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관절시술과 Cell Biology연구를 향한 매진 -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상태바
악관절시술과 Cell Biology연구를 향한 매진 -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 승인 2006.01.2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관절시술과 Cell Biology연구를 향한 매진

악관절시술과 구축된 관련 자료는 어느 치과대학 동일과에 뒤지지 않는다는 자신감을 가진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더욱이 이곳은 교정의 레지던트과정을 국내 최초로 3년 과정으로 확정하기도 했다. 김정기 주임교수와 과장을 맡고 있는 전영미 교수를 비롯한 9명의 수련의 모두 선후배사이로 임상진료와 돈독한 마음까지 풍성하게 나누는 이곳을 통해 교정의로 성장해가는 기쁨을 공유해보기로 한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고 했던가! 유한한 삶을 무한하게 이끌 수 있는 길은 자신이 선택한 길에 있어서 자신만의 목표와 그것을 성취한 기쁨과 함께 기록으로 남기는 일이 아닐까한다. 수없이 많은 직업의 길 중, 치과의사라는 길을 택하고 그 곳 중에서도 교정과 전공의로 끊임없는 연구와 많은 난관들을 극복해가며 자신이 서서히 교정의로서 성장해가는 기쁨으로 모든 힘듦을 극복해내는 전북치대 교정과 수련의들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즐거움과 자신감으로 연신 웃음이 가득했다. 

치과 교정학 교실의 발자취
1983년 3월 서울치대를 졸업한 김종성 선생이 첫 레지던트로 수련을 받기 시작하고 이어 6월에 서울치대 출신의 김재형 선생이 전임강사로 부임하면서 겉모양을 형성해나간 전북치대 교정과. 20여 년 동안 치과대학이 이관됐고 교정과 진료실 규모도 확장됐다. 1984년부터 매년 수련의가 교정의 과정을 수료했으며 1988년부터는 컴퓨터를 이용한 진료가 시작됐다. 그해 11월 레지던트 3년차 연장 신청이 국방부와 병원으로부터 하가를 받고 전국 교정학 교실 중 최초로 레지던트 3년차에 현재 주임으로 근무 중인 김정기 교수가 교육을 받게 됐고, 그 후 전북치대 교정과는 인턴1년, 레지던트 3년으로 수련과정이 구성됐다.
1994년 7월 전북대학교병원이 법인화되면서 치과진료처가 신설되고 이제까지 분과로 있던 각 과들이 과로 승격되면서 김정기 교수가 1대 치과교정과 과장으로 발령을 받게 됐다. 1998년 4월 지금의 전주시 금암동으로 치과병원이 이전함에 따라 신축 건물 2층에 110여 평 규모로 자리 잡게 됐으며 Unit & Chair 15대를 갖춘 진료실과 진단 및 환자 상담을 위한 특진실, 교정용 연구모형 보관을 위해 Mobile rack이 설치된 모형실, 2대의 기공용 테이블과 작업대를 구비한 교정기공실, TBI 코너, 사진실 등이 갖춰져 있다.  이어 1999년 전영미 교수가 전임의사로 근무하면서 임상교육을 담당하게 됐다.

