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al Gold
상태바
Dental Gold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6.04.0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기사/ Dental Gold

Dental Gold

치과용 합금은 성분과 특징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치아를 봉하거나 씌우는 금관용 합금과 금속 금관 위에 세라믹을 결합시켜 치아색과 유사한 심미수복재로 사용 가능한 도재용 합금을 이번 호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류지헌 기자 jihunryu@denfoline.co.kr


치아는 팔·다리와 같은 경조직에 포함되면서도 부러지거나 손상되면 다시 자라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썩어 들어가 치주병을 유발하거나 결국 발치를 해야 한다. 그래서 치아가 손상되면 결손된 치질을 수복하여 더 이상의 손상을 방지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수복재료는 플라스틱이나 세라믹, 그리고 금속 중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재료인 Dental Gold가 있다.
합금은 두 종류 이상의 순금속을 각각 융점 이상의 온도에서 섞어 금속적 성질을 갖는 것을 합금이라고 한다. 합금은 첨가원소의 수에 의해 이원, 삼원, 사원 등으로 부른다. 치과 수복물에 이용되는 금속재료는 간도, 내마모성, 탄성, 등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순금속은 금박 등을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 합금으로 이용된다.

치과용 합금의 성분과 특징

치과 분야에서 주조용 금속으로 사용되는 것은 귀금속 합금(precious metal alloy)과 비귀금속 합금(non-precious alloy) 등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금(Glod)을 주성분으로 하는 귀금속 합금인 금합금이 많이 사용된다. 금합금은 구강 안에서 부식 저항성이 높고 훌륭한 광택을 유지하며 주조 정밀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또한 금합금은 강도, 연성 등이 우수하며 특히 변연 부위의 파절 저항성이 높다. 그러나 금합금은 값이 비싸고, 전치 부위에서 심미성이 낮은 등 단점이 있다.
금(Au)은 인체에 독성을 미치지 않아서 생체적합성이 좋으며, 변색과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커 치아 수복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순금만으로는 치과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연하고 약해서 다른 금속과 합금하여 개선된 물리적 성질을 얻어 치과 치료에 사용한다.
치과에서 사용되는 합금은 크게 주조용 합금과 도재소부용 합금으로 나누어진다. 주조용합금은 인레이, 온레이 및 브릿지 및 계속가공의치에 사용되며, 도재소부용합금은 치아형태의 얇은 금박위에 도재를 소성하여 수복물을 만들 수 있는 합금이다.
주조용 합금은 융점이 비교적 낮아야 하고, 산화되어 성분변화를 발생시키지 않아야 하며, 주조수축이 적어야 한다. 또한 녹으면 유동성이 좋아야 하고 기체의 흡수가 적어야 하는 특성이 요구된다.
도재소부용 합금은 용해온도가 도재의 소성온도보다 높아야 하며 도재와 강력하게 결합될 수 있어야 하는 특성이 요구된다. 치과에서 사용되는 주조용 귀금속 합금의 합금화 성분 가운데 주성분은 금(Au), 백금(Pt), 팔라듐(Pd), 은(Ag)이며, 그 외에도 비귀금속인 동(Cu), 인듐(In), 철(Fe), 주석(Sn) 등이 소량 함유될 수 있다. 치과합금이 이렇게 다양한 원소로 이루어져야하는 이유는 구강내에서의 교합력에 견디기 위해 적절한 강도와 경도, 연성, 전성을 위해서이다.

치과용 합금의 중요 요인

치과용 합금은 구강내에 장착되어 최소 10년 이상 사용되는 제품이기에 구강내의 여러 변화에 대해서 안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구강내에서 각 용도에 적합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온도와 산도 변화가 심한 구강내에서 합금의 변색이나 부식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 또한 주조하였을 때 변연 적합도가 우수해야 구강내 장착 후 사용에 따른 2차 우식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오랜 기간의 연구개발을 통해서 환자에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Dental Gold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치과용 합금은 인체에 직접 시술되는 면에서 오염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만일 아무리 설계가 잘된 합금이라 하더라도 불순물이 섞인 원재료가 투입되면 그 제조물은 기본적으로 오염되어 있기 마련이다. 이로 인해 치과용 합금은 최대한 순도가 높은 원료를 사용하여 설계자의 의도대로 제조공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또한 치과용 합금을 기공과정을 통하여 시술할 경우 색상이 미려해야 한다.

