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베리콤 Well-Root PT 유저-최성백 파스텔치과 원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베리콤 Well-Root PT 유저-최성백 파스텔치과 원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4.02.0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ll-Root PT 조작 쉬워 치수 노출 부위에 적용 용이
Sealer-based Single Cone Tech 시행 시 주로 사용

파스텔치과의 최성백 원장은 베리콤 Well-Root PT 유저다. 최 원장은 Well-Root PT 및 ST 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해 Well-Root PT는 조작이 쉬워 치수 노출 부위에 적용이 용이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언제부터 베리콤의 Well-Root PT를 사용하셨는지
초창기에는 MTA와 증류수를 믹스해서 사용하다 2019년 우연한 기회에 베리콤의 Well-root PT를 접하게 되었고 사용이 편하다 보니 자연스레 지금까지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Well-Root PT를 사용해보신 결과 장점과 특징을 부탁드립니다
대부분의 Calcium silicate based sealer들은 물성은 비슷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사용범위는 하악관과 치근단공 부위가 가까워서 기존의 CWT으로는 실러의 정출 위험이 있는 케이스에서 Sealer-based Single Cone Tech를 시행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특히 Well-Root PT는 조작이 쉬워서 치수 노출 부위에 적용이 쉽습니다. 특히 믹서 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적절한 세팅 타임과 유수한 압축강도가 돋보입니다. 또한 우수한 생체 적합 물질을 함유했으며, 방사선 불투과성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MTA 경향은
전과 비교할 때 5분 정도 세팅타임이면 완료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MTA가 사용법이 간단하고 시간또한 짧아서 효율성이 크기 때문에 사용량이 차츰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원장님이 평소 MTA를 고르실 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선택기준
가장 첫 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 기준으로 안정적인 물성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어떤 때에는 너무 흐르고 어떤 경우에는 너무 뻑뻑하다든지, 물성이 일정하지 못하다면 믿고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두 번째는 용해도나 제품 내 void도 근관 충전의 성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지만 임상가가 용해도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세 번째는 제품의 신뢰도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래도 개원가에서 제품의 단가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비싼 가격보다는 합리적인 가격도 선택기준의 중요한 기준이라고 봅니다. 
 

MTA를 사용하시면서 더 집중하시는 부분과 에러 등을 줄이기 위한 원장님만의 노하우 등이 있으신지요 
이것은 베리콤 제품뿐만 아니라 Calcium silicate based Sealer에 해당된다고 생각됩니다. 
과도한 Pumping motion은 오히려 과도하게 근단부쪽으로 Void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관 내에 실러를 일부만 주입하고 Master cone에 실러를 묻힌 상태에서 부드럽게 밀어 넣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MTA를 사용하면 어떤 제품을 썼는지 일일이 환자이름을 기억하는 편입니다.  
Well-Root PT 및 ST를 적용하기에 용이한 경우와 가장 기억에 남는 환자 케이스는 
예전 치과위생사 한 분이 치과를 방문했습니다. 의도적 재식술을 타제품 MTA를 이용하여 역충전하고 재식을 했었는데 실패했습니다. 
대개 발치로 가는 게 맞는 데 다시 한번 Well-Root PT를 이용하여 의도적 재식술을 시행했고 다행스럽게 잘 치유가 되었던 케이스가 가장 기억에 납니다.

대체로 만족하시지만 지금보다 좀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과 향후 MTA시장이 발전하기 위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점이 있다면 
제일 중요한건 Master cone이 근관장까지 잘 들어갈 수 있는 물성과 굳고 나서 용해되지 않는 물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런 점들이 제품의 Quality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품질에는 만족하고 있습니다만 필요한 부분은 회사 측에 문의하고 있습니다.

향후 MTA시장 전망을 하신다면
MTA관련 장기적인 성공율이 나오면 기존 실러와 비교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과거부터 개발되어 잘 사용되다가 결국 사장되는 제품들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장기적인 성공율을 기반으로 임상 재료의 선택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