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 (Proessive Orthodontic Seminars)
상태바
POS (Proessive Orthodontic Seminars)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02.01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미나 탐방 / POS (Proessive Orthodontic Seminars)

“교정환자의 정확한 진단, 다양한 case를 토론으로 진행”

2002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4기째를 맞는 교정 세미나 POS. 이상용 원장(현 LA치과의원)의 POS과정은 일반 GP들에게 교정치료에 대한 정확한 진단계획과 자신감을 심어주며, 교정 전공의들에게는 다양한 case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POS는 입소문을 타면서 교정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고 학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POS 세미나를 찾아보았다. 

장동일 기자 jangdi@denfoline.co.kr

치의학 중 교정만큼 까다롭고 세미나를 통해서도 쉽게 배울 수 없는 것이 교정 세미나이다. 단순한 시연 case를 하는 세미나가 아니라 POS는 GP들이 이 코스를 수료함으로써 교정에 대한 모든 지식을 이해하고 교정의와 거의 같은 수준으로 교정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게 교정환자의 정확한 진단과 SWA(Straight Wire Appliance)를 교육하는 세미나이다. 이상용 원장은 “교정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어떤 진단으로 어떤 진료를 할 것인가?”에 대한 GP들의 약점을 잘 파악해 치료계획을 잘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쉬운 교정case도 어렵게 이끌어가는 GP들의 문제점을 알고 POS 교정의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교정치료 총망라한 POS

POS는 1982년 Dr. Megan에 의해 시작되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유일한 국내 디렉터인 이상용 원장이다. 지금 현재 3월이면 4기째 맞는 POS는 현재 수료한 원장과 끈끈한 학문적 교류를 통해 수료를 마치고도 계속적인 미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입소문을 타면서 교정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고 학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세미나다.
현재 POS 코스는 각 코스는 약 6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총 4코스는 약 2년 정도의 장기세미나다. 단계별로 GP들을 위한 코스 1단계부터 고난이도의 advanced까지 교정의 전부를 다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정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 원장은 “교정치료는 일반

GP들에게 그 어떤 진료보다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 말하며 “정확한 진단과 진료계획만이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며, 그것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올해 9월까지 대장정에 들어간 제1코스는 SWA, IP Appliance, Patient Management,  Mechanic, Dental Relationship and Skeletal Relationship 등 교정실습과 다양한 교정관련 이론과 임상을 병행할 예정이다.

다양한 case와 토론식 강의
 
POS 과정에서는 보다 쉽게 수강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case를 중심으로 사진을 통한 토론식 강의와 모든 코스 기간 동안 150~200여개의 다양한 case를 분석할 수 있도록 방대한 양의 case를 제공하고 있다. 각 case의 진료 전, 진료계획, 진료과정, 진료후의 모습을 가지고 어떤 진단을 내려, 어떤 과정을 통해서 변화되는 과정 치료 후의 모습 등을 가지고 모두가 어우러진 토론식 강의로 진행된다. 이 원장은 교정진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진단을 잘 내리는 것이라며, “발치냐? 비발치냐? 발치라면 몇 번 치아를 발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라는 질문으로 교육생들의 이해를 높이는데 다양한 case를 가지고 공부하는 것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며, “200여개의 case라면 사람 구강내의 거의 모든 case가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원장은 “세미나를 함으로써 나 스스로 배우는 점도 많고 원장님과 공유하면서 공부도 할 수 있다”며 “교정 세미나뿐만 아니라 원장들의 배움의 장으로 공유하고 싶다”고 말한다. 제4회 POS 강의일정은 3월 4~5일부터 시작해 9월에 마무리 예정이며 신흥 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새로운 교정진료의 시도

이 원장은 Corticotomy이란 술식으로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패러다임에 접근하고 있다. “교정에서 치아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 시킬 때 생기는 여러 문제 중에 하나로 단단한 Cortical Bone의 Tooth Movement에 대한 저항이다”이라 하면서, “Surgically Assisted rthodontics(SAO)라 불리는 Corticotomy는 Cortical Bone을 Cut하여 Teeth와 Bone을 함께 같이 이동시킴으로써 Cortical Bone의 Resorption이나 Apposition의 필요 없이 치아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Procedure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원장은 “교정분야의 새로운 아이디어라 생각하고 앞으로 교정분야에 많이 시도되고 시술하는 술식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앞으로 이상용 원장의 POS 세미나가 교정의와 GP에게 교정분야의 새로운 지침이 될 수 있는 세미나로 평가받길 기대하고 교정분야 미래 발전에 한축이 되어 새로운 연구 성과를 내길 바란다.

 

POS 추천 제품

KJCO(대한임상치과교정학저널)


 

 

 

 

KJCO는 우리나라 교정학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국내의 교정 실력이 어디까지 와 있고 어느 방향으로 가는가를 나타내주는 저널이다. 가능한 다양한 원장들의 하는 교정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많은 도움이 된다.
출판사 / 명문출판사
가격 / 15만원 (년 구독료)

약력
LA 치과의원 원장
POS 교정 세미나 강사
미국 UCLA 치대졸업 D.D.S
세미나 가입문의
(033)735-0088 담당자 Miss Le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