Composition 차이에 따른 합금의 차이

합금은 조성에 따라 합금 각각의 특성이 달라지게 된다. 금(Au)은 합금의 변색 저항성을 높여 주고 합금의 연성을 높여준다. 또한 컬러를 우수하게 한다. 대부분 합금의 주성분으로 황금색을 띄며 변색과 부식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킨다. 동(Cu)은 열처리 후의 금합금의 강도와 경도를 높여준다. 은(Ag)은 합금의 색을 희게하고 연성을 약간 증가 시킨다. 백금(Pt)은 변색과 부식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강도 및 경도를 높여주며 흰색을 띈다.  팔라듐(Pd)은 변색과 부식에 대한 저항성, 강도와 경도를 증가시키지만 주로 백금 대용으로 사용된다. 아연(Zn)은 산화방지제로 주조하는 과정 동안 합금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준다.  이러한 성분의 차이로 인해 치과 용합금의 다양성과 시술에 따른 각각의 합금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금관용 합금의 구분

일반적인 치과주조용 합금은 ISO 기준에 따라서 type Ⅰ에서 type Ⅳ까지 4가지로 구분되어 진다. 이러한 구분에 따라서 나타나는 특성은 다음의 표와 같다.

<표1: ISO 기준>
귀금속 합금(precious metal alloy)의 경우 제Ⅰ형에서 제Ⅳ형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제Ⅰ형은 연질(Soft)로 근의 성분이 83%(20K 금에 해당) 정도로 치아손상이 적은 부위나 교합압이 적은 부위에 사용하게 된다. 제Ⅱ형은 중질(Medium)로 교합압이 중간인 부위에 사용되는데 77% 정도의 금 성분이 들어 있고 18K 근에 해당한다.
제Ⅲ형은 경질(Hard)로 교합압이 높은 부위에 사용되는 75% 금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고금합금, 치아전체를 수복하는 경우 사용되는 46% 금성분(11K 금에 해당)이 들어 있는 저금합금, 무치악 부위가 좁을 때 사용하는 은 70% 무금합금이 있다. 제Ⅳ형은 초경질(Extrahard)로 교합이 매우 높은 부위에 사용되는 69% 금 성분함유 고금합금과 무치악 부위가 넓을 때 사용되는 56% 저금합금, 위치용은 45%의 무금합금으로 나누어진다. 도재용의 경우는 전치부 심미성을 고려한 88% 금성분이 함유된 고금합금과 52% 저금합금 Pd가 60% 정도 포함된 무금합금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전치부의 치료는 심미성을 고려한 도재용 합금을 선택하고 충치부위가 적거나 심미성이 문제되지 않는 구치부에는 제Ⅰ형이나 제Ⅱ형 금합금을 선택하게 된다. 치아가 빠진 경우에는 교합압이 커지므로 제Ⅲ형이나 제Ⅳ형의 금합금을 선택하고, 의치를 해야할 경우에는 제Ⅳ형의 금합급을 선택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경우이며 환자의 각각의 기호나 치아환경 상황을 고려해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Root resection 치아 금강수복 임상사진

초진

 

 

 

<사진1: 교합면>                                 <사진2: 설측면>                             <사진3: 협측면>
정상 해부학적 치아가 아님- 하악의 MB root resection 후

 

 

 


Preparation-Core를 올린 후

 

 

 

Temporary Crown

 

 

 

  Crown Setting 후

 

 

 

