로 원하는 부위에 장착하고 웻지로 매트리스 고정한다. 그런 다음 포셉을 이용하여 BiTine Ring을 넓힌 후 고정시키고 가볍게 매트리스를 문질러서 정확히 contact되도록 한다. 가격은 포장 단위당 2만1,000원~8만원이다.

● (주)미동양행 Tofflemire
스웨덴 POLYDENTIA SA에서 제조하고 (주)미동양행에서 판매되며 인접면에 긴밀하게 밀착할 수 있는 재료이다. Stainless steel이지만 두께가 얇고(0.25㎜)고 탄력적이며 사용도 매우 간편한 제품이다. 50pcs/box이며 가격은 2만5,00원이다.

● (주)미동양행 Quickmat
스웨덴 POLYDENTIA SA에서 제조하고 (주)미동양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Quickmat는 용도에 따라 적절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2가지 size가 있으며 치간 이개용 금속 링의 선단부 모양이 임상적으로 편리하도록 제작됐다. 또한 kit로 제공되는 실리콘 듀브를 사용하여 Matrix를 보다 확실하게 치면에 밀착시킬 수 있어 overhanging margin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라 할 수 있다. wood wedge와 함께 제공되는 Quickmat는 1만3,000원이다.

● 신성치재(주) Matrix Band
독일 Aesculap사에서 제조하고 신성치재(주)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두께는 0.05㎜이며 전치부나 구치부 등 모든 치아 충전 시 사용된다. Tofflemire와 Ivory 2가지 종류가 판매되고 있으며 각각 함께 사용되는 Retainer가 있다. Matrix band는 4,000원 Retainer는 4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주)신흥 Hawe Stop Strip
스위스 Kerr-Hawe사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Hawe Stop Strip은 레진충전 전용 매트릭스 밴드로 특별히 Retainer가 필요 없으며 밴드 부위 중 끝부분에 두꺼운 부위를 치간 사이에 끼고 돌려주면 된다. 0.05㎜의 두께로 제작됐으며 Straight 모양과 Curved 모양 2가지가 있으며 너비가 각각 8㎜, 10㎜로 판매되고 있다. 사용방법은 스트립을 프렙 인접 치아의 치간을 지나가게 한 뒤 스트립의 두꺼운 한쪽 끝으로 고정시킨 후 손가락을 이용해서 스트립의 다른 끝을 잡고 프렙 주위를 둘러 수복한다. 75ea/pkg가 3만6,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 유일무역 아말감용 매트릭스 밴드
유일무역상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매트릭스 밴드는 아말감용으로 독일 E.HAHNENKRATT 사에서 제조한 Roll Matrix band와 Ivory Matrix band, 미국 YOUNG DENTAL에서 제조한 Ho band, 미국 Arnel사에서 제조한 Matrix band 등이다. 모두 메탈재질로 제작됐으며 특별히 Roll Matrix band는 roll로 감겨있어 필요한 길이만큼 잘라 쓰도록 된 제품인데, lvory Band는 Ivory Retainer를 이용하고 나머지는 Tofflmire 타입 Retainer를 이용해 치아를 둥글게 감싸는데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Roll 타입의 경우 8,000원이며, Ho band는 100개당 3만5,000원, Matrix band는 120개당 1만4,000원, Ivory band는 6가지 종류가 있으며 3,000원에 판매된다.

● 에덴텍 Matrix band
수입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매트릭스 밴드 시장에서 유일하게 국산으로 제조, 판매되고 있는 본 제품은 1개의 치아 인접면을 효과적으로 밀착하기 용이한 둥근 모양으로 제작됐다. Tofflemire Retainer를 이용해 치아를 감싸줄 수 있다. #0015㎜와 #002㎜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1pac(12ea/1dozen×12) 1만4,000원이다. 

● (주)코덴 Contact Matrix
미국 Danville Materials. Inc에서 제조, (주)코덴에서 판매되는 Contact Matrix는 둥근 모양으로 한쪽면만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Ring을 양방향으로 고정시켜 치아양쪽을 모두 막아주는 기능적인 제품이다. Ring의 각도가 15°로 기울어져 있어 여러 개를 장착하는데 무리가 없다. 또한 진료 후 구강내 밴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90°로 기운 프라이어가 kit로 구성돼 보다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방법은 치아를 삭제한 후 웻지를 삽입, 밴드를 삽입하고 링을 장착한 뒤 컴파짓을 수복하면 된다. 밴드(200개), 포셉 1개, 프라이어1개, Ring6개 Full set가 22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킴스인터내셔날 매트릭스 밴드
미국에서 제조되어 킴스인터내셜날에서 판매하는 본 제품은 전치부용 Universal과 구치부용 Broad 2가지 타입이 각각 2종류씩 판매되고 있다. 매탈재질로 되어 있으며 K-500 Matrix Retainer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치아를 충전하는데 이용된다. 사용방법은 메트릭스 밴드를 리테이너에 끼우고 시술부위에 두르고 둘레를 조절한 후 조이면 된다. 144pcs/pack이 1만4,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