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활동의 연장선 봉사, 나눔, 사랑” -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상태바
“의료 활동의 연장선 봉사, 나눔, 사랑” -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5.12.1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활동의 연장선 봉사, 나눔, 사랑”

무더운 여름 나른한 몸을 이끌고 아침 일찍 지하철에 몸을 실었다. 출근시간이라 사람들의 발걸음이 빨라지는 만큼 나의 발걸음도 빨라지기 시작했다. 처음 가는 연세치대는 세브란스병원의 웅장함 속에 아름다운 조화를 자랑하며 많은 사람들을 맞이하고 있다.
그곳으로 가는 사람들의 표정 속에 왠지 모를 밝은 모습을 보며 나의 발걸음도 가벼웠다.

아름다운 조화가 있는 연세치대, 그곳으로 가는 길에 웅장함을 나타내며 하늘로 솟을 것 같은 세브란스병원이 보였다. 현대식 건물로 세련되고 아름답게 정돈된 병원의 정경을 보며 안정되고  포근한 어머니의 품처럼 사람들을 감싸주는 듯한 착각이 들었다.  연세치대는 세브란스병원의 가장 안쪽에 있는데 7층 전체 건물을 치과가 모두 사용하며, 보철과는 3층에 자리 잡고 있다.
건물 주위에는 사람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작은 공원과 같은 아담한 장소가 마련되어 그곳에서 책을 읽고 사람들과 서로 웃으며 대화하는 모습들을 보며 여유로운 풍경에 나의 마음도 안정되었다.
그 순간 내가 지나온 신촌의 복잡한 도심과 지하철의 이리저리 바쁘게 다니는 사람들의 모습이 머릿속에 스쳐 지나갔다.
이곳은 복잡하게 얽혀 있는 도심과는 동 떨어진 시간이 멈춰있는 공간처럼...

역사적 자부심을 갖는다
연세치대는 1915년 우리나라 최초로 세브란스 연합의학에 치과학교실이 개설되어 현대의 서양치과의학을 최초로 도입한 이래 기독교적 사랑과 봉사정신으로 우리나라 치의학을 선도해온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또한 치의학 교육과 연구의 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치과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연세치대 보철학 교실은 1924년 Dr. McAnlis가 세브란스치과 보철과 의사로 초빙되어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 보철과 전문진료를 시작한 것이 연세치대 보철학교실의 태두라도 할 수 있다. 1967년에 문교부로부터 치과대학 설립허가를 받아 1968년도부터 첫 치의예과 학생을 모집하여 당시 40명의 정원으로 시작한 치의예과는 1974년 1회 졸업생 18명을 배출, 연세치대의 시발점이 되었다. 그 후 보철전문의로서 유명한 정보라, 이유경, 이동섭, 지헌택 선생님 등으로 이어 오면서 연대치대의 명성을 대변하고 있다.
현재 연세대 치과대학 치과병원은 치과 3대 질환인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부정교합 등의 치료를 위해 8개의 임상학과와 1일 입원실, 야간응급실을 운영하고 있고 기존 치과임상에서의 전문적인 치료 및 협동 진료를 통하여 환자들의 편의를 돕고자 6개의 특수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보철학과가 현재 추구하고 나아가는 교육방식은 각 교수님이 subspecialty를 가지고 그 부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축적하여 전공의 교육과 연구에 전문화를 이루면서, 임상진료의 효율성을 위하여 sector제를 이용하여 교수와 전공의가 한조가 되어 함께 진료함으로 임상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전공의 진료시 supervisor가 치료계획에서부터 종료까지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네 아저씨 같은 털털함이 느껴지는 이근우 교수는 타 대학 동교실에 비해 연세치대 보철과만이 가지는 특징을 묻는 질의에 함박웃음을 자아내며 “특별한 것을 없지만 우리 보철과는 최고의 인상교육을 지향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원내생 교육과 전공 교육에 있어서 철저한 관리를 실시하며 치과대학의 교육 목적인 연세대학교의 이념 즉, 진리와 자유를 바탕으로 한 기독정신과 선교사의 뜻을 받들어 봉사, 나눔을 실현하고 의료자체가 나눔의 연장선임을 수련의들에게 강조한다는 것이 연세치대의 특징”이라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보철과를 이끄는 주축에는 이호용 교수, 정문규 교수, 한동후 교수, 문홍석 교수, 심준성 교수, 황선홍 교수, 배은경 선생, 이재훈 선생 그리고 임상과장 이근우 교수가 축이 되어 이끌어 가고 있다. “최고의 교육을 위해 최고의 교수님과 같이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며 더욱 발전하는 보철과를 보여주겠다”고 말하는 이근우 교수를 통해 교육에 대한 자부심과 열정이 느껴졌다.
이 교수는 연세대치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UCLA 치과대학 방문교수를 지낸 후, 연세대에 머물면서 치과대학 학생과장으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노력했다. 97년에 독일 아헨치과대학 방문교수로 지내다가 2000년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교육부장으로 돌아와 현재 연세대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주임교수와 치과대학병원 보철과 임상과장을 역임하고 있다.  

