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증례_Hybrid Ceramic을 이용한 One Day CAD/CAM 수복
상태바
임상증례_Hybrid Ceramic을 이용한 One Day CAD/CAM 수복
  • 덴포라인
  • 승인 2020.09.30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zic Duro(Hybrid Ceramic, Vericom)를 이용한 CAD/CAM 임상증례

 

CAD/CAM 소재 중 하이브리드 세라믹은 e.max 등의 세라믹 소재에 비해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가공성’입니다.

밀링의 관점에서 세라믹과 세라믹에 비해 매우 훌륭한 가공성을 보이죠. 이는 하이브리드 세라믹의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둘째, ‘탄성과 가벼움’입니다.

하이브리드 세라믹의 탄성과 가벼움에서 오는 보철치료적 관점에서의 장점은 소재 중 가장 자연
치의 느낌을 잘 재현해낼 수 있는, 그리고 그로 인해 구강 내 저작 시 이질감이 타 소재에 비해 매우 적어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입니다.


셋째. ‘수정이 쉽다’는 점입니다.

소재 자체에 애딩이 굉장히 쉬워 컨택 애딩이나 바이트 수정 등을 체어사이드에서 할 수 있다
는 점 역시 세라믹 소재와는 차별되는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넷째. ‘경제성’ 입니다.

블록 자체의 구매가도 좋지만 세라믹의 경우 10회 정도 가공 후 버를 교환해야 하는 반면 하이브리드 세라믹은 60회 이상 가능해 소모품의 비용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습니다.

이와 같은 장점 중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점은 결정화 과정이 필요 없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결정화와 스테인 글레이징에는 50분가량 기공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이브리드 세라믹은 위 과정이 필요 없어 진정한 의미의 원 아워 보철치료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정화 과정 등으로 생기는 체적 변화가 없어서 원하는 컨택 바이트를 매우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위에 열거한 하이브리드 세라믹의 장점들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상악 좌측 대구치부의 원데이 보철 수복에 관한 케이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환자분은 사정상 하루 만에 치료 마무리를 원하셨습니다. 도입부에 말씀 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Hybrid ceramic이 가장 적합한 소재로 판단되어 Vericom사의 Mazic Duro(Hybrid ceramic)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치료 계획은 #25는 second surgery, 기성 어버트먼트를 이용한 지대주 연결, Mazic Duro oneday crown을 #26은 기존 골드 크라운 제거 후 Mazic Duro oneday crown으로 세웠습니다.

 

#26 Mazic Duro 크라운 세팅 후 사진. 세팅까지 걸린 시간은 30분이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