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최고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
상태바
[대학탐방] ‘최고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7.08.0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대학교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강릉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최고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은 ‘만족’을 모르는 도전에서 비롯된다. 영동지역 특성에 따라 센터와 로컬 역할을 하면서, 영동지역의 유일의 치과대학으로 구강외과 질환을 담당하고 강릉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구강외과에 관한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강릉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을 찾아보았다.

 

독립적으로 강한 구강외과를 만들어온 교수들과 열정적으로 뒷받침하는 수련의들과 스탭들

 

 

강원도를 찾을 때다 느끼는 것은 항상 새롭다는 것이다. 시원시원한 풍경과 함께 넓은 캠퍼스를 지나서 보이는 강릉치대와 병원. 조용한 곳에 자리 잡고 한산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지만, 바깥풍경과 다르게 병원 내 풍경은 많은 환자들이 진료를 기다리며 대기하고 있었고, 스탭들은 분주한 모습으로 조금이라도 환자들을 빨리 진료하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악안면 외상에 대한 진단·처치에서 구강의 병리학적 병소 및 종양에 대한 제거 수술 및 재건 그리고 임플란트 등 여러 치과 수술의 외과적 학문과 진료라서 그런지 남성미가 물씬 풍기는 학교실이다.
영동권 유일의 치과대학인 강릉치대! 강릉치대의 가장 큰 특징은 의과대학 없이 최초 독립법인으로 출발하여 치과대학만의 규정과 정관체계를 새우고 독자적인 길을 길어 왔다. 또한 일반 개원의에서 할 수 없는 진료를 담당하며 경북 북쪽과 중부권, 평창, 진부, 정선까지 이르는 환자들의 진료를 담당하는 영동권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전국 외래환자 만족도에서 1위를 하는 위업을 보여주어 강릉치대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현재 구강외과에는 올해 4월부터 임기를 시작한 병원장 박영욱 교수를 비롯해 김성민, 김지혁, 권광준 교수와 6명의 레지던트, 9명의 스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심학과로써 강릉치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독립적인 구강외과

구강외과는 특성상 메디컬적인 부분과 협진하는 체계가 일반화되어 있다. 하지만 강릉치대 구강외과는 의과대학이 없는관계로 전신마취하의 수술은 강릉에 소재한 동인병원에서 시행하는 등 많은 애로사항을 겪었다. 하지만 많은 노력을 기울여 1999년 10월 치대병원에서 첫 전신마취하의 수술을 시행하였고 이후 마취 담당하는 교수를 영입, 독립적인 구강외과의 모습을 만들어 가고 있었다.
박영욱 원장은 “대학에 의과대학이 없는 것이 우리가 구강외과가 발전하는데 더욱 큰 밑거름이 되었다”고 강조하면서, “많은 치대 구강외과가 우리의 시스템을 보고 배우기 위해 견학을 올 정도”라고 전했다.
구강악안면외과의 미래에 대한 박 원장은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치과계가 전문치의 제도의 도입과 치과병원의 독립화, 치의학 전문대학원 변화로 현재 과도기라 생각한다”라며 “앞으로 많은 변화와 시행착오가 예상되나 그 변화의 방향은 긍정적이라 생각하며 조만간 국내 수준역시 선진국 수준에 이를 것이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구강악안면외과의 영역이 더욱 넓어지고 세분화되며 치과계에서 구강악안면외과의 위상은 한 단계 격상될 것이다”라는 자신의 소견을 말해주었다.

 

성실한 연구실적, 체계적인 시스템

현재 강릉치대는 2003년 6월부터 2005년 2월까지 미국 택사스주립대학 엠디엔더슨 암센터 두경부외과에서 연구했던 관계로 구강암 관련 이행성 연구들을 주로 다루고 있다. 즉 두경부함에 대한 새로운 치료기법을 개발하기 위한 동물모델을 제작과 최근 각광받고 있는 종양 혈관형성인자에 대한 분자표적치료를 두경부암에 적용하기 위한 동물실험을 위주로 하고 있고, 기 외에 기본적인 임상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이거나 최근 완료한 연구사항 및 발표된 논문을 살펴보면, 보건복지부의 지원으로 2005년부터 2008넌까지 ‘타액선암 마우스 모델에서 전이의 분자생물학전 연구 및 항혈관 치료법의 개발’이라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Cancer Research, Clinical cancer research, 그리고 Molecular Cacer Therapeutics 등 국제저널에 두경부암 동위종야모델 제작과 구강암에서 수용체 타이로신 인산화효소 억제효과에 대한 논문을 등재 하는 등 활발한 연구 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상적인 교육방식이나 시스템에 대해 박 원장은 “치과대학과 같이 임상교육이 위주가 되는 교육에서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교수들의 개인적 능력보다는 기관의 시스템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교육결과가 산출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교수들이 스스로를 재충전할 수 있는 교수 세미나 운영과 전공의들이 일정 정도의 수준에 오를 수 있을 때까지의 맞춤 교육으로 수련의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선·후배간의 직접적인 교육으로 전공의들이 아래 연차를 스스로 지도하게 하는 책을 위주로 공부하는 세미나와 기초 지식에 대한 연관 고리를 끊임없이 찾아볼 수 있게 하는 대학원 교육 등에 초점을 맞추어 나가고 있다.