발전되고 아름다운 일을 위해
연세치대 보철과는 언제나 새로운 것을 찾아서 도전하고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모습 뒤에는 땀 흘리며 누구보다 한 발 앞서나가려는 노력과 많은 연구 결과가 그 증거이다.
현재 이근우 교수와 수련의들과 연구 활동으로 심미보철에 있어서 각광 받고 있는 지르코니아(zirchia) CAD/CAM (Computer-Aided Design/Computer Aided Manufacturing)즉 인간이 하는 부분을 컴퓨터등의 작업을 하는 것을 연구하며 지르코니아는 금속이 없는 재료이기 때문에 깨질 수 있는 가능성 파괴될 가능성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강점을 살리면서 보완과 디자인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지르토니아는 최근 CAD/CAM은 치과 분야에서는 높은 강도의 전부도재수복물(All-ceramic restoration)을 제작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도 있다.
CAD/CAM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세 단계로 진행되며 우선적으로 구강 내 또는 치아 모형에서 삭제한 치아, 인접치, 대합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 후 다음 단계에서는 입력된 자료를 토대로 컴퓨터 상에서 원하는 수복물을 디자인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디자인한 수복물을 절삭함으로써 치과 수복물이 만들어진다.
치과 분야에서 CAD/CAM의 사용은 지르코니아가 치과도재분야 사용하게 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존의 전부도재수복물은 도재소부전장관(Porcelain fused to metal crown)에 비하여 심미성은 우수하나, 강도가 낮아 사용이 제한적이었던 것에 비하여 지르코니아가 함유된 최신의 전부도재수복물은 심미성과 강도 모두 우수한 장점을 갖는다. 정형외과 분야에서 인공 고관절술(total hip replacement)에 사용되어 온 재료인 지르코니아는 강도가 기존의 도재 수복물에 두 배에 달하므로 CAD/CAM 방법으로 주로 가공한다.   
보철학교실에서는 이러한 지르코니아 도재수복물의 심미성, 강도에 관한 임상적, 학문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연세의료원 비전은 맞추어 기술이 아닌 인술을 으뜸으로 하는 열린 교육의 장, 지식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터득하고 느끼게 하는 교육 방법, 임상의 조기 체험, 우수한 연구시설 및 연구업적 등은 전국 최우수 치과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한 계획과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육은 원내생 교육을 실시하여 앞으로 개정되어질 교육과정에서 2년 정도의 임상실습이 되어져야하고 앞으로 좀 더 많은 임상case를 접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전공의교육으로는 2008년 치과전문의제도가 실시됨으로 학문에 입각한 임상교육을 철저히 하고자 다양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3년차의 경우 미국, 독일 및 일본 등지의 유수한 대학병원에 파견되어 3주간의 교육을 받고 있다고 한다.   

전통과 신기술의 조화
이근우 교수는 후배들에 대한 충고를 아끼지 않으며 현재 치과계의 흐름인 임플란트의 사용에 능동적인 대처방법을 설명했다. 최근 급변하는 임플란트 재료 및 술식의 변화에 따라가다 보면 자기의 주체성을 잊어버리고 다른 사람의 방법을 따라가게 되므로 가능하면 여러 사람이 장기간에 걸처 확인된 재료나 술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방법이라는 것이다.
또한 심미와 임플란트는 각각의 의미가 다르지만 두 가지 부분이 같이 혼합되서 같이 이루어질 때 이상적인 학문이며, 어떻게 하면 가장 심미적 기능인가를 생각해야한다. 심미보철과 임플란트 보철은 보철을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화제 거리로 대두되어지고 있다. 임플란트는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 기능성은 물론이거니와 시간을 줄이는 방법과 가격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디자인과 기능적인 개발, 연구가 되고 있으므로 아름답고 쉽게 오랫동안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임플란트를 개발해야 할 목표가 있다.
연세치대 보철학과가 수련의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원칙에 입각하여 술자위주가 아니라 환자위주로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최선의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 전공의 시절은 의사로서의 입장과 학생으로서의 입장 모두를 갖춰야 함으로 배우면서 시술하는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다.
시술할 때 치료하는 환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치료계획을 잡지만 환자에 맞는 치료계획을 세우고 환자에 대한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 맞춤식 치료를 해야 한다.
보철학과의 미래는 임플란트와 심미치료에 대한 것이므로 이에 대한 재료나 술식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하지만 더불어 기존의 고정성보철, 가철성보철 그리고 악안면보철에 대한 기본교육을 계속해서 철저히 교육해야 한다.
기존 학문의 발전은 계속되어야 하며, 새로운 신기술에 대한 연구만을 하지 말고 기존학문의 기초를 다지면서 새로운 기술 도입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전통적인 보철교육에 입각한 새로운 신기술 창조! 이것이 진정한 보철학의 미래일 것이다. 연대치대의 사회봉사 활동은 국내는 물론 국외의 의료혜택이 낙후된 나라에 봉사활동을 하고 특히 몽골에는 여름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일주일정도 진료 및 강연회를 실시하고 있다.
몽골에 연세 치과병원이 있고 몽골치과에서 교육과 진료를 통해 사랑을 전하며 많은 연세의대 사람들은 의료 선교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병동에서 아침 일찍 환자들을 맞이하는 그들의 얼굴에는 갓 피어난 새싹의 환한 미소가 보였다. 항상 바쁘고 힘들지만 연세대 보철과의 수련의들은 언제나 환자들을 먼저 생각하고 환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마음까지 헤아려 주는 아름다운 천사의 모습이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에서 추천하는 제품