국내 치과용 합금재료 시장의 규모
우리나라 최초로 Dental Gold가 시작된 때는 1971년 ㈜우리동명에서 치과용 합금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시작하여 현재 약 43개 정도의 업체가 Dental Gold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Dental Gold는 국내 제조하에 판매하거나 수입하는 등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국내치과용 합금재료는 몇몇 업체를 제외하고는 영세한 단계에 머물러 있었고 일부 무허가 제품들도 유통된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 식약청에 정식으로 제조업 허가를 취득하고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 수는 약 40~50여개 정도로 알려져 있다. 업체 관계자에 말에 의하면 매출액 기준 시장규모는 위와 같은 특수성으로 인하여 정확한 추산이 어렵기는 하지만 연간 13,000여 치과가 합금을 월 100만원 사용시 1,560억원이며,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등의 시용량을 예측하면 약 2,000억 내외 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호에서는 국내 주요업체 대표적인 브랜드 제품의 간단한 특징과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각 업체별로 5개~10개 정도의 제품이 있지만 편집관계상 모두 기재하지 못한 점은 양해 바란다.

● PG-88, G-83, AP-77(㈜구정덴텍)
㈜구정덴텍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PG-88은 Composition이 Au:88%, Pt:9.0%, Ag:1.95%, etc:1.05%이며 제품특징은 연한 황금색의 부드러운 색상으로 내열성이 강하므로 Long Bridge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G-83은 Composition이 Au:83%, Ag:12%, Etc:5%이며 금색의 우아한 색상과 정확한 주조성을 갖춘 Inlay용 제품이다. AP-77은 Composition이 Au:77%, Pt:1.5%, Ag:12.7%, Etc:8.8%이며 부식 변색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며 가공성이 우수한 제품이다.

● BioGold Plus(다코)
Elephant Dental B.V 제조하고 다코에서 판매하는 BioGold Plus는 Composition이 Au:86.5%, Pt:10.5%, Rh:0.7%, Zn:1.5%, Rest Ta, Mn, In이며 생체친화성, 안정성 그리고 심미적으로 대단히 우수한 치과 도재용 귀금속 합금으로 Long-span bridge, small-span bridge 등 Implant 보철 수복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 JRVT, Classic IV(대명실업㈜)
JENSEN에서 제조하고 대명실업㈜에서 판매하는 JRVT는 Composition이 Au:77%, Au:13%, Pd:1%이며 다양한 적용으로 타입 Ⅱ, Ⅲ에 사용되며 55%의 높은 신장률로 극대로 광을 낼 수 있다. 또한 22 미크론 그레인 사이즈로 마지널 플레이킹을 제거시키는 확실한 미세 구조이다. Classic IV는 Composition이 Au:88%, Pt:9.5%, Ag:1%이며 Palladium·Cu-free로 변색과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고, Deep Yellow 컬러와 모든 포세린과 높은 결합력으로 심미적으로 우수하다. 175 HV 메탈교합에 이상적이다.

● Degudent G, BiOcclus 4, Degudent H(Dentsply Korea)
Degudent에서 제조하고 Dentsply Korea에서 판매하는 Degudent G는 Composition이 Au:86%, Pt:10.4%, 기타:3.6%이며 Small Span의 특징이 있다. BiOcclus 4는  Composition이 Au:85.8%, Pt:11%이며 생체친화성(CO free), 폭넓은 적용범위(임플란트 가능), yellowish 한 심미색상, 현저히 낮은 부식율을 자랑한다. Degudent H는 Composition이 Au:84.4%, Pt:8.0%, Pd:5.0%이며 기본 3~5번 브릿지 사용가능하다.

● ○○1 Aqarius Hard, ○○1 Aqarius XH(㈜다목양행)
Ivocalr Vivadent Inc에서 제조하고 ㈜다목양행에서 판매하는 ○○1 Aqarius Hard는 Composition이 Au:86.1%, Pt:8.5%, Pd:2.6%, In:1.4%, Ga:1.1% (Fe, Li, Ta <1.0%)이며 도재 소부용 귀금속 합금으로, 강도가 우수하여 long span bridge에 적합하며, 색상이 뛰어난 제품이다. ○○1 Aqarius XH는 Composition이 Au 82.8% , Pt 9.0%, Pd 5.0%, In 2.5%(Sn, Ir, Ta, Fe, Li <1.0%)이며 도재 소부용 귀금속 합금으로, 강도가 우수하여 long span bridge(16본 브릿지)에 적합하며, 색상이 뛰어난 제품이다.