새로운 도전 그리고 발전

강릉치대 구강외과의 이상적인 교육방식은 열정적인 교수 인력으로 교수들 간의 열린 의사소통과 직접 교수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세미나와 창의적 연구 활동에 대한 기회 제공함으로 수련의들과 교수들과의 화목하고 끈끈한 가족 같은 분위기를 자랑으로 삼고 있다.
구강외과 교수들은 대외활동을 주로 소속 학회에서 하고 있으며,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공보이사,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 학회지 편집장, 대학구순구개열학회 기획이사, 그리고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강원지부회장을 맡아 활동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강릉치대 구강외과는 지역의 치과의사회라든지 동문회 등의 모임과 교류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있다. 이에 박 원장은 “앞으로는 우리 치과병원의 교육기능을 활성화하여 졸업생이나 지역의 개원의를 위한 실제적인 임상교육과 세미나를 정례화 준비중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강릉대학교 치과병원의 병원장은 맡고 있는 박 원장은 “강릉이라는 제한된 인구와 지역에서 수술환자가 많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며, “앞으로는 영동지역에 안주하지 않고 타 권역으로 진료권을 확장하여 보다 많은 환자들을 유치하려 노력을 기울 일 것이다”고 전한다. 이를 위해 꼭 지역 개원가의 상황과 로컬병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을 담당하는 센터의 역할로 발전시키길 원하고 있으며, 강릉치대 구강악안면외과만의 진료시스템과 프로토콜, 그리고 지속적인 연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앞으로 내딛는 강릉치대의 발걸음은 남달라 보인다. 가뭄의 땅을 기름진 땅으로 바꾸는 노력만큼, 그리고 지역특성이나 대학이 가지고 있는 핸디캡을 장점으로 소화시켜 나가고 있는 그들의 행보가 주목된다. 

 

 


박영욱 병원장은 강릉대학교 치과병원의 수장으로서 치과병원 발전방향 모색과 최고의 구강외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구악안면외과 추천제품

TERUPLUG™

TERUPLUG™는 치조골이 노출된 발치창에 적용시 지혈과 창면보호의 효과가 있으며 치조골 및 육아형성을 촉진한다. TERUPLUG™ 는 상처치유를 촉진시켜 줌과 동시에, 가공의치 틀니 그리고 임플란트를 위한 단단한 기반을 만들어 준다.

제조원 / TERUMO CORPORATION (일본)
수입원 및 판매원 / ㈜티알엠코리아
가격 / 직접문의

 

SureDermTM
SureDermTM 은 표피층과 진피 내 세포를 제거한 후 동결 건조한 동종진피(Human Dermis) 조직으로 화상, 교통사고, 선천성 질병이나 기형환자, 치주질환, 요실금, 궤양 등 피부결손 환자에게 이식해 피부를 복원시키는 생체재료 제품이다.
따라서 잇몸결손환자에게 슈어덤을 이식했을 경우 면역학적 반응이 없이 연조직 결손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 복원해 준다.
특히 SureDermTM 은 한스바이오메드㈜ 조직공학 연구팀이 자체 개발한 기술로 전세계적으로 두번째,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상용화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또한 SureDermTM 은 산업자원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세계시장점유율 1-5위 안에 드는 제품으로 선정돼 그 상품성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미국 FDA에도 등록 되는 등 안전성도 입증됐다.

제조원 및 판매원 / 한스바이오메드㈜ (02)466-2266
가격 / 직접문의

 

BioSorb™
FX System은 SR 방식(Self-Reinforced Technology)으로 제조된 Co-polymer (70L/30DL PLA)소재의 흡수성 Implant로 별도의 Heating 없이 상온에서 Bending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Osteosynthesis를 위한 Fixation System 이다.
국내에서Orthognathic Surgery와 Mandibular Reconstruction에 사용되고 있는 흡수성 소재 가운데 Plate와 Screw 모두 미국 FDA와 KFDA의 승인을 받은 제품은 BioSorb™ FX가 유일합니다.

수입원: ㈜ 티알엠 코리아 02) 2237-1685
가격 / 직접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