Pentamix 2와 impregum 인상재
Rubber 인상재 mix는 고도의 테크닉을 요하나, 초보자도 쉽게 기계를 다 룰 수 있고 mix 시 기포가 형성되지 않고 균일하게 mix된다. injection 용과 tray 용을 한번에 다 mix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종류의 implant 및 고정성보철물의 인상에 사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한국 쓰리엠(주) (02)3771 - 4128
가격/150만원



Elipar Freelight 2 LED Curing Light
선이 없어 간편하게 이동 할 수 있으며, 크기가 작아 조작이 편하며 여러대의 Unit chair를 가진 병원에서는 이동하면서 쓰기에 유리하고, 통상의 Light curing unit 보다 중합 시간이 짧게 걸려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열발생이 없어 치수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으며, 팬이 없으므로 소음이 발생하지 않고 램프가 반영구적이어서 교환할 필요가 없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한국 쓰리엠(주) (02)3771 - 4128 
가격/180만원


Biopin System

치아삭제를 원하지 않는 환자에게 적용가능하며 최소한의 금속 노출이 가능하다. 부가적인 유지를 pin에 의하여 얻는다.
최소한의 삭제를 통한 유지력을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된 gold pin이다. 주의할 점은 기공작업시 주조과정에서 pinhole이 막힐 수 있으므로 매몰재핀(탄소봉)을 함께 넣고 주조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 바이오덴텍 (032)862-2883
가격/20만원

Luxatemp
투명도가 우수하며, 강도가 다른 임시 수복물용 레진에 비하여 뛰어나고 Syringe 형태로 되어있어 쓰기에 편리하다. 임상적 활용으로는 임시 수복물용 레진으로 하며 주의사항에는 경화시간이 짧으므로 빨리 조작해야 한다는 점이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신성치과기재 (02)6366-2277
가격/ 10만원

F1 milling
Telescope denture의 내,외관 제작이나 implant의 milled bar 제작 등의 정밀 보철을 위하여 필수장비이며 간편하고 부피가 크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이중보철 제작시나 RPD 제작시 삽입 철거의 path를 일치시키기 위해 각도 조절 선반위에서 milling시 사용하는 장비이다.(사진은 신제품인 신형모델 F3 ERGO임)

수입원 및 판매원/ Dentsply Korea (02-2008-7600)
가격/1,441만8,000원





Luxacore
전치부의 심미보철물을 위한 tooth color(A3, white)와 구치부의 blue 색조의 3가지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강도가 dentin과 유사하며 구강내 교합력에 잘 저항한다. 임상적 활용으로는 Core build-up용 재료로 dual cure 방식으로 Luxacore 전용의 dentin bonding 재를 사용하면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신성치과기재 (02)6366-2277
가격/ 12만원





Migma mixer
단시간 내에 완전혼합 할 수 있고 완전 자동화된 혼합시스템으로 정밀하고 균질한 인상 고장발생이 거의 없으며 조작이 간편하다. 저소음이며 모든 알지네이트 혼합이 가능하므로 개인적으로 알지네이트를 많이 사용하는 교정 전문의에게 유용하고 특히 아가-알지네이트 컴비네이션 테크닉에서 우수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한성종합상사 (02)752-3555
가격/ 240만원







AGC Electroforming System
Galvano current를 이용하여 기존의 주조과정 없이 순수한 전기 에너지 만으로 기공물을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gold electroforming에 의한 내,외관 제작용으로 사용되며 적당량의 gold 용액으로 제작하여 경제적이다. 순수한 99.9%의 gold를 이용, galvano의 기전으로 core를 제작할 수 있는 장비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나경덴탈 (02)756-3404
가격/직접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