악관절 교정 및 cell biology 연구
교정과는 최근 ‘하악전돌환자의 하악지 시상분할골절단술 후의 골격성 회귀양상’(대한악안면 성형재건외과학회지 23:1, 2001)에서 분할된 하악지의 proximal과 distal part를 구분하여 수술 후 회귀현상을 규명했다. 또 이보다 앞서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자의 악교정 수술 후 경, 연조직 변화율에 관한 연구’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자의 악교정 수술에 따른 설(혀)과 설골의 변화 ‘하악 전돌 환자에서 하악골 후퇴수술이 기도공간에 미치는 영향’(대한치과교정학회지 27:733-742, 1997) 등의 연구를 풍부한 악교정 수술증례를 통해 발표했다.
그 외에도 각종 학술대회에서 악교정 수술 환자의 교정적 준비에 관한 강연과 본 교실 자체에서 개발한 model surgery의 응용에 대한 강연이 진해되어 왔다.
최근에 교정과는 Cell Biology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새롭게 연구만을 담당할 이정채 교수를 영입하여 지금까지 estrogen 등 hormone이나 cytokine의 교정적 치아이동에 미치는 영향과 치주인대세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그리고 발생과정에 나타나는 growth factor 들의 역할 등에 관해 연구해온 것을 심화하여 연구할 예정이다.
주임을 맡고 있는 김정기 교수는 “앞으로 이런 연구들을 계속할 것이며 장차 stem cell의 교정영역에서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계획되어 있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또 “전문의 제도의 본격적인 시작과 함께 수련 교육 system의 수정 보완이 필요하다”면서 “최근 다녀온 연수기간동안 이런 교육 체계에 관심을 가지고 보고 왔으며, 현실성 있게 본 교실에 적용하려고 한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전했다.
임상 실험실을 setup하고 임상과 cell biology 등에 관한 연구수행이 가능하도록 정상궤도에 올려놓아 2005년도에는 각종 연구비 유치가 가능 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첨단 소프트웨어기반 진료
악관절에 관한한 최고임을 자랑하는 전북치대 교정과는 성장기 환자와 성인환자에 따라 차별화된 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1990년 3월 백 스크린과 백라이트, 간접조명 시스템을 갖춘 Photo실이 설계됨과 동시에 CCD 카메라와 디지타이져, 플로터, 인화용 프린터, 구내용 카메라가 장착된 교정진단용(Prescription Planner™) 컴퓨터 시스템을 구입하여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어 1998년 12월에는 교정진단용 컴퓨터 시스템(Quick Ceph Image Pro™)을 도입하여 첨단 교정프로그램을 이용한 과학적 진단 및 치료에 들어갔다. 그러나 Quick Ceph 2000이 맥킨토시만을 기반으로하여 진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상의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하드웨어 구입에 상당한 비용을 투자해야 했다. 그러나 최근에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있는 V-ceph 프로그램이 등장을 해 교정과에서는 이를 구입했다. V-ceph은 Quick Ceph 2000에서 제공되는 기능 외에도 동영상으로 치료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는 기능 등 보다 다양한 교정적 접근을 과학적으로 시도할 수 있어 더욱 첨단 시스템을 통한 진료를 전개할 수 있게 됐다. 김 교수는 앞으로 현재의 진료실 장비를 보완하고, PACS 도입하여 환자에게 보여주는 visual communication system을 구축할 예정이며 이것을 통해 환자와 술자 사이의 신뢰가 높아질 것을 기대함과 동시에 환자에게 예측 가능한 치료 진행을 보여주는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부모같은 교수, 친구같은 선후배
전 교수는 “교정과에서 제일 중요한 덕목이 무엇인지 안 물어보나요?”하면서 “교정의로서 환자에 대한 임상연구가 중요하기도 하지만 그보다 먼저 의국원들 간에 친목과 단합을 이루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어떤 의국보다도 더 단합이 잘되는 곳일 것이라고 자랑했다.
이제 곧 수련과정을 마치게 되는 R3 노상정 선생은 “예전과는 다르게 의국분위기가 많이 자유방임화 됐죠”하며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분위기도 때론 필요하긴 하겠지만 자유롭게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존중해주는 분위기가 훨씬 나은 것 같다”며 웃는다. 이름이 독특해서 한 번 들으면 잘 안 잊는다는 R3 김유신 선생과 의국의 분위기 메이커를 맡고 있다는 R1 황선미 선생을 포함해 9명 중 5명을 차지하는 여자 수련의들의 비중은 의국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데 계기가 됐으며, 여기에 진료에 있어서는 철저하지만 엄마처럼 부드럽고 편안하게 의국원들을 품어주는 전영미 교수가 합세하여 의국 분위기는 항상 웃음과 자유스러움이 넘친다고 한다.
누구보다도 카리스마가 대단한 김정기 교수는 무뚝뚝한 편이지만 바쁜 일상 중에서도 의국에 들러 이것저것 의국원들을 챙기는가 하면, 각종 세미나에 꼼꼼히 체크해주며 보다 풍부한 교정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한다. 현재 교정과에는 In 김기운, 지혁 R1 황선미, 오은주 R2 이세현, 송지혜 R3 김명균, 김유신, 노상정 수련의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월요일 Case presention을 시작으로 화요일 Text reading, 수요일 대학원 세미나, 목요일 최신 Journal reading, 금요일과 토요일 자체 세미나 등 교수들과 의국원들은 임상진료 외에도 빡빡한 세미나 일정과 행정적 업무로 제대로 쉴 틈 없는 날들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그런 와중에도 생일을 맞은 교수나 수련의가 있으면 의국 한 켠에 놓인 고깔모자와 함께 밤새 준비한 풍선과 폭죽을 겸한 축하 세례를 받게 된다고 한다. 가족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야 하는 병원생활은 교정과 의사로서의 자질과 양상을 배우는 곳이기도 하지만 사랑과 마음을 나누는 편안한 곳도 되어야 한다는 게 전영미 교수의 바람이면서 모든 전북치대 교정의들의 생각이기도 했다.
한편, 진료실 한 쪽에 자리를 잡고 있는 기공실에는 근무한 지 10개월이 되어가는 이소영 기공사가 있다. “보통 기공과에 지원한 학생들은 보철과로 지원하거나 근무를 하게 되지만 교정과에도 기공사가 필요하다”면서 “보철기공과는 달리 섬세함과 유연함 등을 더욱 요구하는 교정과 기공실의 일들이 무척 흥미롭고 재밌다”고 전했다. 대세의 흐름을 무조건 따르기 보다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 좁은 길이지만 즐거움 속에서 공부도 하고 일도 배우는 이소영 기공사의 웃음이 행복해보였다.