● V-Gnathos plus, Cerapall 2, Solaro 3(메탈로덴탈코리아㈜)
Metalor Technologies SA에서 제조하고 메탈로덴탈코리아㈜에서 판매하는 V-Gnathos plus는 Composition이 Au:85.9%, Pt:11.7%, Zn:1.5%이며 높은 금 함량으로 Color가 좋으며 특히, Porcelain과의 적합성이 뛰어나 Magin부위의 변형이나 Tilting이 없다. Cerapall 2는 Composition이 Au:2.0%, Pd:78.5%이며 강도가 아주 강하여 Implant 전용 합금으로 적합하다. Solaro 3은 Composition이 Au:56%, Pt:0.4%, Pd:5.0%이며 경화 열처리 후 뛰어난 강도(260)로 특히, Konus Crown, Telescope Crown등, Milling 작업용으로 적합하다.

● BDCG smart, BC-GOLD 780, BC-GOLD 760(부광산업)
부광산업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BDCG smart는 Composition이 Au:87%, Pt:11%, 기타이며 도재와의 접착력이 뛰어나고 생체적합성이 우수하며 부드러운 금색을 가지고 있는 포세린 합금으로 꾸준히 애용되는 대표적인 합금이다. BC-GOLD 780은 Composition이 Au:76%, Pt:4%, Pd:1%, Ag:10%, 기타이며 부식, 변색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며 동시에 화려한 금색을 지니고 있으며 가공성이 우수한 합금으로 사용이 손쉬우며 부드러움과 기능성을 겸비하고 있다. BC-GOLD 760은 Composition이 Au:55%, Pd:5.5%, Ag:28%, 기타이며 강한 강도를 지니는 동시에 연신율이 뛰어나 강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지니며 저금합금 중 최고의 금함량을 지니고 있어, 부식, 변색에 대한 저항 능력도 우수하다.

Goldenian P-86, Goldenian C-87, Goldenian C-75, Goldenian C-55(㈜신흥)
㈜신흥에서 제조하고 판매하는 Goldenian P-86은 Composition이 Au:86.77%, Pt:10.73%, 기타:2.50%이며 금과 백금으로 이루어져 주조성, 변색 및 부식저항이 탁월하고 완벽한 공정을 통해 제조되어진 상품으로  금 함유량이 높고 뛰어난 심미성을 갖는 도재소부용 합금이다. Goldenian C-87은 Composition이 Au:87.20%, Pt:0.10%, Pd:0.30%, Ag:8.40%, 기타:4.00이며 Color 가 뛰어난 inlay 전용 합금으로 연성, 전성이 뛰어난 물리적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와동 적합성 및 부식, 변색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한 합금이다. Goldenian C-75는 Composition이 Au:75.80%, Pt:1.70%, Pd:2.80%, Ag:11.50%, 기타:8.20이며 대표적인 Type Ⅲ(Pt합금)합금으로 부식 및 변색에 대한 저항이 뛰어나며 우수한 Color를 지닌 제품이다. Goldenian C-55는 Composition이 Au:55.00%, Pt:1.00%, Pd:3.00%, Ag:19.90%, 기타:21.10이며 경도와 강도가 우수하여 Crown & bridge 및 Partial Denture Frame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합금이다. 특히 부식, 변색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 아이덴트 PG 880, 아이덴트 G 78, 아이덴트 G 56(세화 아이덴트)
세화 아이덴트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아이덴트 PG 880은 Composition이 Au:87.6%, Pt:9.7%, Pd:0.5%이며 금을 비롯한 귀금속원소의 함량이 98.3wt.%로서 금속과 도재가 함께 사용되는 치과주조용합금의 하부구조물로서 도재소부용 귀금속합금이다. 아이덴트 G 78 Composition이 Au:78%, Pt:0.9%, Pd:1.5%, Ag:12.6%이며 금을 비롯한 귀금속원소의 함량이 80.4wt.%로서 제2형 합금에 해당되며, 인레이 및 크라운 같이 응력을 받는 수복물을 제작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치과용 재료이다. 아이덴트 G 56 Composition이 Au:56%, Pt:0.6%, Pd:5.3%, Ag:27.6%이며 금을 비롯한 귀금속원소의 함량이 61.9wt.%로서 제3형 합금에 해당되며, 크라운 및 브릿지와 같이 높은 응력을 받는 수복물을 제작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치과용 재료이다.

