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으로 행복 찾는 화가들 - 모나리자 치과의원
상태바
봉사활동으로 행복 찾는 화가들 - 모나리자 치과의원
  • 김보현
  • 승인 2006.02.0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사활동으로 행복 찾는 화가들
모나리자 치과의원

행복한 치과, 행복한 스텝, 행복한 환자가 있는 모나리자 치과. 모나리자 보다 더 아름다운 미소로 반겨주는 신경민 원장을 비롯한 모든 스텝들. 그들의 행복하고 환한 웃음속에서 진정한 ‘스마일’치과를 만날 수 있었다.

우여곡절 끝에 취재가 결정 된 모나리자 치과의원. 자랑할 것이 없다던 신경민 원장의 말은 역시 ‘겸손’ 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올해로 개원 7년째를 맞는 신 원장은 스텝들에게는 출근하고 싶은 직장, 환자들에게는 다시 찾고 싶은 치과를 만드는 것이 작은 소망이라고 얘기한다. 모나리자의 미소보다 더 아름답고 환한 미소로 반겨주는 모나리자 가족들의 모습은 환자라면 꼭 다시 방문 하고 싶을 정도의 편안함이라고 할까? 그들의 아름다운 미소속으로 들어가보자.

자기 자신을 만족시켜라!
잠실역 주변에 위치한 모나리자 치과. 그리 크지 않은 규모는 가족들이 모여 살고 있는 공간을 연상시키기에 충분했다. 신 원장은 서울치대를 졸업하고 한 병원에서 치과의사로 근무를 해오다가 7년전 개원을 결심했다. “개원 전에는 치과의사로서 열심히 진료만 했었는데 개원을 한 후에는 스텝들 관리하는 문제가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스텝 관리만 잘되면 나머지 경영에 관한 문제는 자연히 해결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매일 자기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라”고 스텝들에게 강조하는 신 원장. 자기 자신이 만족하고 즐거워야 환자도 즐겁고 나아가서는 행복한 치과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사실 처음 개원 당시에는 스텝들에게 서비스 교육을 자주 받도록 했지만 지금은 서비스 교육이 전혀 필요 없을 정도”라며 연신 스텝 자랑을 한다. 그도그럴 것이 모나리자 치과 모든 스텝들의 환하고 밝은 미소는 환자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서비스로 충분했다.  
한편 일주일에 한번씩 모든 스텝들과의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치과 관리, 재무, 회계와 연관된 문제까지도 모두가 알게 함으로써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등, 서로 대화하는 형식의 한마디 코너를 통해 개개인의 애로사항도 함께 풀어나가고 있었다. 이는 스텝들로 하여금 가족이라는 생각을 갖게 하고 하나라는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있었다.
또한 스텝 개개인이 많이 알아야 환자를 상대로 신뢰감을 심어 줄 수 있고 자기개발도 이룰 수 있다는 마인드로 각종 세미나 참석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한편, 기공소 파견도 자주 실시하고 있었다. 의사들에게 일주일 동안 공부한 내용을 요점정리 해서 치과위생사로 하여금 공부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도 모두 스텝 개개인의 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웰빙한 삶에 투자하라!

“내가 알고 있는 것은 스텝들에게도 알려 주고 싶어요.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문화 생활과 건강을 위한 운동입니다.”
최근 사회적 관심이 많은 웰빙 바람은 모나리자 치과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신 원장은 스텝들의 치과 업무 외에도 문화생활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오페라나 뮤지컬과 같은 문화 공연이 있으면 전 스텝들과 자주 관람을 하는 편이다. 한번은 뮤지컬을 봤는데 너무 재밌어서 스텝들에게 알려주고픈 마음에 다음날 스텝들과 함께 공연을 재관람 하기도 했다고 한다. 
또한, 근처 동사무소의 저렴한 헬스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스텝들과 운동을 함께하는 등,매년 열리는 마라톤 대회에 자체 상품을 내걸어 스텝들의 참여를 유도할 만큼 신 원장은 스텝들의 웰빙한 삶을 위해 열성이다.
이러한 그녀의 모든 스텝관리는 모두가 가족이라는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모나리자의 전 스텝 개개인이 서로를 직장 동료가 아닌 가족으로 생각해줬으면 하는 것이 신 원장의 바램이기도 하다.

봉사의 참맛을 알자!
모나리자라 하면 떠오르는 것이 아름다움 일 것이다. 하지만 치과 상호와 관련해 신 원장의 설명은 조금 달랐다. “모나리자의 미소가 입을 벌리지 않은 점잖은 미소인데, 그 이유가 모델의 앞니에 충치가 있었기 때문일 것” 이라며 함박웃음을 지어 보였다. 심미 치료의 전문가다운 대답이었다. 이는 그녀의 진료 철학과도 연관이 있었다.
“우리 주위에는 활짝 웃고 싶어도 웃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들에게 진정한 웃음을 찾아 드리고 싶어요.”
이를 위해 신 원장은 4년째 심미치과 치료봉사를 스텝들과 함께 실시하고 있었다. 사실 중절치의 교정 치료는 비 보험 분야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그녀의 설명이다. “시간만 허락된다면 지금보다 더 자주 더 많은 분들에게 치료를 해주고 싶다며” 머쓱해 한다.
다른 봉사활동이나 세미나 등으로 바쁜 일정인데 매년 무료시술을 해주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느냐는 질문에 고개를 저으며 “봉사의 참맛을 알게 되면 이 정도의 시간과 열성은 충분히 헌납할 가치가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그녀의 생각은 함께 일하는 스텝들에게도 전해져 이번 4회 무료봉사는 평일이 아닌 휴일을 일부러 잡아서 무료치료봉사를 할 계획이라고 한다. 남들이 쉬는날 봉사를 하는 것이 진정한 봉사라고 생각하는 모나리자 가족들.
막내 이지현 치과위생사는 “제가 모나리자 치과에 발을 들여놓게 된 것도 치과 홈페이지의 원장님 칼럼을 통해 알게 된 베푸는 삶의 즐거움 때문이었다”고 말한다.
내년에는 1년 정도 외국에 나가서 오로지 봉사활동에만 전념하고 싶다는 신 원장. 아직은 결정된 것이 아니기에 망설이던 그녀의 모습은 말 그대로 ‘겸손쟁이(?)’였다. 의사들이 돈만 밝힌다는 말을 들을 때가 가장 안타깝다며 자신 보다 더 많이 베풀 줄 아는 의사들이 많다는 것을 연신 강조했다.

