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Admetec Ergo 유저 배정인 서울강남치과 원장
상태바
[SPECIAL REPORT] Admetec Ergo 유저 배정인 서울강남치과 원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4.03.0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rgonomics 향상에 효과적, 착용감 등 편의성 OK
무선 라이트와의 조합도 편리, AS 등 사후관리도 믿을 수 있어

배정인 서울강남치과 원장은 이룸메디텍이 판매하고 있는 Admetec Ergo 루페를 사용하고 있다. 배 원장은 Ergo의 장점으로 Ergonomics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며, 착용감 등 편의성도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또한 무선 라이트와의 조합도 편리하며 A/S 등 사후관리도 믿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언제부터 Ergo 루페를 사용하셨는지와 구입 배경을 말씀해주신다면
일반 TTL 루페를 2012년 전공의 수료후 최초로 구매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당시 시력으로는 확대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고 안경을 평소에 쓰지 않다보니 귀찮은 점도 있었다. 그래서 2012년부터 2022년까지 그동안 쭉 헤드라이트만 사용했고 루페는 별도로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노안이 시작돼 나안으로 진료하기가 어려워졌다. 
무엇보다 지인 원장님이 프리즘 루페를 사용하면서 목디스크가 완쾌됐다며 적극 추천을 받아, 2022년 1월부터 Ergoloupe와 무선라이트 조합을 사용하고 있다. 

술자로서 루페 선택 시 기준이나 유의할 사항은
일단 본연의 성능인 Vision을 가장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착용했을 때 시야 범위, 선명도, 왜곡정도 그리고 심도 등을 직접 체험하고 비교하여 본인에게 가장 맞는 제품을 고르시기를 권유드린다. 또한 조명과의 조합도 중요하다. 사용하기 편하고 인체공학적인 Light system이 제공되는지 확인 및 체험해야 한다. 

두번째로는 편의성 및 Ergonomics이다. 아무리 Vision 측면에서 좋더라도 불편하면 손이 안가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조합된 안경테가 얼마나 편한지, 적절한 무게와 무게중심을 갖는지, TTL 방식과 Flip up 방식 등 어떤 것이 편한지 등을 유저가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좋다.

세번째로 AS 편의성을 들고 싶다. 
루페를 사용하다 보면 안경테 및 여러 부품에서 유지보수의 필요성이 생긴다. 이때 얼마나 신속한 대처 및 대체품 제공이 가능한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치과의사분들이라면 루페에 투자하는 비용이 충분한 가치
가 있다면 아끼지 않으시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가격은 후순위로 두고 싶다. 루페는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중 하나인 시력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품질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치과의사가 루페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과를 말씀해주신다면
루페를 사용하면서 얻는 효과는 우선 Vision의 개선이다. 확대 및 노안교정, 적절한 조명까지 루페를 사용해서 얻는 시각적 측면에서의 개선은 임상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두번째는 Ergonomics 개선이다. 
일반적인 루페의 경우에도 적절한 작업거리를 유지하면 자세 개선에 도움이 되겠지만, 프리즘 편향 루페의 경우 고개를 숙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 효과가 훨씬 크다. 
개인적으로 루페 사용을 고려 중이라면 꼭 프리즘 루페를 사용하시기를 권유드린다.

Ergo 루페의 특징과 장점은
루페의 일반적인 성능인 Vision 개선 부분에서도 나무랄 데 없지만, 무엇보다 편향루페로서 Ergonomics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이 점에 있어 일반 루페와 비교불가라고 생각한다. 착용감 등 편의성도 좋은 편이며, 무선 라이트와의 조합도 편리하다. 또한 AS 및 문제 발생 시 대체품 제공 등 사후관리도 믿을 수 있다.

루페를 처음 사용하는 치과의사에게 해 주실 조언이 있다면
앞에서도 말씀드렸듯 루페를 사용할지 여부를 고민하신다면 우선적으로 편향 루페를 반드시 체험해 보시길 권유 드린다. 이를 통해 얻는 Ergonomics에서의 이득이 치과의사로서 진료를 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