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과의 선도적 역할을 꿈꾸며 - 보스턴키즈치과의원
상태바
소아치과의 선도적 역할을 꿈꾸며 - 보스턴키즈치과의원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02.0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탐방 / 보스턴키즈치과의원

“소아치과의 선도적 역할을 꿈꾸며”

가슴 깊이 나오는 진료가 진정한 마음의 치유부터 시작된다. 아직 소녀 같은 한명의 리더와 누구나 보아도 예쁘다는 3명의 스탭이 뭉쳐 아름답고 진정한 인술을 실천하는 보스턴키즈치과의원. 부드러운 이미지와 마음으로 어린아이와 보호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보스턴키즈치과를 찾아보았다.

장동일 기자 jangdi@denfoline.co.kr

아름다운 서양화가 입구에 들어오는 환자에게 따뜻하게 먼저 인사한다. 갤러리를 연상케 하는 벽은 바닥에서 떨어져 천정에 달려있는 것이 참 독특한 느낌이다. 또한 아이들을 위해 나무로 된 아치형의 입구와 둥근 기둥, 유럽풍 박물관 분위기는 기자가 봐도 정성이 가득해 보인다. 분당의 신도시답게 신세대 주부와 아이들에게 맞춘듯하다.
인터뷰 내내 좋은 인상의 심연수 원장. 그때 모습이 기분 좋게 기억이 난다. 특히 보호자에게나 아이들에게도 변함없는 모습에 소아치과는 진정한 인술을 행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확고한 소아치과의사 이미지의 원장

심연수 원장은 삼성의료원에서 3년간 소아치과 과장으로 일하면서 많은 노하우를 축적한 소아치과 전문의이다. 그리고 공중파 방송매체에까지 나오면서 심연수 원장은 소아치과의사로 이미지를 확고히 굳혔다. 잠시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주4일 근무를 할 수 있는 형치과병원 소아치과에서 5년간 원장으로 근무를 하면서 좀 더 자신의 “본업에 충실하고자 그동안 나름대로 구상해온 소아치과 clinic을 스스로 운영하고 싶어 개원하게 되었다”고 개원 동기를 설명 하였다.
현재 2년 정도 된 소아치과의원이지만 그동안 큰 치과병원에서 근무해서인지 노장의 노련함과 신인의 풋풋함이 함께 느껴지는 치과의원이다. 또한 심 원장은 임상적으로 치과포럼 강연과 치과매체에 원고를 실으며 학문적으로도 소홀히 하지 않는 학구파이며, 소신파이다. 또한 대한여자치과의사회에서 국제이사직을 맡고 있으며, 장애인 진료봉사, AIDS의 날 기념식 참석등 대외적인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심 원장의 “내가 한 진료는 끝까지 책임진다”고 진료원칙을 말하며, “환자개개인이 우리 조카나 아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한다”고 한다. 또한 치료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정서적인 면을 이해하고 동감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심 원장과 스탭들은 성격상 도 말이 많은데 그것을 치과진료서비스에 잘 접목한다고….  

통통 튀는 신세대, 그리고 헌신적인 사람들

보스턴키즈치과에는 아기자기함과 신세대의 여성스러움이 느껴진다. 헌신적이고 마음씨가 고운 서문정 실장과 통통 튀는 1년차 신세대 신현정 치위생사, 고혜숙 치위생사는 항상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의원 분위기를 만든다. 또한 스탭들의 마음이 어린 환자들을 진심으로 아끼며 헌신적 마음이 수수함이 주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다. 심 원장의 스탭 사랑도 크지만 스탭들의 원장에 대한 사랑은 더 커 보인다. 항상 서로를 아끼고 응원하는 모습에서 남자들보다 더 진한 우정과 파이팅을 느낄 수 있는 행복이 깃든 보스턴키즈치과의원이다.
보스턴키즈치과는 정기적으로 맛있는 먹거리 탐방과 에버랜드 workshop을 통해 스탭간의 친목을 다지고 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며 직원들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아는 서문정 실장은 “항상 말을 조심해서 하자. 그래서 상처주지 말자”라고 말하며 팀워크를 중시한다. 
심 원장의 스탭에 대한 임상적인 교육도 중요하지만 항상 강조하는 점이 자신의 자아계발, 즐거운 인사, 철저한 소독이다. 사람의 됨됨이와 몸에 배어있는 즐거움과 습관으로 항상 밝고 깨끗한 치과의원을 만들고 있다. 심 원장은 “단순한 공기놀이에도 많은 규칙이 있는 것처럼 우리의 삶에도 참 많은 규칙이 있다”라고 말하며, 강제성을 띄는 규칙이나 조례로 발전하기 이전에 작은 일에서부터 솔선수범하는 스탭이 되길 강조하고 있다.