우리는 한 가족!
모나리자 치과의 경쟁력이라고 하면 모든 식구들의 끊이지 않는 웃음과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프로의식일 것이다.
현재 8명의 가족으로 구성된 모나리자치과는  외모뿐만 아니라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에 기자의 상상을 뛰어넘었던 상당한 미모의 소유자 신경민 원장, 치과의 청일점이기에 늠름하고 다정한 오빠의 역할을 잘해내고 있는 공인수 교정전문의사, 구수한 강원도 사투리가 매력적인 이정 선생님, 데스크에서 친절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이상미 치과위생사, 조용하고 침착한 모습의 김다운 치과기공사, 프로의식이 넘치던 심보미 치과위생사, 새내기 이지현 치과위생사가 서로 돕고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스텝들간의 단합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냐는 질문에 “원장님과 함께 봉사활동도 하고 영화를 자주 봐요”라고 한결같이 대답하는 그들. 치과를 찾은 환자는 자신의 친척으로 생각하며 대한다는 그들. 점심시간 환자와 컴퓨터를 하며 수다를 떨던 그들의 소박함 속에 묻어나는 편안함은 자주 느낄 수 없는 것들이리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인주의와 나 하나만 편하면 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인 요즘 모나리자 치과 전 스텝들은 남들과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 있었다. 이것이 그들의 환한 미소는 더욱더 빛을 발하게하는 원동력일 것이다.
오늘도 8명의 화가들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보다 더욱 아름다운 미소를 가진 ‘모나리자’를 그리기에 여념이 없다.

모나리자 치과의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

Bisico 인상재 S-4
바이트시 압력에 의해 미세한 마진으로 부드럽고 완벽하게 침투되고 어느 위치에 적용하든 흘러 내리지 않는 Thixotrophic 특성과, 기존의 Hydrophil 타입보다 친수성이 획기적으로 높아 인상채득시 실패가 거의 없어 미세마진 부위의 정밀인상 채득시 사용하면 효과적 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air spray와 구강내 보호용 거즈 등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제조원/독일 Bisico
판매원/(주)코덴 (02)593-7437
가격/4만원 (3개 1세트)


Piezoelectric Surgery
임플란트 시스템으로 각종 경조직 절단 수술에 사용시 연조직 손상이 없어서 출혈, 술후 통증 및 부종이 없다. 임플란트 수술시 bone splitting, sinus graft 및 cyst 제거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다만, 기구가 셋팅된 후 식염수가 공급된 상태에서 핸드피스를 교체하지 말 것.
수입원/한국 metron
판매원/거인 I & C (02)2633-2882
가격/1,500만원




Whitening Accelerator

Smile Line내의 상악 전치부를 한번에 미백할 수 있는 기능과 라미네이트 셋팅시 해당 치아 전체를 한꺼번에 curing하는데 도움이 된다. 1시간만에 빠른 미백수술을 할 수 있고 환자에게 바로 확인시킬 수 있어 Office Bleaching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 수 있을뿐더러 그로인한 미백의 Post-Care는 물론, 그 외의 진료인 스켈링과 심미치과 치료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또한, 미백이 덜 된 것처럼 보이는 견치들만 미백할 경우에도 단 1회 만으로 만족스러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어 추천한다.
제조 및 판매/OJ Alliance (02)2040-7771
가격/1,100만원 (VAT별도)


Flipo
치과용 플라스마 중합기로, 강력한 파워로 1~3초만에 레진을 중합할 수 있다. 파장 또한 380nm~520nm로 넓어 모든 종류의 콤포지트 레진 및 접합재료의 중합이 가능하다. 레진 심미치료나 교정용 브라켓 본딩시 사용하면 편리하다. 광선팁이 약하기 때문에 파손되기가 쉬워 주의해야 한다.
수입 및 판매/로벨코리아 (02)765-5998
가격/616만원



헤르메스

비용과 인력이 들지 않는 고객관리 시스템으로 환자 예약관리, 휴대폰 문자 메시지 전송 등 다양한 기능이 자동으로 처리되어 편리하다.
제조 및 판매/(주)한국도움기술 (02)722-3911
가격/99만원






Fidelis Plus
레이저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무통증 치료가 가능하고, 치아우식 제거, 치주수술, Laser Etching 등 시술시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Er:YAG와 Nd:YAG의 이상적인 결합으로 Hard Tissue와 Soft Tissue 둘 다 폭넓게 사용이 가능하기도 하다. 특히 Photoacoustic effect와 VSP(Variable Square Pulse)라는 최첨단 기술로 Hard Tissue 삭제에 있어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 추천한다.
수입 및 판매/오리엔트 MG (02)546-7577
가격/직접문의


ENGINE REAMERS
sharp한 flexible edge와 부드러운 칼날을 가지고 있다. endo 치료시 초기 근관확장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칼라에 의한 번호 구분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가 있다. 
수입 및 판매/신성치재(주) (02)6366-2277
가격/7천원 (6개 1세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