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odontal Flap & Resective Bone Surgery
상태바
Periodontal Flap & Resective Bone Surgery
  • 승인 2006.05.0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eriodontal Flap & Resective Bone Surgery

박광범 (가우정치과 병원장) periopkb@netsgo.com

성공적인 Flap Surgery를 위해 Incision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현재 환자가 가지고 있는 모든 병적인 요소를 제거한 다음 환자가 가지게 될 치조골과 치아를 가장 알맞게 감쌀 수 있는 양의 치은을 남기는 것’이다.

PeriodontalFlap Surgery의 목표는 Pocket 제거와 함께 치은 및 치조골 외형을 적절히 조절해 줌으로써 이차적으로 환자에 의한 Plaque Control이 원활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Flap Surgery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는 Incision, Root Planning, Bone Contouring 및 Grafting, Suturing 등을 들 수 있으며 어느 한가지도 소홀히 할 수는 없다.  Flap Surgery에서 Incision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Pocket의 깊이, 삭제해야할 치조골의 양, 잔존치아의 외형 등 매우 다양하지만 이를 한 줄로 표현하자면 ‘현재 환자가 가지고 있는 모든 병적인 요소를 제거한 다음 환자가 가지게 될 치조골과 치아를 가장 알맞게 감쌀 수 있는 양의 치은을 남기는 것’이 Incision의 포인트이다.

◆ 임상증례
본 증례는 23세의 여성환자로서 Scaling과 Root Planning 및 TBI 등의 Phase I Therapy를 마친 상태에서 비후된 치조골과 5㎜ 이상의 치주낭이 존재하여 Flap Surgery를 계획하였다(그림1과 2).
삭제해야 할 치조골 양을 미리 가늠하고, 현재의 치주낭 깊이를 고려해 Scalloped Incision을 실시했다(그림3과 4). 박리된 Flap에서는 두께를 조절하기 어려우므로 한 번의 Incision으로 적절한 모양과 두께를 가지는 Flap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상악 구개측 판막을 형성할 때는 매우 중요한 Point로서 Flap의 Adaptation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그림 5 및 6과 같이 확실한 Thinning이 필요하다. 즉 통상적으로 치주수술시 언급되는 바와 같이 Gingival Margin으로부터 Alveolar Crest 혹은 Pocket Base를 향하는 Incision이 아니라 Plate의 중앙을 향하는 절개각도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Incision을 가한 다음 Flap을 박리하면 마치 협측 치은과 같이 얇고 Sharp한 Gingival Margin을 얻을 수 있다(그림7). 2nd & 3rd Incision과 함께 Granulation Tissue를 제거하고 Root Planing을 실시했다(그림8).
이제 비후된 협측 치조골에 대한 Respective Bone Surgery를 실시할 차례이다. 제 1 단계로 Vertical Grooving을 하여 삭제해야 할 치조골 양을 표시해 두었다. 이는 치아삭제시 Depth Orientation Groove를 형성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다시 치아의 외형을 다라 Radicular Blending을 실시한 다음, Back-action Chisel로서 Bur에 의한 Scratching을 제거했다(그림9).
이제 환자는 치아의 Cemento-enamel Junction과 평행하며 Scalloping Outline을 가지는 Positive Bone Architecture 및 적절한 두께의 치조골을 가지게 되었다. Tension이 각기 다른 Figure Eight Technique 보다 Continuous Independent Sling Suture Technique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그림10과 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