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탐방] 윤창 원장의 빛고을 임상 연구회 세미나그룹
상태바
[세미나탐방] 윤창 원장의 빛고을 임상 연구회 세미나그룹
  • 김하영 기자
  • 승인 2006.02.2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치료연구 및 테크닉 전수

근관치료의 권위자로 다양한 임상경험을 전수하기 위해 혼신을 다하는 윤창 원장. 점차 주목받는 근관치료를 위한 생생한 정보교환과 지역적 차별화를 추구, 늘 연구하며 노력하는 치과의사위상을 고양시키기 위해 어디든 가겠다고 말하는 그는 열정맨이었다.

지역차별화 통한 활발한 정보교환식 강의
지역적 배움의 터전이 열악한 지방이라는 핸디캡을 극복하여 근관치료에 관한 세미나 및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한 활발한 정보교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지방이라는 이유로 다양한 연구활동의 정보교환이 미비할 수 있다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빛고을임상연구회를 조직해 적극적인 세미나그룹을 인도하고 있는 윤창 원장. 그는 근관치료부분인 임플란트, 치주, 교정, 소아치과 등  각 분야 원장들을 5~6명 정도로구성해 관련분야 자료수집 및 연구를 거듭하여 프리젠테이션 및 의견을 나누며 수도권에 대한 지역적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스크랩 사진 및 케이스별 진료 발표
윤 원장이 이끄는 세미나는 총 15주과정으로 근관치료에 대해 강의가 이뤄진다. 근관치료분야의 대가인 만큼 다년간 여러 원서들을 섭렵하며 나름대로 써머리한 연구자료와 업그레이드 된 내용을 중심으로 현 메트로치과병원에서 같이 진료중인 김대업원장님과 서로 50%씩 강의를 하고 있다. 그러나 그룹으로 연구만하는 과정이라기보다도 그가 지금까지 진료와 연구를 거듭하며 스크랩한 사진자료 및 케이스별 환자의 상황에 따른 가장 최선의 진료패턴을 잡아가는 방법 및 테크닉을 젊은 의사들에게 전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3회에 걸쳐 세미나에 참석해 수료한 인원은 모두 60명에 이른다.
자신만의 강의스타일을 묻는 질문에 “음... 제 강의 스타일에 대해 직접 표현하기가 어렵군요. 항상 매 강의에 임할 때마다 선생님들의 기대에 실망되지 않게 열심히 강의에 임할 뿐입니다”라며 화려한 강의보다는 내실있는 세미나를 이끌고 싶은 속내를 보여줬다.

대형화 변화에 주목받아 유쾌
윤원장은 과거 인기과목에서 도외시했던 근관치료였지만 근래 들어 치과가 대형화되면서 어느 분야든 소홀할 수 없는 게 현실이기에 젊은 의사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어서 현재 세미나를 주관하면서 참 즐겁게 후배들을 대하고 보람도 느낀다한다.
그는 지난해와 올해의 다른 점을 느끼기엔 좀 이른감이 있지만 근관에 대한 가치는 꾸준히 상승하기에 더욱 부담감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토로했다.

환자를 먼저, 공익에 앞서는 의사 되라
“기본에 충실하며 이론을 갖추고 난 뒤에 자신만의 테크닉을 접목시킨 의술을 펼치기를 항상 선생님들께 당부드리구요, 환자를 대할 때 항상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그런 덴티스트가 되기를 부탁합니다”라는 말을 늘 강조하는 윤원장은, 컴플레인이 많은 편인 근관치료 환자 대할 때 각별히 신경을 써줘야 한다고 말한다. 또 자신의 강의를 들은 젊은 의사들이 앞으로 병원을 개원하여 물론 경영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공익에 앞장서기를 바라는 마음을 덧붙였다.

2003년의 행보
올 한해 동안 그는 그간 세미나를 통해 느꼈던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한 자기개발연구에 몰입할 계획이다. 또 현재 진행중인 새로운 메트로치과병원을 만드는데도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할 예정이다.

약력
●윤창
전남대 치과대학 졸업, 전남대 치의학 박사
전남대 치과대학 보존학 외래교수
하나치과의원 원장
메트로치과병원 원장
빛고을임상치의학연구소 근관치료학 Director
Cyber endodontic research institute(CERI) System operator

●김대업
전남대 치과대학 졸업, 전남대 치의학 박사
전남대 치과대학 보존학 외래교수
메트로치과병원 원장
빛고을임상치의학연구소 근관치료학 Director

연락처 : 빛고을 임상연구회 세미나그룹 (일곡지구 062-573-4879)
 

빛고을 임상연구회 세미나그룹이 추천하는 재료, 기구

CLEAN-STAND
근관 치료 중 사용되는 여러 가지 파일, spreader등의 기구를 짧은 시간에 쉽게 닦아낼 수 있고, 항상 dentin debris나 혈흔이 없는 깨끗한 기구를 사용하도록 해 준다.
각 chair에 한 두개정도 비치해서 사용할 수 있고, 스폰지나 거즈를 계속 바꿔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제조원/Dentsply
판매원/Dentsply Korea (02)2008-7600
가격/ 小:1만7,000원, 大:2만2,000원(부가세 포함)

Bingo 1020
임상적 정확도가 높고 LCD창이 넓어 보기가 편하다. 또 별도의 밧데리가 필요없는 충전식이서 경제적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루트카날 시술시 정확한 Apex zone이 확대되어 보이기 때문에 근관장 측정이 가능하기에 추천한다.

제조원/ Forum 이스라엘
수입판매/ (주)원효통상 (02)753-2455
가격/ 138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