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김영진 치의학박사의 [치과진료 시, 전신질환A~Z ⑫]
상태바
[제2장] 김영진 치의학박사의 [치과진료 시, 전신질환A~Z ⑫]
  • 김영진 박사
  • 승인 2024.02.0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장] 당뇨병환자의 치과치료(E)


1 ) 당 흡수억제제와 합병증 치료제

1 ) Voglibose
‘Voglibose’는 α-glucosidase 억제제(당 흡수 억제제)로 당뇨병의 식후 과혈당 개선효과를 나타내며 경구 혈당 강하제 혹은 인슐린 제제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에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사용한다. 심한 간 또는 신장애 환자나 개복수술의 병력이 있는 환자, 그리고 소화흡수 장해를 수반하는 만성 장질환(크론씨병) 환자에게는 신중히 사용한다. 특별한 약물상호작용은 드문 편이다. ‘베이슨정’/ 씨제이등이 있다. 

2 ) ‘EGF Epidermal Growth Factor’
이 약물은 당뇨병성 족부궤양에 도포하는 spray제제로 인간의 
‘Epidermal Growth Factor’와 동일한 구조와 활성이 있다. 피 성장 인자는 수용체인 EGFR에 결합하여 세포 성장 및 분화를 자극하는 단백질입니다. 인간 EGF는 6-kDa이고 53개의 아미노산 잔기와 3개의 분자내 이황화 결합을 갖는다. EGF는 원래 마우스의 턱밑샘과 인간의 소변에서 발견되는 분비된 펩타이드 
이 제제는 ‘re-epithelialization’(재상피화), 육아조직의 증식, 그리고 혈관생성 작용을 통하여 당뇨병성 족부궤양을 개선시킨다. in vitro 시험에서 면역기능의 증가효과가 보고되었다.
‘대웅이지에프 외용액’/ 대웅제약; 1ml당 3만 원선의 고가제제이다.

3 ) ‘Thioctic acid tromethamine’ 
이 제제는 당뇨병성 다발성신경염의 완화제이다. 이 제제를 복용할 때는 절대금주가 필요하다. 항종양제인 cisplatin 동시 투여 시 cisplatin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Thioctic acid 경구용 제제는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병인치료제로써 심각한 통증이 동반된 경우는 삼환계 항우울제인 amitriptyline, 항전간제인 carbamazepine, 또는 gabapentin과의 병용투여가 가능하다. 시판되는 Thioctic acid tromethamine 제제로는 ‘치옥타시드주’/ 부광약품/ 24ml, ‘한올치옥타주’/ 한올제약/ 24ml, ‘뉴로패시드정’/ 종근당, ‘치옥타시드정’200mg/ 부광약품 등이 있다.


2) 경구용 혈당강하제
1950년대 설폰요소제(sulfonylurea, SU)와 Metformin이 개발되어 고전적인 경구용 혈당강하제로 오랜 세월동안 널리 사용되었다. 
 
① ‘Glibenclamide’는 ‘sulfonylurea’(SU; 설포닐우레아)계의 당뇨병 치료제로 식이요법으로 조절되지 않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TypeⅡ)에 사용한다. 심한 근육운동자나 과도한 alcohol 남용이나 또는 간, 신장애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약물들은 Glibenclamide와 같은 sulfonylurea계의 제제와 병용 시 혈당 강하작용에 변화를 일으키므로 주의를 요한다. 
biguanide계 혈당강하제, pyrazolone계 소염진통제는 sulfonylurea계의 당뇨병 치료제의 효과를 증강시켜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 ‘글리보메트정’/명인제약. ‘다오닐정’/한독약품. ‘디아베트정’/한국유나이티드제약. ‘슈라벤정’/한영제약. ‘영풍글리벤클라미드정’5mg/영풍제약. ‘유글루콘정’/종근당 등이 있다.

② ‘Gliquidone’은 sulfonylurea계의 당뇨병 치료제로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Gliclazide와 유사하며 acidosis, insuline 결핍성 당뇨병, 당뇨병성 혼수, ketosis환자나 임부에게는 주의하여 투여한다. 이 제제만으로 혈당 조절이 불가능하면 biguanide제제와 병용할 수 있다. Gliquidone 30mg은 tolbutamide 1,000mg과 효과가 비슷할 정도로 강력하다. ‘글루레노름정’/한국베링거인겔하임이 있다.

③ ‘Glimepiride’는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TypeⅡ)에 인슐린과의 병용요법이 가능한 3세대 sulfonylurea계통의 치료제이다. 직접적으로 췌장을 자극시켜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고, 강력한 췌장 외 효과를 통해 말초의 인슐린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체중 증가 현상이 거의 없는 제제이다. ‘그리메피드정’2mg/한미약품. ‘글라디엠정’2mg/유한양행. ‘글리멜정’2mg/동아제약. ‘아마릴정’2mg/한독약품 등이 있다.

④ ‘Metformin hydrochloride’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에 사용되는 biguanide계의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로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치료제이며 sulfonylurea계의 제제만으로 혈당강하효과가 불충분한 경우 sulfonylurea계와 병용투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Metformin hydrochlorid’는 인슐린의 작용성을 높여 세포내로 포도당이 잘 유입되도록 하고 포도당 대사를 촉진시킴으로써 혈당강하 작용을 나타내는데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은 그리 심하지 않은 편이다. 
최근에는 코로나 환자의 중증진행을 효과적으로 차단시키는, 세계적으로 검증된 코로나치료제로도 각광받고 있다.

제품명으로, ‘그리코민정’ 250mg/일성신약. ‘글루베린정’/코오롱제약.  ‘다이비스정’/신풍제약. ‘다이아벡스정’ 250mg/대웅제약. ‘동구메트폴민정’/동구제약, 지누메트 엑스알정(MSD)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