디지털화된 치과, 위생적인 치과

보스턴키즈치과는 디지털 방사선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환자에 대한 방사선 노출량을 대폭 감소시켰으며 촬영 즉시 컴퓨터 모니터로 볼 수 있게 해서 보호자의 이해심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진정요법으로 진정약물을 경구복용하거나 비강투여 혹은 근육주사의 방법을 이용하여 비협조적인 환자에게 적절히 진료에 사용하며 환자의 고통을 줄이고 있다. 또한 구강 카메라를 이용하여 구강내 상태를 정확히 관찰하여 개별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치과 정수 시스템을 이용한 정수물을 사용하며, 치과의 모든 진료용 의자 및 장비에는 살균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위생적인 치과의원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그 외에도 효율적인 진료와 환자관리를 위하여 컴퓨터 네트워크가 이루어져 있으며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치료를 그리고 환자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하기위해 예약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
어린이의 몸을 고정시키는 Papoose board라는 도구와 인체에 무해한 웃음가스(N20 gas)를 적절히 이용하여 진료하며, 놀이방 시설, 천장 TV 및 모니터링 장비를 구비하고 있어 환아의 치료 협조지수를 높이고 있다.

가장 좋은 어린이치과로 앞장서는 것

끊임없는 학구적 노력을 통해, 항상 새로운 지식 습득으로 발전하는 치과를 만들고 싶다는 심연수 원장. 평생 근무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도록 치위생사들의 근무여건 개선 및 지적교육 보조로 아낌없는 지원으로 5년이내에 모든 직원이 주4일 근무, 교대근무로 선진형 치과병원을 만드는 것이 심연수 원장의 목표이다.
또한 치과의사와 치위생사 충원으로 7년 후에 국내에서 가능하면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어린이치과로 앞장서는 것이다. 그리고 보스턴키즈치과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소아치과로 이름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며 앞으로 이것이 심 원장이 생각하는 앞으로의 보스턴키즈치과의 발전 방향이다. 보스턴키즈치과의 원장과 스탭은 단순히 질병 자체에 대한 이해나 치료가 아닌 인간에 대한 이해와 배려로 인술을 베풀어야 진정한 치료가 나온다는 말을 깊이 가슴에 새기고 현재도 앞으로도 진정한 소아치과로, 그리고 아이들의 밝은 미소를 간직할 수 있게 소아치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서문정 실장

접수와 상담 업무를 맡고 있는 서문정 실장은 시간 날 때 마다 요가를 하고 있고 영어공부와 음악을 좋아해서 악기를 배웠고 지금도 열심히 하고 있다고 한다. 형치과병원 다닐 때 원장님과 함께 있었다는 서 실장은 “원장님께서 개원하시면서 저도 같이 일하게 됐다”며 정직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원장님이 최고라고며 애정을 과시(?) 했다. 나중에 결혼해서 아이를 가지고 나면 사회에 봉사하면서 살고 싶다고 한다. 항상 감사하며 선한 영향력을 남들에게 베풀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신현정 치위생사

현재 운전면허 취득과 영어공부에 주력하고 있다는 신현정 치위생사. 교수님의 소개로 현 치과에 취직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주위분들의 적극권유와 이 직업에 대해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치위생사란 직업을 선택했다”며 “지금보다 프로다운 모습으로 업그레이드 된 치과위생사로 거듭나 있을 것”이라고 자신의 포부를 했다. 항상 긍정적인 그녀는 늘 웃으면서 두루두루 사랑하며 사는 것이 자신의 좌우명이라고…