● GP 92, SOFT 83, NEO 76(㈜성보테크)
㈜성보테크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GP 92는 Composition이 Au:92.0%, Pt:5.5%, Pd, Ag, Cu:Free, 기타이며 경도와 강도가 높고 도재결합력이 우수하며 타 도재용 합금보다 우수한 색상을 띤다. 특히 Pd, Ag, Cu를 함유하지 않아 생체적합성이 우수하다. SOFT 83은 Composition이 Au:83.0%, Pt:1.0%, Ag:12.0%, 기타이며 풍부한 황금색을 지닌 대표적인 Inlay용 합금으로 주조가 매우 용이하며 변연접합성이 뛰어나다. NEO 76은 Au:76.0%, Pt:1.0%, Pd:2.0%, 기타이며 부식,변색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고 밝은 황금색을 지닌 합금으로서 가장 인기 있는 PT급 합금이다.

● APEX90, APEX84, DM78, 하나(㈜우리동명)
㈜우리동명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APEX90은 Composition이 Au:90% Pt:8.6% Etc:1.4%이며 도재와의 접착력이 뛰어나고 최적의 조성으로 심미성과 생체적합성에서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최고 품질의 포세린 합금이다. APEX84는 Composition이 Au:84.3%, Pt:8%, Pd:5%, Etc.:2.7%이며 항복강도와 용융온도가 높아 고온에서의 변형이 최대한 억제된 제품으로 롱브릿지 및 임플란트 상부 보철용 합금으로 적합한 제품이다. DM78은 Composition이 Au:78%, Pt:1.1%, Pd:0.9%, Ag:12%, Etc.:8%이며 변식과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며 높은 항복강도를 갖추고 있어 가공성과 기능성면에서 우수한 크라운 브릿지 합금이다. 하나는 Composition이 Au:86.1% Pt:0.2% Pd:0.7% Ag:8.6% Cu:4.2% Etc:0.2%이며 심미적인 골드 컬러와 물리적인 성질면에서 인레이용 합금에서 요구되는 모든 조건을 갖춘 우수한 제품이다.

● AD-48, Cast 78, Cerapia 86(㈜알파덴트)
㈜알파덴트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AD-48은 Composition이 Au:48.0%, Pd:3.5%, Ag:37.0%, 기타:11.5%이며 Crown & Bridge 제작에 사용되며 내부식성과 내변색성이 뛰어나고 저금합금이면서도 우수한 금색상을 자랑한다. Cast 78은 Composition이 Au:78.0%, Pt:1.0%, Pd:1.0%, Ag:10.3%, 기타:9.7%이며 Crown & Bridge제작에 사용되며 우수한 주조성과 가공성 및 뛰어난 Margin적합성을 지닌 합금이다. 또한 금색상이 뛰어나고 교합력에 적절한 강도를 지닌 합금이다. Cerapia 86은 Composition이 Au:86.0%, Pt:5.5%, Pd:2.0%, Ag:5.4%, 기타:1.1%이며 Porcelain용 합금 제작에 사용되며 뛰어난 금색상과 생체적합성을 지닌 합금이다. 6 Unit 이하의 보철물에 주로 사용된다.

● PG E-HARD, IG, OK-58(OK DENTAL)
OK DENTAL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PG E-HARD는 Composition이 Au:86%, Pt:7%, Pd:3.5%, Etc.:3.5%이며 강도·경도가 우수하여 롱브리지에 적합하며, 결합력과 생체적 적합성이 우수한 황금색의 도재소부용 합금이다. IG는 Composition이 Au:85%, Ag:10%, Etc.:5%이며 대표적인 인레이용 합금으로 진한 금색의 색상을 지니며 연성과 전성이 매우 우수하다. OK-58은 Composition이 Au:58%, Pd:3%, Ag:25%, Etc.:14%이며 강도·경도·변색에 대한 저항성 등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며 주조성이 좋은 제품이다.

