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자의 사명은 리더 스스로가 최고의 실천자 - 조선대 치과대학 김수관 교수
상태바
리더자의 사명은 리더 스스로가 최고의 실천자 - 조선대 치과대학 김수관 교수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2.0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자의 사명은 리더 스스로가 최고의 실천자
- 조선대 치과대학 김수관 교수 -

세계 최고 권위의 ‘마르퀴즈 후즈후 인명사전(Marquis Who's Who) 2004년 개정판에 한국 치의학계에서 최연소로 등재되고 수차례 학술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 치의학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김수관 교수를 만나 골이식재 개발, 임플란트, 악교정 등에 대한 왕성한 학술활동과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듣는다.

최근 근황은
이번 독일 튜빙겐대학을 방문하여 고메즈 교수를 만나 독일의 임플란트 및 골이식재 등에 관한 부분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근래 관심 갖고 있는 연구분야
골이식재, 특히 치아회분말을 이용한 골이식재 개발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골절제 및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레이저, 임플란트, 하악골신장술시 악관절에 미치는 영향 및 치조골 신장기 개발 그리고 악교정 등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는데, 이 모두는 골과 관련이 있는 분야로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향후 임상에서는 특히 모든 부분의 기본이 되고 개발이 되어야 할 분야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연구활동
현재 골이식재, 특히 치아회분말을 이용한 골이식재의 골형성능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고, 치조골 신장기의 개발 및 보완, 연조직 질환의 레이저 치료와 임플란트에 레이저 적용시 그 반응, 악안면 기형 환자의 악교정 수술과 연관된 구강건강 관리, 신경학적 평가, 악교정 수술 술식의 개발, 이식재에 연관된 임플란트 실험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에서는 상악동거상술후 이식재의 치유결과 등에 대해 연구하면서 지속적으로 논문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학술활동이 활발한데…
현재 미국 구강악안면외과학회 회원,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Dental Research, Academy of Osseointegration Active member, Academy of Laser Dentistry Active member,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ons, Official Journal of The Asian Association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ons로 활동 중에 있습니다.
리더자의 사명은 리더 스스로가 최고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일에 능동적이고 건설적인 자세로 뛰어야 할 것입니다. 같은 시간이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느냐에 따라 한 사람은 길게 느끼고 다른 한 사람은 짧게 느끼는 것입니다.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고 그것을 기록하고 수정 보완하면서 실천하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 나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시간 관리이고, 성공에 이르는 지름길이 아닌가 싶습니다.

복지부장관상 등 상과의 인연이 많은데…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생체재료 잡지인 Biomaterials의 reviewer(심사자)로 최근에 임명되어 이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들을 심사하고 있어요. 또 두뇌한국 21 사업 팀장, 레이저응용 신기술개발연구센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특허경비 지원사업 등과 그동안 8회의 정부 과제를 수행한 바 있고, 지난해 보건의료 과학기술연구개발 우수연구자 등 9회의 수상 실적이 있어 이번 제1회 조선대학교 백악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어요. 모두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

구강악안면외과 분야의 흐름과 전망
많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들이 골신장술, 조직공학, 악안면 기형, 심미 등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이 부분과 연관된 스터디 그룹(예, 턱얼굴미용외과 연구회 등)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금년 5월에는 Zoller 교수의 골신장술에 대한 강의, botulinum toxin 등의 강의가 인상적이었습니다. Sinus Grafting에 관련된 심포지엄이 증가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이식재, 혈소판풍부혈장 등의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세미나 활동사항
개원의를 위한 임플란트와 구강악안면외과 분야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는데, 임플란트에서는 상악동거상술 및 골신장술 연수회, Ramus와 Symphysis, Maxillary tuberosity 등에서 골을 채취하여 이식하는 술식, 골이식재, 혈소판 풍부혈장, 치조제분리술, 임플란트의 합병증 등에 대한 강의를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또한 개원의를 위한 임플란트와 구강외과에서는 개원의가 쉽게 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 영역의 소수술, 개원가에서 의뢰되는 구강외과 환자의 유형과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 개원가에서 흔히 접하는 구강농양과 대처방법, 구강내 감염성 질환과 대응책, 외과적 처치와 관련된 투약, Magic of Tooth Extraction 등에 대한 강의를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영향력을 미친 분이 있다면
여환호 과장님과 서울대학교 김영균 교수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항상 감사드리지요.

환자의 진료의 원칙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생활하는 것이지요. 후배들에게도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생활하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말하곤 합니다. 그리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좋을 듯해요.

앞으로의 활동계획
올해 안에 논문 10여편을 국제학술지 투고하고, 저서 10편을 집필중에 있는데, 특히 상악동거상술에 대해 동영상을 담은 CD와 책자를 집필중에 있습니다. 또 국제학술대회 3건의 논문 발표 및 국내학술대회 13편을 발표할 예정이며, 연수회 2회와 국내외 심포지엄 연자로서 강연할 계획입니다.

Tel.(062) 220-3815 / e-mail: sgckim@mail.chosun.ac.kr

My Recommendation

Bone Tack
Titanium Membrane을 성공적으로 고정시키며, Seating Instrument는 Straight와 Angled가 있어 간단하고 정확하게 고정시킬 수 있다. 또 직경 0.4mm disposabie drill은 dense한 cortical bone에도 Bone tack을 안전하게 고정되도록 도와주며, mallet의 impact 부분이 plastic으로 되어 있어 Bone tack이 부드럽게 박히도록 도와주고, Bone tack Holder는 Bone Tack을 seating instrument에 쉽게 결합되도록 도와주고 보관을 용이하게 한다. Bone tack은 Bone augmentation시 비흡수성 membrane을 고정할 때 사용하고 있다. 단, seating instrument를 malleting 하기 전에 항상 Bone tack이 잘 결합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impact가 수직으로 되지 않을 경우, Bone tack이 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한신바이오덴트 (02)521-7528
가격/ 12만2,000원

임상 임프란트
격월간 <임상 임프란트>는 의학전문출판사 군자출판사에서 2002년부터 선보인 저널이며, 국내 임프란트 임상가분들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제공한다. 국내외 임프란트 논문 및 동향을 한 권의 저널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초보 임상가부터 임프란트 시술 전문가들을 위한 내용이 다양하게 수록되었으며, 국내외 임상논문외에도 치과의사들에게 꼭 필요한 학계, 업체정보와 개원가 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판사/ 군자출판사 (02)762-9171
1년구독료/ 15만원

임프란트 용어 도해집
이 책은 임플란트 치의학과 관련된 주요 용어의 의미를 우리말로 정확하게 전달하고 그림과 함께 해설되어 있어 이해가 쉽다. 또한 각 용어를 임상 증례 사진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 임플란트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주요 임플란트 재료의 구성 부품, 특징, 장점 및 단점 등을 수록해 놓아 임플란트를 처음 접하는 치과의사의 재료 선택에 길잡이가 될 수 있으며, 또한 현재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치과의사에게도 좋은 가이드가 되리라 본다.
편저/ 대한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
출판사/대한나래출판사 (02)922-0840
정가/ 7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