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보건부서 부활 정치력 필요
상태바
구강보건부서 부활 정치력 필요
  • 승인 2007.07.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보건부서 부활 정치력 필요
대선 정책 카드로 제시… 전문성 살린 부서 이동 의견도
 

보건복지부 구강보건팀 해체 및 타 부서 통폐합으로 치과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구강보건팀을 재 신설하거나 확대 개편하기 위해서는 정치적이고 전략적인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22일 구강보건전담부서확대개편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첫 회의에서도 논의된 바, 앞으로 있을 대통령 선거를 겨냥해 구강보건사업과 관련한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울 수 있는 정치적 카드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구강보건 사업 관련 정책이 대권 후보들에게 메리트를 줄 수 있는 이유는 관련 사업이 국민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는 곳 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무료노인보철지원사업이나 영유아노인구강보건교육사업이 치과계가 참여하지 않는 이상 이뤄질 수 없기 때문에 구강보건팀 해체 이후 구강보건사업지원단 전원 사퇴와 복지부 구강보건사업 지원을 전면 재검토 혹은 유보한다는 치과계의 의지가 제대로 전달될 필요가 있다.

특히 무료노인보철지원 사업의 경우 구강보건사업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어 이에 대한 관심은 크게 불러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추진위는 “국민구강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복지부 사업에 지원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각 단체별 자체적인 대국민 구강보건 사업은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구강보건전담부서 부활을 위한 방안으로 기존의 전문성을 보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선회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 치과대학 교수는 “구강보건에 관한 업무 중 대부분이 질병과 관련된 것으로 보다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질병관리본부 쪽으로 부서를 이동 확대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에 따르면 현재 질병관리본부에는 100여명의 의사 인력이 상주하고 있으며, 치과의사는 전무하다고. 따라서 치과의사 인력을 충원해 관련 업무를 보다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질병관리본부에 부서를 개발하는 이 방안에는 복지부장관이 마음대로 부서를 없애거나 통합시킬 수 없다는 계산도 포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