● Top Ace-835, Top Ace-605, Top Ace-475(㈜진흥에이스)
㈜진흥에이스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Top Ace-835는  Inlay용 귀금속 합금으로서 연성이 풍부하고 전연성이 높다. 금 함량이 높아 주조성과 생상이 우수. 2차 부식에 대한 저항력이 강한 특징이 있다. Top Ace-605는 우수한 색상과 주조성 응집력이 뛰어나 주조체 표면이 부드러우며 생체 친화성을 가진다. Top Ace-475는 귀금속함량은 낮으나 강한 내부식성을 가지면 변형이 없고 물리적 특성이 우수하다.

● Baker-1, Baker-3, PG-3(희성엥겔하드㈜)
희성엥겔하드㈜ 제조 및 판매하는 Baker-1은 Composition이 Au:86.1%, Pt:0.2%, Pd:0.7%, Ag:8.6%이며 와동적합성이 뛰어나 2차부식에 대한 저항이 강하고 최적의 Inlay용 물성을 고루 갖춘 제품이다. Baker-3은 Composition이 Au:75%, Pt:3%, Ag:13.7%이며 대표적인 Pt 함유 합금으로 부식, 변색에 대한 저항이 뛰아나며 최적의 주조성과 우수한 Color를 지닌 제품이다. PG-3은 Composition이 Au:84.8%, Pt:6.71%, Pd:1%, Ag:0.7%이며 Color와 강도가 우수하며 전치부 및 구치부위에 적정하게 사용가능하다.

치과용 합금역시 금이기 때문에 가격 변동의 폭이 심하다. 표에 나온 가격은 2006년 3월 기준임을 밝힌다.

치과용 합금의 선택요령

치과용 합금은 마모 및 변형 등이 없어야 하며, 치아의 경도 및 강도와 비슷해야 하고 치아색과 유사해야 하는 등 기계적 기능에 부합해야 한다. 또한 구강내에서 부식이나 변색이 없어야 하는 등 구강내 조건에 부합해야 한다. 과민성이 없고 발암성이 없어야 하는 등 인체 유해성이 없어야 한다. 환자들이 치과에서 치료를 받을 때는 이러한 요구 조건에 부합되는 치과용 합금을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치과용 금합금은 치료해야 하는 부위의 크기나 위치, 환자의 교합압 정도, 저작양상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치부는 심미성을 고려하여 도재용 합금을 선택하고, 충치 부위가 적고 심미성이 문제가 되지 않는 구치부에는 Ⅰ형이나 Ⅱ형 금합금을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 손상범위가 넓어서 치아 전체를 수복해야 하는 경우 교합압이 높지 않으면 Ⅱ형을, 교합압이 높으면 Ⅲ형의 금합금을 선택해야 한다. 1개 이상의 치아가 빠진 경우에는 교합압을 많이 받게 되어 Ⅲ형이나 Ⅳ형의 금합금을 선택하고, 의치를 해야 할 때는 Ⅳ형을 선택하면 된다. 주원료인 금의 순도가 높은 것을 사용한 합금을 선택해야 불순물에 의한 합금의 특성 변화에 의한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다.

치과용 합금산업의 발전 가능성

임플란트 등 치아 수복재료로서의 대체 재료가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고 국내 치과용 합금산업 또한 성숙단계를 맞아 포화상태에 있다. 더구나 합금 제조업체로서는 원재료인 귀금속 가격 상승과 불안정한 가격 형성이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원재료가격 불안정의 근본적인 원인이 수급불안정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원재료 가격 상승은 불가피해 보인다.

※본 기사는 전남대학교 보철학교실의 자료와 치과재료학(서적)과 각 업체의 자료와 ㈜신흥, 우리동명, 알파덴트, OK Dental의 인터뷰 자료를 참고 하였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