 

 

고혜숙 치위생사

자격증이라면 뭐든지 따고 싶다는 고혜숙 치위생사는 컴퓨터, 요리 등 자격증을 위해 공부를 하고 있다. 처음엔 “소아치과라 고민 많이 했는데 적성에도 맞고 너무 좋은 치과의원이라서 일하는 것이 기쁘다”는 그녀는 “고등학교 때 선배언니가 치위생과를 다녔는데 스켈링 얘기에 멋있어서 관심을 갖다가 치위생사가 되었다”고 한다. 순수한 아이들이 좋다는 그녀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내 선택에 후회하지 말자의 좌우명으로 하루하루 열심히 사는 고혜숙 치과위생사. 

  

 

 

보스턴키즈치과의원 추천제품

Vit-l-escence Shade 
중절치나 측절치 또는 유전치 치료시 색조가 불투명하므로 치아가 자연치 느낌이 난다. 전치 치료시에 A2, B2 shade만 있어도 2/3이상이 해결된다. 유전치의 SS crown facing에 사용해도 심미적이며, 영구치 전치의 파절시 유용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더존월드㈜ (02)6000-3388
가격 / 3만5,000원

아이사랑보드

Papoose board만 사용하다가 국산의 아이사랑보드를 사용해 보니 품질면에서 동등하고 더 디자인이 예쁘다. 단지 head immobilizer의 높이가 너무 높아 좀 불편할 때가 종종 있다. 진료를 거부하거나 보호자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진료를 할 수 없는 소아진료에 사용할 수 있다. 환자의 움직임을 최대한 억제해 세심한 진료를 할 수 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경기덴탈 (02)777-2865
가격 / 36만원

Vamos Anesthetic gas moniter

소아환자의 진정치료시 capnography와 pulse oximeter가 함께 있어서 환자상태를 즉각 파악이 가능하며 기계가 간편하고 소형이다. 환자의 코 한쪽에 capnography에 연결된 호스를 연결하고 발가락에는 pulse oximeter sensor를 연결하여 환자상태를 모니터한다. 코에 넣은 호스가 코 점막과 닿으면 그래프가 무호흡으로 나오므로 체크해주어야 하며 호스속이 습기로 막히지 않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국 드레거 (02)833-5321
가격 / 직접문의

Digora Optime

대부분의 digital sensor는 두꺼워서 소아환자에게 쓰기 어렵다. Digora Optime는 여러  크기의 imaging plate와 image plate scanner로 이루어져 있으며, plate가 얇고 flexible하여 소아환자에게 일반필름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소아환자의 periapical 또는 bitewing radiograph 촬영시 사용한다. 물론 성인환자에서도 사용가능하다. Protective bag을 환자마다 갈아야 하는 것이 번거롭고 간혹 물면 자국이 생겨 선명해지지 않으므로 갈아줘야 한다.

UltraSeal XT Plus

Sealant 도포시 기포가 잘 생기는데 clear shade는 그 빈도가 낮고 점도가 알맞아서 한쪽만 두껍게 발라지는 경우가 없다. Sticky groove나 초기 치아우식부위를  삭제 후 도포하여 치아우식의 진행을 막는다. 치아색이므로 환자로부터 또는 타 치과의사로부터 sealant가 떨어졌다는 오인을 받는 수가 종종 있다. 환자에게 sealant가 치가색이라는 것을 꼭 설명해줘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더존월드㈜ (02)6000-3388
가격 / 8만5,000원

Rubber dam clamp

보통 clamp를 끼면 gingival impingement로 인해 통증을 느끼는데 Rubber dam의 10, 11번 clamp는 치아의 line angle에 잘 위치하여 gingiva를 누르지 않으므로 소아치료시 추천된다. 소아의 하악 우측과 상악 좌측 제2유구치에는 10번, 하악 좌측과 상악 우측 제2유구치에는 11번 clamp를 이용하여 유구치의 수복치료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080-801-1578
가격 / 1만4.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