멈출 수 없는 내일을 향해!
악관절교정술로 전통과 다년가의 Data를 축적해 둔 교정과지만 고인 물은 썩고야마는 자연의 진리처럼 임상연구 외에 Cell Biology라는 새로운 기초연구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정적 병인의 이해와 그 대처방안 마련에 힘을 쏟을 계획을 다짐하는 전북치대 교정의들의 한 해가 기대된다. 취재를 마치고 돌아오는 기자의 맘속에 계속 되뇌어 지는 “한 해 한 해 의국에서 생활을 해가면서 교정의로서 삶의 스타일이 달라져 가는 모습을 느낀다”는 한 수련의 선생의 말이 전북치대 교정과 사람들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2004년 계획한 소망들을 꼭 이루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깊게 새겨졌다.    

전북치대 교정과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재료 및 기구들

Auto Dispenser
모형재 pouring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일정량만을 사용하므로 재료를 절감할 수 있어 좋다. 또한 기공실 환경이 청결해지는 부가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본 제품은 plaster, white stone, yellow stone 등의 기공용 재료를 분배할 때 사용한다. 단, 재료 공급 시 이물질이 삽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라성메디칼 (032)571-8882
가격 / 65만원





Biostar
본 제품은 Retainer 및 Mouthguard 제작 등 다양한 종류의 장치물 제작을 간편하게 만들어낼 수 있어 효과적이다. 제작시간이 길지 않으며 간편함과 동시에 깔끔한 제작물을 기대할 수 있다. Indirect bonding, clear aligner, positioner, clear retainer 등등 교정과 관련한 여러 가지 장치를 제작할 수 있어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 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 382만원



Flipo
Flipo는 Resin curing time(2~3초)이 기존의 light curing unit(20~40초)보다 빨라 bonding범위가 많은 경우에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적극 추천한다. 교정장치(bracket) 부착 시 chair time이 감소되며 짧은 시간이 보다 많은 시술을 가능케 하기 때문에 좋다. 하지만 빛이 눈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유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로벨코리아 (02)765-5998
가격 / 616만원





Panadent Articulator

Condylar position determination이 가능하며 CPI를 이용하여 정확한 하악 위치를 채득하도록 돕는다. 상하이동 외에도 좌우 이동이 가능하여 환자에 따른 다양한 턱관절 환경을 재현할 수 있다. Clinical time이 감소되는데 ‘bite tab'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bite fork 채득이 가능하다. 간편하고 정확하게 모형물을 채득할 수 있으며 환자의 CR mounting에 유용하게 활용되며 특히 CR-COM discrepancy가 있는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광치재 (02)547-7977
가격 / 184만원(부가세별도)

Quick Ceph 2000
내원 환자의 잔단 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시행할 수 있으며 surgery 환자의 술후 안모 평가를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프로그램은 surgery 환자의 술후안모평가 외에도 성장기 환자의 추후 성장을 예측하거나 환자 상담 시 simulation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Macintosh 기반이기 때문에 별도의 하드웨어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다.

판매원 / GENCOM (02)2631-9114
가격 / 690만원(부가세별도)


V-ceph
기존의 진단용 소프트웨어는 Macintosh 기반이나 V-ceph은 IBM pc기반이므로 하드웨어 구입 및 호환에 대한 부담이 적다. Window 기반의 친숙한 사용환경으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정치료나 수술 후 모습을 쉽게 morphing할 수 있다. 각도 계측을 이용하여 쉽게 정상치와 비교해 볼 수 있으며 자신만의 고유한 분석법을 설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 프로그램 Image fusion 기능이 있어 시술 전, 후 이미지를 점진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환자들과의 상담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아울러 성장 후의 환자 상태를 예측할 수 있으며 superimposition을 이용한 데이터 비교가 가능하다. VTO / STO 기능이 있어 치료과정의 simulation이 가능하다.
판매원 / (주) CyberMed (02)545-4282
가격 / 297만원(부가세포함)

Vacuum mixer
모형제작 시 필요한 석고를 혼합하는데 Vacuum mixer를 사용하면 표면이 깨끗하고 균일하며 기포가 없는 모형을 제작할 수 있고 손으로 혼합하는 것보다 시간이 적게 들며 힘도 적게 들고 간편하다. 모형을 위한 석고 혼합 시 사용하며 전공 mixer로 혼합 후 인상체에 부어 사용한다. 기계적 작동 방법을 잘 숙지하고 사용하면 좋은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신흥 080-801-1578
가격 / 48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